2024,April 19,Friday

신문고를울려라

씬짜오 베트남에서 독자들을 위한 씬짜오신문고를 만들었습니다.
기사에 대한 의견 또는 교민사회의 문제점, 궁금점, 사건사고 등 함께 나누고 싶은 의견들을 chaovietnam@live.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독자여러분의 적극적인 의견과 제보를 기다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일일이 메일 답장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렇게 무시해 버려도 되는 메일을 버리지 아니하고 답변 해 주는 잡지사는 씬짜오베트남외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부터 씬짜오베트남의 단골손님이었었는데 . . . . . . . 건의도 몇번 했었고, 기왕 말이 나온김에 한가지 문의를 해 봅니다.
이것이 궁금합니다.
한국과 베트남의 외무부에서 양국협의하에 베트남 경찰청내에 Korean Desk라는 부서를 신설하여 베트남 거주 한국교민이 억울한 경우를 당했을 때 Korean Desk에 사건을 신고하면 베트남 공안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건을 처리한다는 것을 교민잡지에서 보았는데, 지금 설치가 되었는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절차에 대하여 씬짜오베트남에서 알려주시면 교민들에게 좋을것 같은데요. 그 동안 게재되었던 것을 제가 모르고 건의드리는 건지 모릅니다만 . . . . .부탁드립니다.
톡자투고 최병철

대한민국 총영사관 신주화 경찰영사는 코리안데스크에 관한 독자의 질문에 “현재 하노이 대사관에서 추진중에 있으며 아직은 정확한 시점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양해각서(MOU)를 맞교환하고 적극적으로 추진중이나 아직은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많아, 가시적으로 정확한 모양새가 드러나지 않고 있어, 교민들께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가 여렵다는 신주화 경찰영사의 답변을 받았다.
한국 경찰 파견하는 ‘코리안 데스크’ 필리핀에 이어 두 번째
베트남 경찰에 한국인 대상 범죄를 전담 수사하는 ‘코리안 데스크'(Korean Desk)가 설치될 전망이다. 이는 필리핀에 이어 두 번째다. 경찰청 외사국은 최근 급증하는 베트남 내 한국인 연루 범죄를 전담하는 코리안 데스크를 설치하는 방안을 현지 공안부와 협의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코리안 데스크는 현지 경찰의 한 부서지만 한국 경찰도 파견돼 범죄 정보를 공유하고 도피사범 소환 등 수사 공조를 하게 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큰 틀에서 올해 안으로 설치하는 가닥으로 양측이 합의했다”며 “현재 파견 인원이나 사무실 위치, 설치 시기, 업무 범위 등 세부 사항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코리안 데스크는 현지 한국인 활동이 증가하고, 그만큼 한국인 연루 범죄가 증가하면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정부가 공개한 ‘최근 5년간 베트남 내 한국인 연루 범죄건수’에 따르면 작년 현지 한국인 피해ㆍ가해사건은 각각 224.95건으로 319건이었다. 2010년 235건, 2011년 223건, 2012년 221건이던 범죄 건수는 2013년 317건으로 급증해 작년에도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작년 7월에는 베트남 남부 호찌민 시에서 한국인 사업가 이모(55)씨가 흉기에 찔려 숨진 채 발견되는 등 강력 사건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범죄 건수는 아시아권에서 중국, 필리핀에 이어 세 번째 규모다. 한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베트남으로 도피한 이들이 적지 않다는 점도 코리안 데스크가 필요한 이유다. 5월까지 베트남으로 도피한 사범 128명 가운데 37.5%인 48명은 아직 검거되지 않았고, 올해에만 6명이 현지로 도피했다. 한국과 베트남 경찰 간 코리안 데스크 설치 협의는 2013년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한국 측은 작년 10월 두 나라 정상회담에서 베트남 당서기장에게 조속한 설치를 촉구했고, 올해에는 양국이 작성한 양해각서(MOU)를 맞교환하는 등 급물살을 탔다. 해외에 코리안 데스크 설치가 추진되는 것은 국가별로는 두 번째, 위치별로는 세 번째다. 필리핀에서 한국인 대상 강력 범죄가 증가하자 2010년 10월 필리핀 마닐라에 처음으로 설치됐다. 올해 2월에는 한국인 교민 다수가 사는 필리핀 앙헬레스 지역에 코리안 데스크가 추가 설치됐다. 기사발췌 연합뉴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