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NON SI BI NOT FOR ONESELF

나 자신만을 위하지 말자
미국의 대표적인 명문 사학
Phillips Exeter Academy

 

 

1781년 Phillips 가문에 의해서 Phillips Exeter Academy는 탄생되었다. 240여년이 지나도록 이 학교의 교육 이념에는 변함이 없다. Phillips Exeter Academy의 청소년 교육에 대한 자신감과 그 전통은 Non Sibi 라는 교육 이념을 학생들 가슴에 심어주었으며, 이러한 교육 철학으로 배출한 수 많은 인재들이 지금도 미국은 물론 전 세계의 각계에서 자신들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것이다.
New Hampshire의 작은 마을이 Phillips Exeter Academy로 인해서 항상 분주해 보인다. 대학을 방문한 것으로 착각할 정도로, 이 학교의 캠퍼스는 마치 작은 고도를 연상 시키듯이 곳곳에 지난 세월의 발자취를 그대로 간직하여 놓았다. 많은 세월이 흘러서 이제는 잊혀질 것 같은 지난 학우들의 모습들을 고이 간직하고 있는 것 같다. 미국 대통령 선거가 있을 때마다, 후보들이 방문하여 연설을 하는 곳으로도 유명한 유서 깊은 대 강당, 그 웅장함과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 건축가들의 연구 대상이 되기도 하는 대학 도서관이라 착각이 들 정도의 웅장함을 자랑하는 대 도서관, 과학 박물관에 선 것 같은 신비함이 감도는 과학관, 여느 대학의 학생 편의 시설을 넘어서는 학생관, 곳곳의 웅장함과 신비감 그리고 이와 함께하는 역사의 울림에 탄성이 절로 난다. 캠퍼스의 곳곳에 자리한 기숙사로 보이는 건물마다 자신들을 길러 준 나라의 국기가 내걸려 있다. 태극기도 성조기도 그리고 중국의 오성기, 영국의 연합기 깃발도 보인다. 바로 이곳이 미국의 46개 주에서 그리고 전 세계 30여 개의 국가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들이 모인 Phillips Exeter Academy라는 것을 새삼 실감하게 된다.
Exeter의 수업 방식은 독특하다. 1931년부터 시작된 80여 년의 전통을 이어 온 “Hackness Table”이라는 토론식의 수업 방식이다. 학생들은 그날의 수업 내용을 미리 선생님으로부터 전달 받아서 준비한 내용을 토대로 12명의 학생들이 타원형의 책상에 둘러 앉아 토론하는 수업 방식이다. 토론 문화의 절정을 이루는 수업 방식에서 Exeter 출신 학생들이 정계, 학계, 제계에 즐비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만큼 Phillips Exeter Academy를 구시대와 급변하는 시대의 가교로 묶은 것이 바로 “Harkness Table” 수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Phillips Exeter Academy는 120여개의 빌딩으로 이루어진 작은 도시이다. 여기에 어느 학교도 따라가기 힘든 그들만의 교육 프로그램을 자랑한다. 이 학교의 기부금은 항상 넘쳐난다. 미국 고등학교 최대의 재정인 10억불을 넘어 섰고, 이에 상응하는 장학 프로그램도 미국 최대의 규모이다. 대학이 부럽지 않은 어마어마한 Exeter의 재정은 학생들을 위해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보장한다. 모든 분야에서 학생들에게 충분함을 넘어설 정도의 대학을 방불케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Exeter가 추구하는 Non Sibi 라는 교육 이념에서 미국 교육의 열정과 참 일꾼을 길러내는 인간 교육의 절정을 느낄 수 있듯이, Exeter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교가 학생을 위해서 모든 것을 불사른다는 교육의 사명감 또한 엿볼 수 있다.
이 학교는 매년 45%가 넘는 학생을 미국의 명문대학으로 진학시킨다.
진학률에서도 단연 미국 고등학교의 최고 수준이다. Exeter가 배출한 인재들은 미국의 대통령에서 시작하여 상원, 하원의원, 제계, 교육계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세계를 인터넷으로 묶은 Facebook의 설립자이며 CEO인 Mr. Mark Zuckerberg가 바로 이 학교 출신이다.
Phillips Exeter Academy는 겨울이면 Admission의 문이 쉴 겨를이 없다.
이 학교 입학을 꿈꾸는 많은 청소년들에게 오로지 성적으로만 승부하려는 인상을 지우라고 권하고 싶다. 이 학교는 물론 우수한 성적을 요구한다. GPA는 반드시 3.9 이상이어야 하며, SSAT 또한 95% 이상이 되어야 안심이 되는 학교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SSAT 성적이 조금 뒤져도, GPA가 조금 낮아도 자신을 알릴 수 있는 한 가지가 필요하다. 무엇이든 좋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부각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것이 Exeter 입학의 가장 중요한 Key Point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학교의 입학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가장 소중하다고 여기는 것이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놓고 고심하여야 한다. 몇 해 전부터 많은 학교들이 온라인 지원서를 사용하며, 에세이 및 부모님의 글도 온라인 제출을 요구하지만, 유독 Phillips Exeter Academy 만은 아직도 학생이나 부모님의 글은 온라인이 아닌 Paper 지원서를 요구한다. Phillips Exeter Academy의 지원서에서 나타나 듯이 입학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일에 중점을 두어서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9, 10학년으로 지원하는 학생은 SSAT or ISEE, 11학년으로 지원하는 학생은 PSAT 혹은 SSAT or ISEE를 12학년이나 Post Grad를 지원하는 학생은 PSAT or SAT I, 혹은 ACT 성적을 제출하여야 한다. 영어가 제2 언어인 유학생들에게는 TOEFL 성적을 요구한다. 많은 명문학교들이 ESL 프로그램을 따로 두지 않는 것처럼 이 학교 역시 ESL이 요구되는 학생은 입학 불가능하다. 수준 있는 영어 구사 능력과 표현 능력이 요구된다. 이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TOEFL IBT 100점 이상의 실력이 요구된다.
주의할 사항은 타학교에서는 참고 사항이 되는 SAT II 성적이 이 학교에서는 전혀 참고되지 않는다. 많은 학부모님들이 미리 자녀들에게 SAT 공부를 시키고 이것을 성적으로 제출하려는 계획을 하기도 하지만, 이 학교에서는 위에 명시한 Grade 별 성적 이외에는 전혀 반영시키지 않는다. 너무 앞선 준비는 역효과를 낳는 셈이다.
Phillips Exeter Academy는 학생이 지니고 있는 모든 자질을 조화있게 발전시키는 전 세계에서 전인 교육을 표방하는 가장 대표적인 학교이다. 지원하려는 학생은 반드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모든 것을 표면에 놓고 검토하여, 가장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을 중점적으로 표출하려는 자세가 요구된다. 추천서로는 영어, 수학 선생님 추천서와 학교 추천서 그리고 학생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의 추천서가 요구된다.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근거리에 있는 분의 추천서다. 준비 과정에서 소홀히 할 수 있는 부분인데, 이를 주의해야 할 것이다.
미국에서 손꼽히는 최고 명문 사학인 Phillips Exeter Academy는 누구에게나 열린 교육을 표방한다. 특히, 부모님이 연 소득 $75,000 이하인 학생에게는 학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몇 해 전부터 시행되고 있다. 어떠한 조건에서도 도전할 수 있는 곳이 바로 Phillips Exeter Academy이다. 두드리면 열리지 않는 문은 없다. Phillips Exeter의 문도 두드리는 자의 자신감을 기다리고 있다.
자료 제공 Abraham Yoo
•Boarding School and College Consultant
•Director of Y&J Education Inc.
•Director of Plymouth Education Inc.

School Information
A: 20 Main Street. Exeter, NH 03833-2460
W: www.exeter.edu
Admission office: (603) 777-3437
E: admit@exeter.edu

 

user image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