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주여사 열한번째이야기 – 영양가득 우유

우유는 인류 역사상 가장 널리 음용되고 있는 영양식품 중 하나로,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 조차 ‘완전 식품’이라고 극찬한 메가 음료다. 현재 베트남 우유 시장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트남 우유를 마음 편히 먹지를 못했던 기억이 난다. 처음으로 달랏우유에 한국기업이 투자 해 한국의 맛과 흡사한 우유맛이 등장하면서 비로소 베트남 내에서 생산되는 유유를 구입해 먹었다.
베트남 새내기들은 베트남 우유는 대체로 ‘달다(?)’는 평가를 한다. 또한 우유를 고를 때 무엇을 보고 무엇을 신중하게 골라야하는지 도통 알수가 없다. 한국에 비해서는 영 신통치 않아 보이는 베트남 우유들이지만, 오늘은 주여사와 같이 신중하게 골라보자.

우유 의 모든 것!     알파부터 오메가까지~

다양한 우유의 종류

우유는 흔히 멸균우유와 보통우유, 고지방 우유와 저지방 우유 등으로 분류된다.

멸균우유 세균을 완전히 사멸시킨 후 무균 포장한 제품으로 7겹의 특수 포장용기가 사용되는데 상온에서도 7주 동안 보관이 가능하나 보통 우유에 비해 신선도가 많이 떨어진다.

user image

초고온 살균우유 살균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130℃에서 2초간 살균함으로써 대량생산을 가능케 하며, (가장 많이 이용) 단백질이 타서 고소한 맛이 난다.

저온살균 우유 파스퇴르 우유라하여 63℃ 정도에서 30여분 이상 살균하는 방식으로, 인체에 해로운 균만을 사멸시키는 고도의 공법으로 생산된다.(가격이 다소 비쌈)

저지방 우유 지방을 보통 우유의 반으로 낮추어 칼로리 과잉섭취, 비만, 각종 성인병을 염려하는 사람들이 우유에 들어있는 각종 필수 영양소를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우유다. 특히 칼슘과 비타민 등을 강화해 칼로리 섭취량 감소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방지하고 비만 걱정을 없앴다.

고지방우유 수험생 등 열량소비가 많은 사람들을 위해 유지방률을 4.5%로 높인 고칼로리 우유로 보통의 흰우유 보다 훨씬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어 맛과 영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우유다.

우유구입시 잊지마세요!

멸균우유 sữa tiệt trùng (tiệt:근절하다, 줄이다)

보통우유 sữa trung bình

무지방우유 sữa không béo

저지방 우유 sữa ít béo

저설탕 ít đường (ít: 적은, đường: 설탕)

무가당 sữa không đường

유통기한 Thời hạn sử dụng

유통기한은 나란히 적혀있는데 위가 사용기한,

아래가 제조일자라고 보면 된다.

  • 사용기한 HSD (Hạn :기간, Sử Dụng : 사용)
  • 제조일자 NSX (Ngày : 날, Sản Xuất : 출고)

일반우유와 멸균우유

요즘 한창 인기몰이중인 멸균우유 Th TRUE MILK는 아시아최대 우유생산지이며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멸균우유로 생산하고 있다. 일반우유는 130℃에서 2초간 살균과정을 거치고 유통기한을 짧게 일반 종이팩 포장을 하는 반면, 멸균우유는 135 ~150℃사이에서 1~4초간 살균과정을 거치고 저장기간을 늘리기 위해 안쪽이 코팅된 팩에 포장을 한다. 멸균우유는 고온에서 살균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비타민 등 영양소가 조금 더 파괴되는 것 말고는 일반 우유와 크게 다를 것이 없고 인공으로 첨가하는 것도 없다고 하여 각 우유의 성분을 살펴보았다.

 

초고속 성장의 베트남 우유시장

베트남에 우유가 널리 보급된 것은 19세기 말 프랑스인이 홀스타인(Holstein) 젖소를 소개하면서부터다. 즉, 1892년 6월 26일 Alexandre Yersin 박사가 고산도시 달랏과 Langbian지역을 발견하여 이곳을 프랑스 군인과 귀족들의 휴양지로 사용하기 시작했을 무렵 젖소가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나, 우유가 너무 귀해 상류층만이 즐기는 고가의 사치음료였다. 그러나 남부해방 후인 1978년 쿠바정부가 홀스타인 젖소 300마리를 베트남에 선물한 이후부터 우유산업이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했다. 몇년 전만 해도 Vina milk와 Dutch Lady가 대부분이었던 반면,지금은 Vina milk, Dutch Lady, TH True Milk, Moc Chau, Ba Vi, Dalat milk, Lotha milk, Vixu milk, Nutifood, Hanoi milk 등 국내 기업과 Abbot, Mead Johnson, Nestle, Friesland Campina 등 외국계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한편 Nielsen Vietnam의 최신 조사에 의하면 현재 베트남 우유시장은 Vinamilk 48.7% FrieslandCampina Viet Nam 25.7%, TH True Milk 7.7% 로 삼파전을 벌이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10억불 수준이다. Vinamilk는 5가지, Friesland Campina Viet Nam은 Dutch Lady를 비롯한 4가지 브랜드가 있다.

 

베트남 우유시장, 잠재력 무궁무진?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연간 인구증가율 1.2%, GDP성장률 6~8%, 평균수입증가율 14.2% 등에 힘입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매년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개인 소비량의 경우 연간 15리터로, 태국 34리터, 중국 25리터에 비해 훨씬 적으나 2020년에는 두 배 넘게 소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현재 베트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유관련 기업은 54개로, Hà Tây, Mộc Châu, Bình Dương 농장 등에서 집중적으로 젖소를 키우고 있으며, 아직 전체수요의 25%만을 커버하고 있다. 하지만 오는 2020년에는 전국 40만 마리의 젖소를 통해 지금의 세배인 1백만톤(국내수요의 35% 커버) 이상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직 유제품의 70%가 수입품이다.

 

비나밀크 Vina Milk  베트남의 유제품 시장 개척자 비나 우유, 유제품 제조의 최대 기업

비나밀크는 지난 1976년 창설된 이래 베트남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책임진다는 각오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 현재 베트남 1위 유가공 기업이 되었다. (대부분의 베트남가정이 애용 중) 현재 Bình Dương, 캄보디아 등에 대형 생산가공 공장이 있으며 뉴질랜드 Miraka 우유공장, 미국 Driftwood사 등의 주식도 일부 보유하고 있다. Nielsen사의 최신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우유시장은 Vinamilk가 절대강자로, 동남아 최초로 Global G.A.P 기준을 통과하는 등 기술력, 생산 규모 면에서 단연 톱이다. 한국, 태국, 캄보디아 등 전세계 31개국에 우유, 분유, 요구르트, 요플레, 두유 등을 수출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총수입 30억불을 달성, 세계 50대 유가공기업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W. vinamilk.com.vn/vi/lien-he.com.vn

 

달랏밀크 Dalat Milk  한국인이 가장 많이 찾는 베트남내 한국의 맛!

원래는 국영이었는데 우리 나라 기업이 대주주로 지분을 인수해 베트남 최고의 유제품 회사로 변신했다. 생산되는 우유는 호찌민 등 대도시의 슈퍼에 최고급 우유로 강장 비싼 값에 팔린다. 특히 호찌민시에 산재한 외국계 커피전문점들은 오로지 달랏 밀크만를 사용하는데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우유들은 외국계 커피전문점을 까다로운 품질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달랏 밀크 목장에서 생산된 우유는 유지방 비율이 4~5%에 이른다. 반면 태국 등 무더운 동남아 지역에서 생산된 우유는 지방 비율 3.5%로 낮아 맛이 조금은 싱겁다.

W. dalatmilk.com

 

TH 트루밀크 TH true Milk  기네스북에 등재된 베트남 젖소농장 우유
지난 2009년 설립된 이래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TH true MILK는 오는2017년까지 젖소수를 137,000마리까지 늘려 연간 5억리터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주투자주는 TMCP Bắc Á은행) TH true MILK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첨단기술 응용 젖소 농장”으로 아시아 가네스북에 등재되어 있다.
이스라엘 아피킴사와 뉴질랜드의 토탈리 뱃츠사의 자문을 통하여 공장의 우유 생산 라인 장비와 시스템은 독일, 이탈리아, 스웨덴에서 수입해 들여온 것으로 G7기술을 충족하여 유럽의 품질 기준으로 초현대식 하이테크공법의 농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신선함과 맛, 향이 살아있는ESL(extended shelf life;아시아 최초 국제기준 통과)우유로, 살균과 충전, 포장과정을 강화하여 유통기간을 일반 시유보다 늘릴 수 있도록 제조되었다.(29종의 우유, 요플레, 요구르트 등 생산)
W. thmilk.vn

 

로타밀크 Lotha Milk  베트남에서 가장 처음 접했던 신선한 우유 맛!

동나이 지역에서 제일 유명한 우유 생산업체다. 동나이에 젖소농장이 위치하고 있으며, 자동화 생산라인을 통해 우유가 대규모로 생산되고 있다. 50년 전 동나이 롱탄 지역에서 소규모로 우유를 생산한 이래, 대만계 Great Water International Corporation Limited 기업과 An Phước 사가 손을 잡고 2백만불을 투자해 호찌민에서 바리아붕따우 지역으로 가는 51번 국로변에 48핵타 부지의 대규모 공장을 지어, 대량생산과 함께 우유의 질이 좋다는 평가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으며 안정적인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W. bosualongthanh.com.vn

 

누티푸드 Nuti Food

누티푸드는 지난 2000년 3월 설립, 질 좋고 값싼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로 유명하다. 가난하고 병든 이웃을 위해 자선사업도 많이 하고 있으며 주로 우유를 비롯한 영양식품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2014년에 Mega Plant를 건설, 하루 1,700톤(연간 5억리터)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수입 23조동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HAGL사는 누티푸드와 합작해, 독일과 스웨덴 우유생산라인을 도입하여, Trà Đa공단 4천핵타의 부지에 젖소 10만 마리를 수입해 매일 120만리터를 생산하고 있다. W. nutifood.com.vn

 

국제 우유주식회사 IDP  하노이 우유시장 넘버 원

IDP의 Chuong My유가공 공장과 하노이에 위치한 Ba Vi공장은 지난 2010년부터 본격가동되고 있다. 유럽 APV우유 가공라인과 스웨덴 Tetra Pak사의 포장기술 등 선진낙농기술과 자동생산라인을 도입, Ba Vi우유와 요플레, z’Dozi, Kun milk , Purina 등 다양한 상품을 공급, 수출하고 있다. 지난 2010년 3월에는 Trade Leaders Club으로부터 품질을 보증하는 유럽 골든컵을 수상한 바 있다. 주판매지역은 하노이로 호찌민에서는 판매하는 곳이 드물다.

 

프리즈랜드 켐피나  Friesland Campina  베트남에서 성공한 해외브랜드

프리스랜드캠피나는 1879년 창설된 네덜란드 낙농업 조협동조합의 자회사, 고용인력만 2만명이 넘는다. 지난 1924년 베트남에 진출한 이래 Dutch Lady 브랜드로 베트남 국내 우유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베트남 농부들의 젖소 사육 지원’ 프로그램에 1500만 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이는 유제품 생산력, 품질, 사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