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August 5,Thursday

거리의 히어로 제 2편 함니이

역사를 배우며 핫이슈까지

함니이(Hàm Nghi/ 咸宜; 함의, 1871년 ~1943년) 황제다. 그는 베트남 윙(Nguyễn) 왕조의 제 8대 황제(재위: 1884년 ~ 1885년)로, 휘는 윙푹민(Nguyễn Phúc Minh, 阮福明), 자는 윙푹응릿(Nguyễn Phúc Ưng Lịch, 阮福膺)인데, 재위 기간에 사용했던 연호가 통칭이 되어 흔히 함의제(咸宜帝)라고 부른다.

호찌민시 계획건축국이 발표한 호찌민시 중심가 조성 프로젝트 계획 선상에 올라 있는 함니이는 아직 두드러진 변화는 없어보인다. 하지만 함니이 길 옆으로 호찌민의 랜드마크 비텍스코 빌딩이 큰 번화가를 형성하면서, 점차 이 거리에도 불이 밝혀지고 있다. 전반적인 경관, 기능, 그리고 편의성 면에서 머지 않아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함니이 거리의 명소들을 찾았다.

외국인 여성과 결혼한  최초의 황제 함니이 Hàm Nghi

평소 프랑스의 식민지배에 반감을 품었던 함니이(Hàm Nghi)는 1884년 14세의 약관에 황제로 즉위하였지만, 다음 해에 항불근왕대봉기(抗佛勤皇大蜂起)의 격문을 발표한다. 다시 그는 왕도 후에를 탈출한 후, 지방에 살고 있는 지식인들에게 프랑스에 대한 필사항전을 호소했다. 이에 프랑스는 즉시 형인 동경제를 즉위시키고 함니이에게 귀순을 권유했지만, 함니이는 농촌을 전전하면서 저항을 계속하다가 붙잡혀 1888년에 알제리로 유배되었다. 이후 그곳에서 프랑스 여성과 결혼하여 3명의 아이를 두고 행복하게 살다 1943년, 72세에 사망했다.

베트남 사가들은 함니이 황제를 Nguyễn 왕조의 역대 왕 가운데 일부일처로 만족한 로맨티스트로 평가한다. 당시 프랑스 식민주의자들에 대항하는 근왕운동(황제에게 무조건 충성을 맹세하는 풍조)의 뿌리였던 그는 가혹한 수탈의 원흉이었던 프랑스인들의 언어를 배우지 않기로 결심하지만 알제리(프랑스 식민지)에서 수년을 생활하면서 원주민들의 순수한 인간미에 반해 생각을 바꾸기로 한다.

총명한 함니이는 짧은 시간에 프랑스어를 마스터하고 사람들을 사귀기 시작했으며 프랑스 귀족들도 그를 환영했다. 이후 함니이는 알제(aigiers-알제리의 수도)의 유력자인 Francois Laloe 재판관과 친해지고 그의 딸 Marcelle Laloe양(16세)과 자연스럽게 사귀게 된다. 당시 상급법원 지방검사였던 함니이는 그녀보다 13살이나 나이가 많았지만 나이 차, 문화, 종교(천주교, 불교) 등은 서로의 애정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1904년 11월 4일 유배생활 15년 만에 마침내 세기의 결혼식이 거행되었으며, 당일 이들은 각자의 전통복장을 입고 나타나 세계언론의 이목을 끌었다. 이들 사이에는 공주 둘(Như Mai, Như Lý) 그리고 왕자 하나(Minh Đức)가 있었으며, 세 자녀 모두 외모가 아름답고 학업 능력 또한 출중했다. 1944년 함니이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부부는 함께 살았으며, 남편이 죽은 후 그녀는 아이들을 데리고 고향 땅 프랑스로 돌아가 남은 생을 마쳤다.

 1.DOJI 귀금속 사

DOJI는 베트남에서 알아주는 귀금속사로 전국적으로 영업망이 갖추어져 있다. 올해의 우수서비스 경영인에게 수상하는 ‘2013 베트남 상업, 서비스’ 상을 받은 바 있으며, 베트남 귀금속사 서열 3위 내에 드는 우수기업답게 귀금속 가공 및 디자인, 경영 등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 지속적으로 영업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A.161 Ham Nghi, Dist.1     T. 3821 5666

 2.137 발 맛사지

두말하면 잔소리, 일단 한 번 받아보면 진가를 안다. 교민들사이에 이미 유명한 곳으로 전문적인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곳이다.

이곳 주인장 왈, 반사요법을 할 때는 엄지발가락 즉, 몸의 위쪽에 해당되는 부위부터 아래로 내려오는데, 머리 반사구를 누르면 두통이나 불면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단다. 2시간 맛사지 후 문 밖을 나서는 발걸음이 훨씬 가벼워진다.

A.137 Ham Nghi, Dist.1     T. 6259 0888

3. Khanh Casa Tea Coffee

호찌민시 1군 함니이거리의 만남의 장소다. Khanh Casa는 유럽식 건축양식으로 우아하고 아름답게 건축, 설계되었으며, 이 주변을 오가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분위기에 매료되어 들르곤 한다. 시내를 여행하다 잠시 들러 차 한 잔 하기에 적당한 곳이다. 특히 이곳에서 판매하는 나폴레옹빵(Napoleon)은 맛있기로 소문 나 있다.

A.77 Ham Nghi, Dist.1     T. 3825 6625

 4.NHU LAN 베이커리

월병을 비롯하여 각종 고급빵을 생산, 판매하는 곳이다. 특히 매년 중추절이 다가오면 없어서 못팔 지경이다. 품질 보장과 창의성을 모토로 하는 기업답게 우수품질상을 매년 수상하고 있으며, 흔히 서구식 제빵기술에 베트남 고유의 맛을 적절히 조화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소문이 자자해 많은 사람이 찾는다.

A.50 Ham Nghi, Dist 1     T. 3829 2970

5.BITEXCO

베트남 호찌민 시에 있는 마천루다. 지상 68층, 262m로 완공 당시부터 호찌민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었다. 52층 벽 부분에 큰 헬기장이 설치되어 있는 특이한 디자인으로 현대건설에서 시공을 맡아 2007년 착공 후 2010년 완공했다. 비텍스코는 중심가에 있는 만큼 전경이 매우 뛰어나다. 52층의 바와 49층의 전망대로 분리되어 있는데, 야경만 보고 싶다면 200,000동을 내고 입장할 수 있다.

A.2 Hai Trieu, Dist.1     T. 3915 6156, 6869

 6.FOX Beer Lounge

호찌민에서 가장 큰 맥주클럽 가운데 하나다. 세계각국의 다양한 맥주, 친절한 종업원들의 서비스, 한 번 오면 다시 방문하고 싶은 멋진 실내공간, 젊은이들의 취향에 맞는 즐겁고 다이나믹한 음악 등이 어우러져 젊음의 명소가 되고 있다. 활기넘치는 호찌민 젊은이들 속에서 주말저녁을 즐기고 싶다면 주말저녁시간을 이 곳에서 맘껏 즐겨보시라!

A.11 Ham Nghi, Dist.1     T. 6687 8383, 8866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