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주여사가 들려주는 그 열다섯번째 이야기-달걀

베트남에서 식료품 구입하기 – 달걀

lifejoy_madamju

달걀과 같지만, 깨고 난 뒤, 속 안을 보면 색깔은 거무스름한데다 털도 보이고, 음… 너무 징그러워 먹는 것을 의아하게 지켜 본 일이 있습니다. 동행들에게 물어보니, 오리알이라고 하더군요. 베트남에서는 이 오리알 쯩빗롱(Trng vt ln)이라고 합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전 국민이 좋아하는 식품이며, 남자들은 국물까지 홀짝 다 마셔버리는 스테미너 식이기까지 합니다. 하기야 달걀이 건강식이라는 사실은 이제 정설이기도 하죠. 계란 단백질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조성과 유사해 세계보건기구(WTO)는 계란 단백질을 완전단백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특히 계란 내용물 중에서도 노른자(난황)는 그 성분과 관련, 오랜 기간 식품영양학계의 관심 식품입니다. 그렇다면 그 중요한 식품인 달걀(Trng gà) 베트남에서는 얼마나 많은 종류를 쉽게 구입 해 먹을 수 있을까요? 주여사랑 지금 시장으로 나가봅니다!

함부로먹으면 큰일나요~   염단 Trứng vịt muối 쯩빗무이

오리알을 소금물에 절여 삶은것으로 아주 짜다. 한알의 반쪽이면 흰죽 한 공기를 거뜬히 먹을 수 있다. 죽 한 숟갈에 알의 일부를 젓가락으로 조금씩 떼서 먹는다.

비타민과 무기질 풍부 칠면조알 Trứng gà tây 쯩가따이

user image

칠면조는 반점이 있는 알을 3~5월에 8~15개 정도 낳는다. 계란보다 1.5배 이상 큰데다 맛도 영양도 뛰어나다. 칠면조알에는 비타민A, D, E, B1, B2, B6, B12, B5, 칼슘, 철분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동맥경화 완화, 소화촉진, 간기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완전식품! 계란 Trứng gà ta 쯩가따

완전식품의 대명사 계란.

계란엔 많은 영양분이 들어있다. 계란 노른자에는 뇌기능, 치매예방, 지방간을 예방하는 콜린과 레시틴성분이 있다. 게다가 비타민 B1, B12, 엽산 등 필수 영양분도 있으니 콜레스테롤에 대한 우려때문에 계란을 멀리하기엔 너무 아깝지않을까요~

베트남에선 역시 오리! 오리알 Trứng vịt 쯩빗

오리알은 한국에서는 뷔페에서 조리된 것만 볼 수 있는데 베트남에서는 대중적이다. 오리알이야말로 완전식품이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성인병예방에 좋고 레시틴 성분이 지방을 분해해 배출시켜준다. 계란의 1.5배 크기며 맛이 구수하기도 하고 뒷맛이 감미롭다. 비타민 B12는 계란의 6배정도이며 칼슘, 철 등 무기질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도 계란보다 많아 베트남에선 계란보다 오리알을 꼭! 이용하시길 추천한다.

작지만 강하다! 메추리알 Trứng cút 쯩꿉

크기는 작지만 비타민 A, 비타민 B2, 엽산, 비타민 D의 함량이 계란과 오리알에 비해 높다. 메추리알의 비타민 B12 함량은 비록 오리알보다는 적어도 계란의 5배에 이른다. 특정 성분만 보자면 오히려 더 경쟁력 있는 셈이다.

부화 안된 병아리?! 곤오리알 Trứng vịt lộn 쯩빗롱

보신알, 발룻(balut)이라 불리는 곪은달걀로 병아리가 생성된 채 부화하지 못한 달걀을 일컫는다. 모양은 겨우 수정이 이루어진 상태부터 털까지 나 병아리 형체를 완전히 갖춘 상태까지 천차만별이다. 가장 인기좋은 것은 부리, 발톱, 털까지 생성된 병아리가 든 달걀로 간식, 맥주안주로 인기가 많다. 먹는 방법은 스푼으로 윗부분을 깨 구멍을 뚫고 소금, 후추를 먼저 넣어 국물을 먹는다. 그 다음은 스푼으로 파먹는데 처음보는 사람은 당황스럽고 놀라워하지만 구수하고 순대같은 맛에 중독된다고 한다.

곤계란 볶음 레시피

재료 곤계란 5개, 허브 약간, 마늘과 파 50g, 베트남 작은 고추 3개,

타마린드 소스 50g, 땅콩 50g, 튀김용가루 30g, 레몬 1개

양념 느윽맘, 설탕, 소금, 후추, 식용유, 고추가루 등

조리법

  1. 곤계란을 튀김가루를 입혀 튀긴다.
  2. 타마린드 액에 마늘 양파 등 다진 것을 넣고 조미료 첨가해 끓인다.
  3. 곤계란 집어넣어 양념 배게 조리면 끝.
  4. 시식할 때는 소금, 후추, 레몬을 섞어 허브와 함께 찍어 먹는다.

 

콜레스테롤 저리가라 거위알 Trứng ngỗng 쯩응옹

보양강장제에 속하는 거위알은 저콜레스테롤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한방에서는 환자들 보양식으로 추천한다. 동남아 지방에서는 산모들도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다. 허리나 손발이 시큰거릴 때 도움이 된다. 껍질이 까칠한 것이 신선한 것이며 단단해서 공예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거위는 봄에만 알을 낳는다. 내년에 봄이 되면 거위알로 보양해볼까?

 

거위알 샐러드 레시피

재료 거위알 1개, 양파½, 토마토 1개 등 취향껏 녹색야채도 곁들인다.

양념 올리브유 1T, 설탕, 식초, 소금 약간

조리법

  1. 거위알을 삶아 얇게 슬라이스 한다.
  2. 야채를 씻어 소금물에 10여분 담근다.
  3. 양파를 설탕 및 식초에 담궜다 다시 올리브 유와 소금을 추가한다.
  4. 접시에 채소, 토마토, 거위알, 양파 등을올린후 골고루 섞어먹는다.

혐오식품 아니에요~   피단 Trứng vịt Bắc Thảo 쯩빗밧타오

얼마 전 CNN방송의 여행정보 사이트

에서 악마가 낳은 알 같다며 끔찍하고 혐오

스러운 음식이라고 보도해 중국인들의 거센 반발을 샀던 음식이 있다. 바로 오리알이나 계란을 삭힌 피단(皮蛋)이다. 저장시설이 발달하지 못했던 고대에 장기 보관하기 위한 지혜에서 비롯된 음식으로 알을 삭히면 몇개월이상 장기 보존할 수있다. 피단은 오리알이나 계란을 찰흙, 소금, 왕겨, 석회를 섞은 곳에 파묻고 두세 달 삭혀서 만든다.

피단 볶음밥 레시피

재료 식은 밥 4공기, 함단 2개, 새우 150g, 파 2뿌리, 마늘 4~5쪽

양념 느윽맘, 고추, 후추

조리법

  1. 새우를 후추에 잰다.
  2. 파, 마늘을 썰어 다지고 함단을 으깬다.
  3. 식용유를 후라이팬에 두른 후 마늘을 볶다가 밥을 넣고 새우, 함단, 느윽맘 순으로 첨가해 볶는다.
  4. 마지막 불을 끄기전 파를 추가한다.

피단 죽 레시피

원료 밥 1/2 공기, 고기나 해산물, 피단 2개 파, 후추 등

조리법

  1. 밥과 재료로 끓여 죽을 만든다.
  2. 불 끄기전 삶은 피단을 올리고후추와 다진파를 뿌려 비벼먹는다.

 베트남에선 쉽게구한다 타조알 Trứng đà điểu 쯩다디우

조류의 황제 타조. 평균적으로 1.5~2kg의 무게인 거대한 알은 계란 30개를 합한것과 비슷하다. 크기만큼 조리시간도 길고 두께가 1~2.5cm라 망치로 깨야한다. 타조알로 프라이를 하면 성인남성 세명은 배불리 먹을 수 있다. 프라이는 20분정도, 삶으려면 2시간이 걸린다. 타조는 주로 봄에 2~3일에 하나씩 알을 낳고 그외에는 2주에 한 알 정도, 겨울에는 낳지 않기도 한다.

타조알 부침구이 레시피

재료 타조알 1개, 돼지고기나 해물 300g, 버섯 200g, 양파 1개, 파, 후추, 소금 등 조미료

조리법

  1. 타조알의 노른자, 조미료를 뺀 재료를 골고루 섞어서 후라이팬에 부어 부친다.
  2. 바닥이 익으면 노른자를 살며시 부어 익힌 후 소금, 후추를 적당량 뿌려 시식한다.
  3. 허브와 곁들여 먹으면 감칠 맛이 난다.

단, 뚜껑을 닫아 익히면 변색되니 주의요망!

영양수프 레시피

재료 타조알 1개, 토마토 2개, 파, 소금, 후추 등 조미료

조리법

  1. 껍질, 씨를 뺀 토마토를 썰어 끓는물에 넣어 소금, 후추와 함께 15분정도 익힌 후 타조알을 풀어 넣어빠르게 젓는다.
  2. 다시 수프가 끓을 때 채썬 파를 살짝 얹으면 완성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