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December 4,Friday

지금! 굶고있는 당신!

다이어트 2편, 다이어트 식단

만약 어떤 사람에게 월요일 식단을 이렇게 짜주었다.
아침식사  맑은 콩나물국, 밥 반공기, 백김치, 콩자반
간식  아메리카노 한 잔과 견과류 조금
점심식사  닭가슴살 100g, 키위소스 야채샐러드
간식  우유 250ml, 고구마 1개, 견과류 조금
저녁식사  달걀 흰자 5개, 요플레 1개
자기전 너무 허기질 땐 따뜻한 우유에 시나몬 가루 (시나몬가루는 포만감을 준다.) 술 금지

화요일은 비슷하지만 그 사람의 몸 상태에 따라 다르다. 다시말해서 사람마다 키, 몸무게, 근육의 량 그리고 ‘기초대사량도’ 다르므로 식단이 같을 수는 없다. 이렇게 챙겨줄 사람과 챙겨 먹을 사람은 직업이 연예인 정도되야 실천하지않을까?

쉽게 해보자!
자신의 2주 동안의 식사 일기를 써보자.
(마시고 먹는 것은 모두 간단하게 적어보자) 2주 식사일기를 적고 보니 온통 밀가루와 설탕, 짠 음식 그리고 기름진 음식일 경우 식사일기에서 단백질을 추가하고 짜고 맵고 기름진 음식을 빼면 된다.
운동은 짧고 힘차게 하면 지루하지도 않을 것이다. 건강하고 늘씬한 몸을 위한 식습관에 관해 여기저기에서 하는 얘기들은 그저 말잔치에 불과하다는 것을 금새 깨닫게 된다. 또한 자신이 먹는 음식을 지나치게  분석하거나 시시콜콜 걱정하는 것은 오히려 병이 된다. 불필요한 설탕과 지방 등이 들어간 음식을 피한다는 원칙만 세워도 정크푸드 따위는 자동적으로 안 먹게된다.

혈당이란?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을 의미한다. 간의 작용을 중심으로 한 각종 호르몬의 상호작용으로 혈액 내에서 적절한 농도를 유지한다.
혈당은 공복 상태로 4시간만 지나도 지나치게 떨어질 수 있다. 혈당이 떨어지면 짜증이 나고 피곤하며 몸이 떨린다. 그 결과 우리의 몸은 탄수화물을 갈망하기 시작한다. 이때 특히 더 생각나는 것은 혈당을 빠르게 높여주는 녹말과 설탕이다. (단백질과 지방은 혈당에 급격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이런 상태에서는 녹말과 설탕을 닥치는대로 먹게 되고 폭식은 혈당을 지나치게 높고 빠르게 증가시킨다. 혈당이 빠르게 높아지면 혈당을 정상 상태로 돌려주는 인슐인이라는 호르몬이 췌장에서 급격히 분출된다. 혈액에 인슐린이 너무많으면 설탕과 녹말을 더 갈망하게 되기 때문에 폭식 성향이 한층 더 강화된다.
이제 문제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게 될 것이다. 빵, 파스타, 쌀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사람은 총 칼로리 섭취량이 더 많다. 반면 설탕과 녹말 섭취량을 줄이면 혈당 조절 능력을 향상되고 강력한 탄수화물 섭취 욕구도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