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베트남 역사가 보인다!

베트남 전쟁유적지 13

travel
한 나라가 형성되기까지는 억겁과도 같은 세월을 견디며 각종 풍파와 역경들을 고스란히 거쳐온 시간이 기반이 되었게 마련이다. 그중 베트남은 프랑스로부터 침략 받은 것도 모자라 강대국인 미국 사이에서 뼈아픈 전쟁을 겪은 과거를 지니고 있다. 이때 미국이 사용한 엄청난 양의 폭탄의 양은 2차 세계 대전에 참가한 모든 나라가 썼던 폭탄보다 무려 3배가 많은 양이었다고 한다. 지금도 각종 전쟁 후유증의 절절한 아픔을 가진 나라 베트남. 세월은 약이 아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가 없듯 참혹했던 과거를 상기하며 망각하지 않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것이 우리가 역사를 제대로 배우며 재경험해야 하는 이유. 문화유적이 갖고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예술로 승화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사람들이 희생되었는지. 수도 없이 사라져 갔을 이름 모를 이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가끔은 유명 여행지보다 의미 있는 역사 속 유적지들의 발자취를 거슬러올라가보는 것은 어떨까. 어쩐지 아직도 얼기설기 아프게 얽혀있는 우리 역사와 조금은 닮아 있는 듯한 그 시간들을 돌이켜보면서 바른 역사의 근원지를 눈으로 마음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봄은 어떨는지.

딩빙푸 승전유적지 KHU DI TÍCH CHIẾN THẮNG ĐIỆN BIÊN PHỦ
딩빙푸 전투(1954년 3월 13일~5월 7일)는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의 승패를 결정지은 전투다. 1953년 11월 프랑스는 하노이를 비롯한 홍 강 삼각주 일대에서 라오스로 가는 길목을 차단하기 위해 베트남 서북부 산간지역인 디엔비엔푸에 주둔지를 설치했는데, 보윙얍(Võ Nguyên Giáp) 장군과 호앙방타이(Hoàng Văn Thái) 참모장이 이끄는 하노이 정부군의 라오스 침공을 저지하기 위해서였다. 1954년 3월 13일 보 장군은 딩빙푸 진지에 포격을 개시했으며, 2개월에 걸친 치열한 격전 끝에 5월 7일 프랑스 정부군이 하노이 정부군에 항복함으로써 전투는 막을 내린다. 이 전투로 말미암아 프랑스의 대 인도차이나 정책은 철수로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고, 1차 인도차이나 전쟁은 막을 내리게 되었다. 딩빙푸 승전유적지는 딩빙푸시에서 30km 떨어진 Mường Phăng 마을에 당시 전투 지휘본부가 있다. 하노이에서 서쪽으로 약 470km 떨어져 있다.
주소 Chien truong Dien Bien Phu thuoc tinh Đien Bien

호아로 수용소 HỎA LÒ
Hỏa Lò 는 하노이 중심가에 자리잡은 교도소로 프랑스 식민통치자들에 의해 1896년에 만들어졌다. 수많은 애국지사와 혁명동지들이 이곳에 수감되었는데, 프랑스식으로는 Maison Centrale, 베트남어로는 하노이감옥(Ngục thất Hà Nội)이라 부른다. Hỏa Lò 감옥은 크게 A, B, C, D 구역으로 나뉘었고 애초 45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였으나 1930년대에는 3천명 가까이 들어찼다. 또한 베트남전쟁중인 1964년부터 1973년까지 미국 전쟁포로를 수용하기도 했는데, 최초의 미대사를 지냈던 더글러스 피터슨과 정치가인 존 멕케인도 이 감옥에 수감된 적이 있다. 수용소 박물관 내부에는 베트남 유명 독립운동가가 투옥되어있던 독방은 물론, 단두대를 비롯한 갖가지 고문기구가 전시되어 있다.
주소 Hoa Lo Prison, Hoan Kiem, Hoa Lo, Ha Noi

컴팅 B52 희생자 기념상 ĐÀI TƯỞNG NIỆM CÁC NẠN NHÂN B52 KHÂM THIÊN
B52 희생자기념탑은 하노이 Khâm Thiên거리변에 있다. 1972년 말 미군이 B52 폭격기를 통해 투하한 폭탄에 의해 희생된 장병들을 기리는 곳으로, Khâm Thiên기념상은 생존한 인민들이 당시를 회상하며 그때의 아픔과 고통을 기억하며 만들었다. 이곳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저마다 향을 올리며 지금으로부터 40여년전 미공군의 악행을 만천하에 고발하고 애국전사들의 용감 무쌍했던 활약과 베트남 혁명영웅 정신을 기린다. 1972년 12월 26일 밤 미국 공군기가 하노이 시내 100여군데를 무차별 폭격했는데 당시 An Dương 노동구역, Bạch Mai병원 등이 큰 피해를 입었고 특히 컴팅시에서만 278명이 사망하고 주택 500여채가 소실되었다.
주소 So 49 pho Kham Thien, Kham Thien, Dong Da, HN

호찌민박물관 BẢO TÀNG HỒ CHÍ MINH
호찌민박물관은 하노이 바딘군에 있다. 1985년 8월 31일 건축을 시작해 호찌민주석탄생 100주년인 1990년 5월 19일 개관했다. 러시아 설계사인 Garôn Ixacôvích 옹이 소비엣의 혁명전신을 담아 건축한 이 명물은 사각형 형태로 20m 높이의 3층건물로, 한 면의 길이는 70m에 이른다. 전체적인 형상은 호찌민주석의 고향인 연꽃마을(Làng Sen)을 상징하며, 사면이 Hùng Vương, Ngọc Hà, Phố Nguyễn Thái Học거리 등과 마주하며, 주변경관과 멋진 조화를 이룬다. 이곳에는 호찌민 주석과 관련된 12만개의 역사적 자료와 유물이 보관, 전시되어 있으며, 지금도 호주석을 그리워하는 수많은 국내와 방문객들이 이곳을 찾고 있다.
주소 65 Ly Tu Trong, W. Ben Nghe, Dist.1, HCMC

user image

호찌민로 ĐƯỜNG TRƯỜNG SƠN, ĐƯỜNG MÒN HCM
베트남민주공화국에서 베트남 공화국에 이르는 군사전략로로, 흔히 이 길을 호찌민로라 부른다. 이곳은 베트남 중부, 라오스, 캄보디아를 아우르는 거대한 노선으로, 이 도로를 통해 지난 16년간(1959~1975) 559쯩선사단을 통해 남부해방군과 베트남 인민군에게 양식과 무기와 병력 등을 제공했다. 북부광빈성에서 쯩선 산맥을 타고 중부를 거쳐 남부송배까지 2만여 km에 이르며, 1969년부터 1976년 해방의 그날까지 베트남인민군이 좁고 긴 통로를 통해 이동했다. 한편 호찌민루트는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군사기술상의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당시 베트남 공화국과 미군이 이 길을 없애기 위해 수없이 폭격을 감행하고 다이옥신 등 화학물질을 투여함으로써 수많은 곳이 황폐화되었으며, 현재 당시의 악행을 기억하기 위해 일부는 유적지로 만들어 오늘날까지 보존하고 있다.
주소 Standing in Quang Tri province, and in Phuoc Long province

동록 교차로 역사 유적지 DI TÍCH LỊCH SỬ NGÃ BA ĐỒNG LỘC
동록 삼거리는 Trường Sơn산맥을 지나는 호찌민로 (Hà Tĩnh)에 위치한다. 이 삼거리는 미전쟁당시 무차별한 폭격이 이루어 졌던 곳으로, 당시 이곳이 군사혈맥이었기 때문에 이곳을 지키기 위해 수시로 대규모 병력이 집결되곤 했다. (가장 많을 때는 16,000명) 당시 병사와 인민들은 동록삼거리에서 밤낮으로 폭발물을 제거하고 길을 열어 인민군의 이동을 도왔는데, 안타깝게도 1968년 7월 24일 낮, 하띤성 4 TNXP소대 도로 보수작업을 하던 10인의 꽃다운 처녀들이 작업을 하다 폭격에 의해 몰살되었다. 현재 Đồng Lộc 삼거리 박물관에는 당시 유물 수천여점이 전시되어 있는데 각각의 유물이 당시 희생자들의 앳된 모습을 담아내어 더더욱 전쟁의 참상을 떠올리게 된다.
주소 Nga ba Dong Loc, thuoc Dong Loc, Can Loc, Ha Tinh

케산-광찌 전쟁터 KHE SANH – QUẢNG TRỊ
케산은 라오스 국경에서 동쪽으로 10㎞, 비무장지대(DMZ) 남쪽으로 약 25㎞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케산기지에는 길이 1200㎞짜리 활주로 하나가 있으며 전체 크기는 동서 1800m, 남북 800m에 달하는 북베트남에 가장 가까운 전진기지였다. 미군은 이 도로 옆 기지를 확장해 활주로를 넓히고 6,000명의 미 해병대를 파견해 주둔시켰다. 한편 북베트남군이 남베트남으로 진입하는 것을 차단하고자 하는 미국의 의도가 그대로 실현된다면 인근 호찌민 루트까지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 고심하던 북베트남의 군부는 결국 4만여명의 병력으로 케산을 공격하기로 결정했다. 이렇게 해서 1968년 1월 21일부터 4월 18일까지 벌어진 케산 전투는 베트남에서 가장 치열한 전투로 남았다.
주소 Quang Tri province

힝릉-벤하이 HIỀN LƯƠNG – BẾN HẢI
Hiền Lương교는 지난 20년간 나뉘어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은 곳이며, Bến Hải는 광찌성에서 가장 큰 규모의 강으로, 1954년 7월 20일 제네바협정에 의해 17도선을 경계로 이 강을 사이에 두고 남북으로 갈려, 북부는 베트남 민주공화국, 남부는 프랑스가 관리하기 시작했다. Do Linh과 Vĩnh Linh지역 등 양쪽 간격은 5km로 비무장지대로 남아있고 유적지는 총 15km에 이른다. 현재 대표적인 유적지는 힝릉교인데 지난 1928년경에 건립되었지만 1952년 5월 프랑스군이 군사전략상으로 재건(178m)했고, 15년후인 1967년 미국의 폭격에 의해 파괴되어 남북의 아픔과 통일의 염원을 담은 교량으로 남아있다.
주소 Quang Tri province

구찌땅굴 ĐỊA ĐẠO CỦ CHI
구찌땅굴은 총길이 200km에 이르며, 구찌현에 있다. 이 땅굴은 베트남남부민족해방전선이 프랑스와 미국과의 항쟁기때 사용했으며 땅굴 속에는 병원, 여러개의 방주방, 창고, 집무실 등이 갖추어져 있고, 군데 군데 수풀 위로 환기통이 설치되어 있다. 현대사가들의 설명에 의하면 이곳은 철의 땅으로 통하며, 호찌민로의 최후지점으로 1968년 명절 총공격때 이 땅굴을 이용해 사이공으로 진격해 들어갔다.
지하 3~8m아래 설치된 땅굴은 성인이 웅크리고 다닐 정도이며 3층으로 설계되었는데, 1층은 지하 3m 아래로 포탄이나 탱크의 위협에도 견딜수 있게 설계되었으며 2층은 5m, 3층은 8~10m의 지하에 만들어졌다. 당시 미군과 베트남공화국은 지하 땅굴을 없애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써 찾으려했지만 워낙 교묘하게 위장되어 있어 번번히 실패하고 만다.
주소 Nhuan Duc-Cu Chi, HCMC

호찌민 전쟁기념박물관 BẢO TÀNG CHỨNG TÍCH CHIẾN TRANH
호찌민시 3군 보방떵 거리변에 있다. 월남전 당시 미군의 죄악상을 알리고 인민들에게 전쟁의 참상을 고발하기 위해 설립된 이 박물관은 1975년 9월 4일 당시 미군죄악상 전시장(Nhà trưng bày tội ác Mỹ-ngụy)으로 명명되었으나 1995년 4월 7일 미국 대통령 빌 클린턴을 통한 양국간 외교관계정상화가 이루어지면서 지금과 같이 전쟁박물관으로 그 명칭이 바뀌었다. 이곳을 방문하면 미군 부대의 잔학상, 다이옥신 살포의 후유증, 북부지역 폭탄투하상황, 당시 사용되던 대포, 탱크, 모형 꼰다오 수형소, Trường Sa 군사문제, 국경전투 등에 관한 각종 자료와 사진이 전시, 보관되어 있어 당시의 참상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볼 수 있다.
주소 So 28 Vo Van Tan, Dist.3

통일궁 탱크 DINH THỐNG NHẤT
1975년 4월 30일 독립궁 정문을 부수며 진격한 탱크. 당시 베트남공화국 지도자 전부가 항복의 의사를 밝혔으며 그 즉시 승전기가 독립궁에 게양되었다. 화제의 탱크는 390호 xe tăng 390T59기종이며, 843호 탱크는 T54기종이다. 전쟁영웅 Lê Mã Lương 소장의 설명에 따르면 이 두 탱크는 현재 하노이 병력증설 박물관과 베트남군사역사 박물관에 원래의 모습대로 잘 보관되어 있다.
주소 135 Nam Ky Khoi Nghia, Dist.1, HCMC

.남부중앙정부 본부 DI TÍCH LỊCH SỬ CĂN CỨ TRUNG ƯƠNG CỤC MIỀN NAM
남부중앙정부 근거지는 따이닌성 북부, 베트남-캄보디아 국경지대에 있는데, 당시 지명이 Chàng Riệc 이라 흔히 R 근거지라 불리곤 했다. 사가들의 설명에 따르면 동남부 특히 서부지역은 군사전략상 주요한 작전 근거지로, 따이닌성 북부 거점지역, 남부 중앙국 유적지, 남부민족해방전선근거지, 베트남남부임시혁명정부근거지,Phạm Hùng 근거지 등이 있어, 프랑스식민시절부터 남부해방기까지 이곳을 통해 구체적으로 명령을 하달하곤 했다.
주소 Northern of Tay Ninh privince (60km from Tay Ninh)

꼰다오 감옥 NHÀ TÙ CÔN ĐẢO
흔히 생지옥으로 통하는 Côn Đảo감옥은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수형소로, 지난 113년간 (1862~1975) 수십여만명의 혁명전사와 애국자를 가두어 잔인하게 고문하고 학살하던 끔찍한 곳이었다. 하지만 당시 이곳에서 혁명동지들이 서로 사상을 나누고 혁명의식을 무언으로 고취시키곤했기 때문에 공산당원들에게는 가장 큰 사상대학교 “trường đại học”로 불리기도 한다. 한편 꼰다오 감옥에서 가장 악명높은 곳은 호랑이우리(Chuồng Cọp)라 불리는 장소로, 남녀노소를 불문 온갖 학대와 수치, 모욕, 고문이 감행되곤 했다. 또한 당시 이곳에는 소 우리(Chuồng Bò)라는 감방이 있었는데, 외양간으로 사용하던 곳을 개조한 감방이라고 한다. 꼰다오 수형소는 현재 혁명역사유적지로 새롭게 단장되어 해마다 수많은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주소 Con Dao island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