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3,Tuesday

대학입시 3탄 마지막편 – 베트남 내 대학

또 다른 기회! 베트남 명문대학 해외대학 분교를 주목하라

대학, 베트남을 통한다!

베트남에서 고등과정을 마친 자녀들이 최근 대학 입시 포커스를 베트남으로 돌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베트남에도 교육환경과 학력 면에서도 한국과 비등한 학교가 많기 때문이다. 더구나 가족과 함께 베트남에 온 학생들이 대부분이라는 걸 가정할 때, 이들과 떨어져 한국 대학에 가야하는 불편함이 현지 대학을 택하게 하는 이유가 된다. 또한 베트남의 하노이 국립대학과 호찌민 국립대학은 세계 상위권 대학 순위에 오를 정도로 높은 교육 수준을 자랑하고 있는 만큼 이제는 베트남을 통해 대학의 문을 두드리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자! 그럼 베트남의 교육 제도와 함께 베트남의 명문대, 베트남 내 외국계 대학, 한국어 개설 대학교 순으로 베트남의 대학들을 살펴보자.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1976~)헌법 36조(Điều 41 hiến pháp)에 근거하여, 1976년 이전에는 초등~고등학교 과정이 북부는 10년, 남부는 12년이었으나 통일 후 전국적으로 12년제를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다.

유아원교육

유아원을 베트남어로 냐째(nhà trẻ)라 하는데 보통 6살 미만의 아이들이 입학한다. 의무교육은 아니며, 맞벌이 부부자녀 경우 갓 태어난 아이도 수용하는 경우도 있다.

user image

기초교육

12년과정이며, 1단계 초등학교(cấp I -tiểu học), 2단계 중학교(cấp II -trung học cơ sở), 3단계 고등학교 cấp III -trung học phổ thông) 등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초등과정 Cấp tiểu học 껍띠우혹

초등과정은 1학년에서 5학년(lớp 1 ~ lớp 5)까지의 의무교육 기간으로 6~10세가 적정연령이다.

1~3학년 수학(Toán), 베트남어(Tiếng Việt), 자연(Tự nhiên), 사회(Xã hội),

4~5학년 과학(Khoa học),역사(Lịch sử) (lớp 4 và 5), 지리(Địa lý), 이밖에 선택과목으로 음악(Âm nhạc), 미술(Mỹ thuật), 도덕(Đạo đức), 체육(Thể dục), 컴퓨터(Tin học) 등이 있고, 이외에 3~5학년과정에서 영어(tiếng Anh)를 배운다.

  • 중학과정 Cấp trung học cơ sở 껍쭝혹꺼서

중학과정(Cấp II)은 껍쭝혹꺼서(Cấp trung học cơ sở)이라 하는데, 6~9학년으로 구성되어 있고 11~14세가 적정연령이다.

수학(Toán), 물리(Vật lý), 화학(Hoá học), 생물(Sinh học), 기술(Công nghệ), 문학(Ngữ văn), 역사(Lịch sử), 지리(Địa lý), 외국어(영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어 등), 체육, 음악, 미술, 컴퓨터 등을 배우며, 졸업하면 기술학교(học nghề)나 전문학교(trung cấp chuyên nghiệp), 고등학교(Trung học phổ thông)로 진학한다.

  • 고등학교과정 trung học phổ thông 쭝혹포통

고등학교는 10~12학년으로 구성되며, 15~17세가 적정연령이다. 졸업하려면 졸업시험(kỳ thi tốt nghiệp)을 쳐야 한다.

고등교육 이후

흔히 대학예비반(Dự bị đại học), 직업교육(Trung cấp, dạy nghề)전문대, 혹은 대학교, 대학원, 연구원 등의 과정을 밟는다.

  • 전문대학교 Cao đẳng 까오당

기간은 일반적으로 3년이나 3.5~4년이며, 단기간에 기술을 습득한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교다.

  • 대학 Đại học 다이혹

대학은 전국적으로 409개가 있는데, 이중 307개는 지난 10년 이래 신생, 혹은 격상된 학교들이다. 입시를 거쳐야 들어갈 수 있으며, 기간은 4~6년이다. 또한 이중 2년은 교양(đại cương), 나머지는 전공(chuyên ngành)을 배우며, 졸업 후 학사(cử nhân), 기사(kỹ sư), 건축사(kiến trúc sư), 음악가(nhạc sĩ) 등의 학위를 딴다. 현재 전국적으로 1,700,000명이 대학교를 다니고 있으며, 매년 입시응시생은 500,000명이 넘는다. 단, 질적인 면에서는 아직까지 세계여타 대학교들에 비해 크게 뒤지는 수준으로, 지난 2012년 6월 대학교육법 32조에 근거하여 교육혁신을 꾀하고있고, 해마다 4만명 가까운 학생이 유학을 떠난다. 한편 입시는 국적, 나이, 성분, 종교, 민족 등의 차별이 없이,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실시되지만 노동영웅, 전투영웅, 농촌 산간지역 고학생 등의 경우 입학시 우선권이 주어진다.

  • 대학원 Cao học 까오혹

대학원은 일반적으로 기간은 3년이다. 당, 혹은 기관 위탁시 학비는 기관에서 부담하며, 졸업 후 석사(thạc sĩ)학위를 수여받는다.

  • 연구원 Nghiên cứu sinh 잉인꾸신

베트남현행법상 가장 높은 단계의 교육과정이다. 학사, 또는 기사학위 소지자는 4년, 석사학위 소지자는 3년간의 과정을 거치며, 졸업 후 논문이 통과되면 박사(tiến sĩ) 학위를 수여받는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