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8,Thursday

다이어트 5편, 기초대사량

요요는 No! 기초대사량은 Up!

지난 호에 이어 다이어트 운동을 연재한다. 다이어트에는 특정부위 운동보다는 전신운동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전신운동을 소개한다.

중요한 것은 매일 실시하는 것과 식사는 절대 거르지말고 양을 조절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운동의 마지막편! 기초대사량에 대해 알아보자.

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한다. 체온 유지나 호흡, 심장 박동 등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량으로 보통 휴식 상태 또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 기초대사량 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된다. 기초대사량은 개인의 신진대사율이나 근육량 등 신체적인 요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남성은 체중 1kg당 1시간에 1kcal를 소모하고, 여성은 0.9kcal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70kg의 남성이 하루에 소모하는 기초대사량은 70kg x 24시간 x 1kcal/(kg=시간) = 1680kcal 이고, 체중 50kg의 여성이 소모하는 양은 50kg x 24시간 x 0.9kcal/(kg=시간) = 1080kcal이다.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하루에 소모하는 총 에너지의 60~7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user image

체중 조절을 위해 무리하게 굶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게 하기 위해 기초대사량을 줄여나간다. 따라서 에너지 소모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장기적으로 보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역효과를 주게 된다. 이보다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증가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기초대사에 쓰이는 에너지 외에 일상 생활에서 활동하면서 소모되는 에너지량을 활동대사량이라고 하며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합한 양이 자신에게 필요한 에너지량이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면 공짜로 다이어트가 된다. 그러려면 역시나 근력운동으로 근육을 키워야한다. 모든 동작들은 전신운동이다. 둥근 코어 힘스트링 등 큰 근육을 많이 이용한 동작들이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