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August 13,Thursday

氣 빠진 날 氣 가 찬 음식

자라요리 ‘바바’ Ba Ba

한여름에 건강을 지키기란 만만치 않다.

냉방에 장시간 노출될 수밖에 없는 환경속에서 무턱대고 차가운 음식과 음료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다 보면 서서히 건강의 틈이 벌어져 기력이 쇠하는 것은 시간문제. 이럴 때일수록 몸 속부터 따뜻하게 채우는 자양강식이 절실하다.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자라 요리는 2억 년 전 빙하시대에서 살아남은 몇 안되는 수중 동물 중 하나일 만큼 그 생명력이 어마어마하다. 또한 자라가 함유하고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리놀산을 포함, 양기를 높이며 음의 부족한 기운을 보하는 것은 물론 허약한 체질 개선에 특효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식용은 물론 한방 또는 민간약으로 이용해온 자라. 베트남 또한 이미 갖가지 튀김, 탕 등으로 다채롭게 선보이고 있는데 엄선한 건강 맛집들이 있어 소개한다.

자라는 단단한 껍질로 덮여 있어 웬만한 저온이나 고온에도 견딜 수 있고, 1~2년 정도는 아무 것도 먹지 않아도 살 수 있을 만큼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3,000년 전 주나라 때 자라요리가 왕실에 제공되었으며 자양강장, 불로장수의 건강식으로 취급되었다. 중국의 고전의학에 의하면 자라의 살코기는 양기를 성하게 하고 음기부족을 보하며, 피는 안면 신경마비를 다스리며 결핵이나 산후의 발열을 진정시키고, 알을 소금에 절여 쪄서 먹으면 허약을 보하는 효과가 있다고 적혀 있다. 한편 베트남에서도 오래전부터 자라를 식용했고 한방 또는 민간약으로 이용해 왔다. 전통음식으로는 자라구이, 자라탕 등이 있다.

다양한 자라 요리를 알아보자!

자라고기 팃바바   Thịt ba ba

자라고기는 특별 보양식으로 고급요리에 속하며 등과 발톱을 빼고는 모두 먹을 수 있다.

자라에는 SOD 효소성분과 아연, 망간 등 여항산화 성분과 무기질이 풍부하다.

자라는 탕, 찜, 구이로 즐겨 먹는데 더위에 지친 몸을 추스르는 데는 탕이 최고로, 무, 파, 버섯,

소 안심, 곤자소니, 해산물 등이 들어가는데 재료만 봐도 기운이 벌떡 솟는다.

그외에도 자라 기름(머 바바 Mỡ ba ba), 자라 등껍질(마이 바바 Mai ba ba),

자라 알(쯩 바바 Trứng ba ba), 자라 피(마우 바바 Máu ba ba) 등이 있다. (단, 죽은 뒤에는 내장에 독소가 급격히 퍼져 대단히 위험하며 오래되면 독소로 식중독을 일으키므로 싱싱한 것으로 요리된 것을 먹어야한다.

이 독소는 가열해도 사라지지 않는다. 간혹 죽은 자라를 요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

당장 먹으러 가볼까?! 자라요리 맛집!

감마비어 Gammer Beer

체코식 맥주 하우스로 지난 호에 못 다 실은 특제 보양 메뉴가 있다고 하여 다시 찾았다. 안에는 커다란 브루어리가 마치 중심축처럼 안정감있게 자리하고 있고 현지인들이 대낮에도 향연을 즐기는 연유로 왁자지껄한 분위기이다. 이색적인 것은 메뉴판에 표기된 돼지고기, 타조 요리, 식용 비둘기 요리 등을 비롯한 자라 요리이다. 갓 튀겨낸 자라에 암염을 뿌려 낸 요리는 쫄깃한 껍질에 부드러운 고기의 식감이 조화롭다. 더구나 고슬고슬하게 뿌려낸 가루 덕에 짭짤하면서도 풍미가 넘쳐 쌉싸름한 맥주안주와 잘 어우러지고 자라 내장은 따로 채소들과 볶아 내어 고소하면서도 특색있는 맛을 자랑한다. 사이드로 나오는 자라피는 단백질, 철, 칼슘 등이 풍부하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건강을 위해 시도해 봄은 어떨까.

  1. 107 Pasteur, Dist.3 T. 3823 3942

안콴 Ann Quan

베트남 전통 통닭집 자라요리도 맛볼 수 있다.

  1. 11B9 Nguyen Binh Khiem, Dist 1   T. 3622 6666

랑능남보 Lang Nuong Nam Bo

해산물, 닭, 오리, 거북이, 자라, 새끼돼지구이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1. 285/C145 Cach Mang Thang 8, P. 12, Dist. 3
  2. 3863 2309

아이콘 레스토랑 Icon Restaurant

  1. 67A Truong Dinh, Dist.3   T. 3933 3326~7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