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April 15,Thursday

나를 보여주는 단 한페이지의 CF

자기소개서

“대한민국에서 스마트 폰으로 산다는 것” 으로 시작하는 CF (TV 광고)는 무엇을 위한 광고 일까요?

이 멘트를 본 대부분의 고객은 이것이 스마트 폰 광고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CF 중간 즈음에는 갑자기 화면이 바뀌면서, 버스정거장에 힘겹게 앉아있는 직장여성이 보입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멘트가 나타납니다.

“방전된 당신은 어쩌면 좋죠?”

그리고, 마지막 즈음에 시청자는 이 CF가 “박카스”의 광고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바쁘게 사는 현대인들을 충전해 준다는 강력한 하나의 메시지를 전하는 광고 입니다.

 

한편의 감성적인 CF 처럼 주어진 짧은 공간안에 “나의 강점을 직설적/나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내가 입학사정관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을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가?” 바로 이것이 “차별화 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에 있어서 학생들이 풀어내야 하는 가장 큰 숙제입니다.

IVY리그의 대학들 또는 한국의 상위권 대학들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SAT고득점은 물론 모든 지표에서 상위 10% 안에는 드는 학생들입니다. 또한 과외 활동부분에서도 MUN, Debate, Math Club, Sports Team, 오케스트라 활동 등 많은 부분에서 서로 겹치는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0개의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지원한다면 그 중에는 1,000 명의 MUN 리더, 1,000명의 Debate Team Captain, 또는 1,000명의 농구팀 주장,오케스트라 단장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성적과 시험점수, 그리고 스펙을 차별화 시키는 것이 나만의 스토리 입니다. 서로 비슷한 활동을 했고 비슷한 점수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서 학생의 인성과 학문적 자질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미국 대학들 및 한국 대학들이 채택하고 있는 “전인적 평가” 에는 학생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자기소개서 즉 Personal Essay 부분이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에게 제 2 외국어 일 수 밖에 없는 영어. 그래서 나이를 불문 하고 영원한 숙제가 될 수 밖에 없는 영어. 학부모의 입장에서 초등부터 고등까지! 그동안 궁금하고 알고 싶었던 영어의 모든것 A부터 Z까지!!! 총 12회의 컬럼을 통해 영어 기초 다지기부터 영어로 대학 가는 모든 방법까지 두명의 전문 강사님을 통해 이번 기회에 영어와 관련된 모든 궁금증을 제대로 풀어 드립니다. 6회는 영어 입시과 관련된 내용, 6회는 영어 기초 다지기 관련 내용으로 하여 1회씩 번갈아 가며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미국 대학 지원 시기인 요즘 많은 학생들과 어머님이 고민 하시는 영어 자기소개서! 어떻게 작성 해야 하나~ 경쟁력 있는 자기 소개서 작성법을 공개 합니다.

 

미국 대학 지원시 활용하는 Common Application을 보면

5개의 질문중 하나를 골라서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자신의 배경이나 정체성, 관심사 또는 능력 중 꼭 이야기 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 말해 보시오.
  2. 실패에 대한 경험에 대해서 쓰시오. 당신을 그것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3. 현존하는 믿음이나 아이디어에 대해서 도전해 본 적이 있나요?

다시한번 기회가 주어진다면 또 다시 도전하겠습니까?

  1. 학문적, 도덕적, 또는 개인적인 문제를 풀어야 한 적이 있나요?

또는 자신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나요? 이것이 왜 중요하고 어떤 해결책을 찾았나요?

  1. 당신이 속해있는 사회에서 당신을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시킨 계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시오.

 

위의 있는 모든 자기소개서의 질문들을 한 마디로 함축시키자면, Personal Essay “자유주제” 즉 Open Topic 이다. 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질문 자체에 집착하지 않고 내가 꼭 보여주고 싶은 나의 quality, 내가 꼭 나누고 싶은 내 인생의 한 장면이 무엇인지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더 쉽게 설명 드리자면, 질문을 막론하고 자기소개서에 꼭 들어가야 하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나의 관점의 변화 “Perspective Change”

성숙도 “Maturity or Humility”

외적인 사고나 큰 사건보다 내적 갈등이 중요

Internal “Conflict” over “Crisis”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 “Empathy”

하고자 하는 열정 또는 태도 “Passion or Attitude”

내가 전달하려고 하는 하나의 메시지 “Message”

 

또한 다음의 토픽들은 입학사정관들에게 식상하거나 학생을 어둡고 비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보통 권장하지 않는 토픽들입니다.

가족이나 친척의 운명 (돌아가심)

운동이나 스포츠를 하면서 골을 넣거나 캡틴이 된 이야기

많은 학생들이 활용하는 토픽입니다.

다른 나라로 이민오거나 문화에 적응하는 이야기

마찬가지로 요즘 이런 학생들이 많으므로 “적응” 보다는 어떻게 새로운 환경에 “기여”했는가가 더욱 진취적으로 보입니다.

봉사 캠프 / Service Trip 한두번 봉사하고 와서 세상을 보는 눈이 바뀌었다고 쓰는 학생들이 너무 많습니다.

종교, 정치 등 논란의 여지가 있는 토픽

남자친구, 여자친구 이야기 가장 안좋은 토픽입니다. 공부나 활동에 전념하는 학생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고생”한 이야기/아팠던 이야기 정말 누가봐도 큰 고생 또는 큰 병이 아니라면 큰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낮은 성적에 대한 변명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결 론

수많은 에세이를 보는 입학사정관의 눈에 띄게 에세이를 쓴 다는 것은 많은 고민과 집중력을 가지지 않고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9학년 정도부터 미리 에세이를 써 보며 본인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평가 해 보며 다른 학생과 어떻게 차별화를 줄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해야 합니다.

또한 입학 후 열심히 학업을 수행할 만한 역량을 가지고 있고 학교와 공동체를 위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본인만의 비전을 보여 줘야 합니다. 따라서 혼자서 쓰기 보다는 주변의 선생님이나 전문가의 조언을 자주 듣고 반영 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한국대학의 자기소개서 주요 질문들

  1. 진학 동기 및 계획 대학에 지원하는 이유와 했던 노력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 장래 목표, 이 목표를 달성 하는데 우리 대학교에 진학 하는 것이 어떻게 영향을 끼칠수 있나
  2. 해외 학교에서 공부하게 된 계기, 학교 생활 중힘들었던 경험,

그런 상황을 극복 하기 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

  1.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활동 중 본인의 역활과 활동

내용을 설명 하고, 그 경험이 지원자 또는 주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나열 하시오.

  1. 현지 일상 생활 중 정치,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지원자가 실제로 경험한 가장 인상 깊었던 점과 그러한 경험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 하시오.

토마스 강 Thomas Kang

하버드 대학 졸업, 코너스톤 어학원 원장. 프린스턴 리뷰 코리아/ 대치동 이언 어학원/ 강남 청담어학원 Head Teacher 및 커리큘럼 개발

 

PDF 로 보기

3

** 무단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