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ly 25,Sunday

제 20대 국회의원재외선거 투표하려면 신고 ․ 신청을 먼저 해야합니다!

재외국민투표권꼭~ 행사합시다!

호찌민 총영사관 재외선거 담당 김광묵 영사

영주권자와 유학생 등 재외국민에게 참정권이 부여됨에 따라 지난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선거와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재외국민선거가 처음으로 도입되어 실시되었다. 내년 4월 13일 실시하는 제 20대 국회의원선거에서도 마찬가지로 대한민국의 각 개표소에서 소중한 재외국민의 한 표를 개표하게 된다. 이번 국회의원 재외선거의 국외부재자신고가 지난 11월 15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지난 6월 부임한 김광묵 영사가 2016년 초까지 머물면서 재외선거업무를 담당한다. 현재 베트남 내 호찌민 공관관할 지역의 유권자는 6만여 명으로 추산되며 정해진 기간에 등록한 사람만이 투표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김광묵영사에게 재외선거 전반에 대해 들어본다.

재외선거에 대하여 한마디 해주시죠!
안녕하십니까? 주호찌민총영사관 재외선거 담당 김광묵 영사입니다. 공직선거법 규정에 따라 해외에 계신 대한민국 국민은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선거에서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2012년 양대 선거 이후 4년 만에 다시 재외선거가 실시되며 조금씩 재외국민의 편의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제도가 개선되고 있으니 재외국민 여러분께서 소중한 주권을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총선에서 투표권을 행사하려면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하나요?
먼저 베트남에 계신 재외국민께서는 국외부재자 신고를 하여야 투표를 할 수가 있습니다. 국외부재자 신고 대상자는 대한민국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선거일 현재 만 19세 이상(1997년 4월 14일 이전 출생자)인 국민으로서 외국에서 투표하려는 사람입니다. 덧붙여 말씀드리면 공직선거법상 재외유권자는 국외부재자와 재외선거인으로 나누어지는데 재외선거인은 주민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국민으로서 외국에서 투표하려는 사람을 말하며 영주권자가 대표적인데 베트남에는 영주권 제도가 없어 대부분 국외부재자입니다.
다만, 대한민국의 주민등록이 말소되신 재외국민께서는 재외선거인에 해당되므로 재외선거인 등 록신청을 하셔야 하며 저에게 별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국외부재자 신고는 어떤 방법으로 할 수 있나요?
먼저 국외부재자신고서를 작성하여 ① 총영사관 3층 민원실에 제출하시거나 ② 우편이나 이메일(ovhochiminh@mofa.go.kr)로 제출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③ 인터넷으로도 신고가 가능하며 PC나 스마트폰으로 ova.nec.go.kr로 접속하셔서 전자우편 인증을 하신 후 신고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④ 총영사관 직원이 관할 구역을 순회하며 접수를 받을 때 신고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2012년 양대 선거때 국외부재자 신고를 하셨더라도 이번 선거에서 다시 국외부재자 신고를 하셔야 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국외부재자 신고를 하기 위해 재외국민등록을 먼저 해야 하는지요?
외국에 거주하는 이상 재외국민등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선거권 획득을 위한 국외부재자 신고는 재외국민등록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므로 재외국민등록을 하지 않으셨더라도 국외부재자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국외부재자 신고를 할 때 여권 사본을 제출해야 하나요?
11월 15일부터 국외부재자 신고를 할 경우 인터넷 신고를 제외하고는 여권 사본을 제출하여야 하였으나, 12월 9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어 이제부터는 여권 사본을 제출하지 않고 국외부재자신고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국외부재자신고서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공직선거법이 개정되었다고 하셨는데 어떤 내용이 있는지요?
신고 시 여권 사본 제출 규정이 삭제되며, 재외국민 4만명 이상인 경우 매 4만명마다 1개소씩 재외투표소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호찌민의 경우 2개의 재외투표소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외부재자 신고 및 투표기간을 알려주세요!
이번 제20대 국회의원 재외선거의 국외부재자 신고기간은 내년 2월 13일까지이며, 투표기간은 내년 3월 30일부터 4월 4일까지 휴일 포함하여 매일 운영합니다.

재외국민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난 2012년 양대 선거시 대한민국의 개표소에서 한국의 투표소에서 투표한 투표지를 보면 장난스럽게 기표하거나 여러 명에게 기표하여 무효표가 되는 경우가 자주 보이는데, 재외국민이 투표한 투표지를 보면 무효표가 거의 나오지 않는 것을 보고 놀라고 한편으로는 가슴이 찡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재외국민께서 한 표 한 표를 얼마나 소중히 여기는지 말로 듣지 않아도 마음으로 충분히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재외선거에서도 호찌민 교민여러분의 힘을 대한민국에 다시 한번 보여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대한민국 국민의 소중한 권리인 참정권 행사를 위해 국외부재자 신고와 투표에 꼭 참여하여 주시고 주변에 계신 분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위해 씬짜오베트남이 함께 합니다.
본 지 홈페이지(www.chaovietnam.co.kr)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배너를 클릭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바로 신고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