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영어 문법 그것이 문제로다!!

영어를 공부 하는 많은 학생들이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도 실력이 제자리 걸음이라고 한숨을 쉽니다. 또한 많은 어머님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우리 아이의 영어 실력을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는 지…” 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게 됩니다. 특히나 영어 작문을 하면서 많은 학생들이 힘들어 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영어 문법 입니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영어 문법~ 어떻게 공부 해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이번 호에서는 “영어 문법 잘하기의 황금 노하우”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영어 문법은 외국인에게만 어려울까요? 아닙니다. 태어나서부터 영어로 말 하는 원어민에게도 영어 문법은 어렵습니다.
실례로 여러분이 만약 뉴욕 거리 한복판에서 100명의 사람들에게 ‘who’ 와 ‘whom’의 차이를 묻는 다면 그걸 제대로 설명 할 수 있는 원어민은 아마 5명도 채 안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늘 듣고 말 하고 쓰기 때문에 영어 문법을 따로 공부 하지 않아도 영어 읽기와 쓰기에서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원어민이 아닌 우리에게
영어 문법이 어려운 이유는 뭘까요?
크게 두가지로 설명 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 우리는 영어 문법을 짧은 시간에 배우려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한국식 영어 문법 강의들을 보면 ‘영어 문법 단기 완성’ 이란 말을 많이 합니다.
대부분의 문법 교재나 수업들, 동영상 강의 등을 보면 많은 문법을 한 번에 설명 한 후 몇 개의 예시 만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식 문법 지도 방식은 개념을 이해 한 후 각각의 문장 구조를 따로 떼어 문법적으로 설명을 합니다. 그렇게 되면 문장을 분석 능력은 가능하지만 개념을 활용해서 문장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예로 보통 한국식 문법 수업에서는 6개의 동사 시제 변형(현재, 현재 완료, 과거, 과거 완료,미래, 미래 완료) 을 한번에 배우게 되는데 미국이나 영국의 학교에서는 하나의 시제만 한 달씩 지도 하기도 하고 시제 부분을 완벽하게 이해 시키기 위해 1년씩 지도 하기도 합니다.
물론 한국 부모님들은 짧은 시간에 학생들이 많은 문법 원리를 배우고 문법을 완성 하기를 원하지만 문법의 원리만 대충 이해 하고 규칙들을 주입식으로 외우게 해서는 영어 작문을 잘 할 수 없습니다.
둘째,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착각 하시는 것중 하나가 문법의 원리만 이해 하면 아이가 바로 영어 문법을 잘 하게 될꺼란 착각입니다. 하지만 영어 문법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문법의 원리를 이해 하는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해 한 원리를 어떻게 응용 하는가 입니다.

user image

그렇다면 영어 문법 공부!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그 황금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첫번째! 영어 문법이라는 것도 말하기에서 시작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어로 원어민과 최대한 많이 대화 하고 그 과정을 통해 올바른 문법 원리를 스스로 터득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이때 주의 해야 하는 것은 영어로 이야기 할때 영어가 제 2 외국어인 친구들과 대화 하다 보면 잘못된 영어 문법을 배울 수 있으니 가능 하면 원어민과 대화를 하고 또 학생의 잘못된 문법적 표현을 잘 고쳐 줄 수 있는 사람과 대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영어책을 많이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책을 읽다 보면 문법적으로 잘 되어져 있는 예문들을 보게 됨으로 자연스럽게 문법의 원리를 터득하게 됩니다. 많은 부모님들은 학생들이 고전이나 좋은 원서들을 보지 않고 코믹북이나 판타지 소설등만 읽으려 한다고 걱정 하시지만 학생이 흥미만 느낄 수 있다면 어떤 책이든 상관은 없습니다. 학생이 좋아 하는 책을 읽어야 책에 흥미를 가지고 꾸준히 읽어 나갈 수 있습니다.

세번째! 문법을 배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문법의 규칙들을 다 마스터 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전체 문법의 원리 중 빈도가 높은 80%의 문법 원리에 집중 하여 완벽하게 이해 하고 습득한 후 나머지 20%에 집중 해야 합니다.
문법 원리의 80%에 해당 하는 것은 6가지의 주요 원리와 개념인데 이 원리는 초등 학교 부터 고등 학교 때까지 심지어 SAT와 같은 고난도 시험에서도 그래도 적용이 됩니다. 특히 관사(Articles – a, an, the)와 주어 동사 규칙(Subject-Verb Agreement)이 부분은 한국 학생들이 가장 많이 틀리고 어려워 하는 부분이라 원리 개념을 충분히 이해 해야 합니다.

마지막! 문법 원리와 개념을 이해 했다면 그 다음에는 끊임없는 반복 학습 입니다.
학생들의 문법 지도를 하면서 종종 보게 되는 경우가 문법의 원리를 잘 알고 있는 학생에게 그것을 활용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라고 하면 머뭇거리거나 쉽게 답을 하지를 못합니다.
영어 문법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기에 문법 규칙을 완성 하는가가 아니고 하나의 규칙도 실수 하지 않도록 많은 연습을 해 보는 것입니다.
수업에서 문법 원리를 배웠다 하더라도 실제 생활에서 활용하지 않고 다양하게 응용해 보지 않는다면 결국 문법 원리를 다시 배워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배웠던 것들을 사용해서 짧은 문장이라도 만들어 보거나 예문을 많이 접하고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 론
영어 문법은 외국인인 우리들에게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 숙제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건물을 처음 지을때 기초 공사에 전체 시공
기간의 80%가 걸리듯 건축물의 무게를 지지 해줄
튼튼한 기초가 없다면 원하는 높이까지 건물을
지을 수 없습니다.

영어 문법의 개념과 원리를 충분히 이해 하고 그 위에 많은 예문들과 문장 만들기 연습, 책 읽기, 말하기, 글쓰기 연습 등으로 영어 문법 기초들을 차곡 차곡 쌓아야 무너지지 않는 단단한 영어 문법 완성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