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April 21,Wednesday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

베트남, 에크모(ECMO) 응급후송 두번째로 성공

지난 12월 12일에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은 중국 국적의 환자에게 체외 산소화 장치 (에크모, ECMO)를 수행하면서 항공 응급후송을 진행하였다. 이는 베트남이 지난 2013년에 이어 두번째로 거둔 성공적인 케이스이다. 베트남에서 중국까지 진행된 이번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까다로운 응급 후송 중 하나였다. 전세계 적으로 본 건과 같이 복잡한 케이스를 진행할 수 있는 나라는 베트남을 포함한 6개 나라에 불과하다.

산소화장치(에크모, ECMO:심장이나 폐에 문제가 생겼거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심장이나 호흡기를 보조 해주어 생명을 지탱하는 장비)는 환자의 혈액을 체외로 빼내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 및 노폐물을 제거하여 체내로 주입하는 장치로, 심장과 폐를 안정화시킬 수 있다. 환자의 상태도 위중했지만, 본 에크모 장비 외에 다양한 의료 장비들이 복합적으로 운영되어야하는 상황이어서 상당히 고난도의 경우였으며, 항공 응급 후송 중에 지속적인 전력공급을 확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 25,000피트 상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상황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선행되었으며, 일말의 실수도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의료진이 최고의 주의를 기울였다.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Family Medical Practice)은 전세계에 응급환자 후송을 20년 이상 진행해 온 병원으로 본 건은 숙련된 열두 명의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Family Medical Practice) 전문 의료팀 (의사, 간호사, 의료기계 전문가, 임상병리사, 생체 공학 전문가, 에크모 전문가)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응급후송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베트남은 본 응급후송과 같은 어려운 케이스를 성사시킬 만한 의료적 수준을 갖춘 여섯 나라 중 하나이다.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의 본 건은 베트남의 의료 수준을 높이며, 베트남이 세계적인 응급후송 가능 국가로 뻗어 나가는데 밑거름이 될 소중한 결과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