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18,Friday

토플 완전정복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대학 입시 테스트 유형 뽀개기 1편 iBT 토플

대학 입시의 필수 항목 중 많은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며 오랜시간 준비해야 하는iBT TOEFL, New SAT, ACT와 같은 테스트 유형들~ 이번호와 다음 호에서는 2회에 걸쳐 그동안 어려워하며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 막연했던 테스트 유형들의 특징과 차이점, 그리고 고득점을 받기 위한 비법을 전수해 드립니다.

국제 학교를 다니거나 영어 학원을 꾸준히 다녔다 해도 토플에서 고득점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객관적인 영어 실력외에 토플만의 문제 유형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트레이닝이 우선시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iBT TOEFL(토플) 시험이란?

iBT( Internet based TOEFL) TOEFL(토플)은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약자로 외국 학생들의 대학 수준의 미국식 영어 사용 능력을 컴퓨터로 치르며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총 네개의 영역을 평가하며 영역별 30점 만점, 총 120점 만점에 약 4시간 반정도 소요되는 어렵고 긴 시험입니다. 그럼 각각의 영역별로 문제 유형과 특징, 또 고득점을 받기 위한 비법을 살펴보겠습니다.

READING

시간 60~80분

문제 유형 총 3~4개 지문 출제 (한 지문에 12개 내외의 문제 출제)

각각의 유형에서는 주로 글의 주제, 세부사항, 글을 쓴 목적, 작가의 태도, 글의 구성등을 묻는 내용들이 출제됩니다.

Reading 고득점 비법

리딩 시험이 특히나 어려운 것은 iBT 토플이 컴퓨터 테스트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리딩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모니터를 보며 리딩을 하기 때문에 읽은 내용을 기억 하기 위해 줄을 칠 수도 없고 하이라이트를 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리딩 지문을 읽으며 단락별로 중요한 주제(Main Idea)를 메모하는 노트 테이킹(Note Taking)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지문으로 제시되는 부분은 주로 비소설 부분에 학교 교과 내용과 관련된 지문들이므로 평소 인문 사회 과학등 다양한 분야의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평소 신문이나 잡지 기사등을 자주 읽는다면 다양한 분야의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어휘 공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형식의 지문 등을 통해 화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연습은 여러 스타일의 문장 구조를 이해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LISTENING

시간 60~90분

문제 유형 1_ 대화 지문을 들려 주며 한 지문당 5문제 출제

문제 유형 2_ 강의 형식의 지문을 들려 주며 한 지문당 6개의 문제 출제

Listening 고득점 비법

Listening skill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노트 테이킹 (note taking)이 더 중요해집니다. 다만 리딩을 할 때와 차이점이 있다면 듣는 것과 동시에 짧게 요약해야 하는 것입니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3분 정도의 대화나 강의 속에서 중요 포인트를 잡아낸다는 것은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리스닝을 어려워하는 많은 학생들의 문제는 노트 테이킹을 할때 쓰는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모든 내용을 다 쓰려고 하는 점을 들 수 있는데 중요한 내용을 짧게 요약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종종 발생하는 일이므로 키포인트를 잡는 훈련을 반복적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SPEAKING

시간 약 20분(각 문제당 준비 시간 15~30초, 응답시간 45~60초)

문제 유형1_ 독립형 문제 자유 주제 이야기, 두가지 제시된 주제 중 한 가지 선택한 후 이유 설명

문제 유형2_ 통합형 문제 1. 리딩(하나의 관점) 읽고 리스닝(반대 관점)을 한 후 30초 동안 준비, 60초 안에 내용을 요약하고 나의 의견 말하기

문제 유형3_ 통합형 문제 리스닝을 한 후 (문제점) 20초 준비 한 후   60초 동안 내용 요약 하기

Speaking 고득점 비법

본인의 생각을 논리 정연하게 정리해 소리내어 말하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다면 45~60초의 시간 안에 특정 주제 내용을 이야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말하고 시간내 맞추어 말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통합형 유형의 문제에서는 노트 테이킹을 잘 해야 짧은 시간에 내용을 요약하고 나의 의견까지 정리해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WRITING

시간 약 55분(통합형 20분,독립형 30분)

문제 유형 1_ 통합형 문제 약 3분 가량 지문을 읽고 지문에 관련된 강의를2분 정도 들은 후 두개의 내용을 통합 하여 150자~220자 내외로 작성(고득점을 위해서는 300자 이상 작성)

문제 유형 2_ 독립형 문제 하나의 주제에 대한 찬성,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그에 따른 내용을 300자 내외로 작성(고득점을 위해서는 400자 이상 작성)

Writing 고득점 비법

통합형 문제의 경우 말 그대로 Reading, Listening, Writing의 스킬을 모두 요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Reading을 하면서 각 단락의 주요 요점을 반드시 요약 해 놓고 Listening은 읽었던 Reading에 대한 반대 의견을 이야기 하므로 반대 의견의 중요한 관점을 정확하게 요약해야 한다. 특히 에세이 작성시 각각의 논제에 대한 비교 분석 설명이 반드시 들어 가야 하므로 각각의 메인 포인트를 정리 해 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컴퓨터로 에세이를 써야 하므로 타이핑 하는 연습과 시간에 맞춰서 쓰는 연습 또한 필요 합니다.

토플 실전 시험을 보기 전에 모의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 한 후 구체적인 토플 공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많은 학무모님들이 하는 실수는 어려운 시험 이므로 무조건 빨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토플 역시나 영어 실력을 평가하는 테스트 유형이기 때문에 먼저 영어의 기본적 스킬 및 실력을 길러야 합니다.

따라서 총점이 60점 이하이거나 영역별로 15점 이하인 학생은 토플 유형 준비보다는 영어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아카데믹한 영어 스킬에 좀 더 집중 하기를 바라며, 혼자서 토플을 공부하는 것은 생각보다 벅차고 힘든 일이므로 나의 문제점을 파악해서 지도해 줄 수 있는 주변에 좋은 전문가를 선정해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