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신한베트남은행 신동민 은행장

북부지역 본부장에서 3년만에 현지 전문가로 특화되어

신한베트남은행의 은행장으로 재 등장한 베트남 금융전문가

베트남 최대의 외국계 은행,신한베트남은행 신동민 은행장

베트남에 진출한 수많은 외국계 은행중에서 가장 활발한 투자로 베트남 최대의 외국계은행으로 성장한 신한베트남은행! 최근 새롭게 부임한 신동민 은행장을 만나 베트남 금융계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신한은행과 28년을 함께 해오고 있는 신한베트남은행 신동민 은행장. 그가 베트남과 인연을 맺은 것은 2004년이었다. 3년 6개월간 호찌민지점 부지점장으로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승진과 동시에 한국으로 복귀하였지만, 이미 은행 내에서는 베트남 현지 전문가로 인정받아 2010년 5월 빈증지점 개설준비위원장으로 부름을 받고 다시 베트남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호찌민T/C 센터장을 거쳐 2013년 1월 북부본부장겸 하노이지점장으로 승진하여 베트남의 수도에서 대형 베트남 현지 은행들과의 경쟁을 통해 베트남의 남부와 북부를 아우르는 신한베트남은행의 초석을 다졌고, 지난 1월 은행장으로 영전하여 신한은행의 베트남 금융시장 확보를 위한 총지휘를 맡았다.

신한베트남은행의 은행장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호찌민T/C센터장, 빈증지점장, 그리고 북부본부장겸 하노이지점장을 거쳐 다시 신한베트남은행의 총 책임자인 은행장으로 오시게 되었는데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호찌민과 하노이의 차이가 있다면 어떤 점들이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무척 영광인 자리입니다. 다시 이곳으로 부임하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저는 호찌민이나 하노이, 두 지역 모두 좋습니다. 굳이 지역적인 성향을 비교하자면, 호찌민에 계신 베트남 분들은 특유의 친밀감과 부드러운 성향으로 빠른 시간 내에 친해지는 반면, 하노이에 계신 베트남 분들은 좀 딱딱하고 무뚝뚝하여 친숙함을 만드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맺은 인연은 오래 지속됩니다. 호찌민을 떠날 때도 그랬지만 지금은 오히려 힘들게 인연을 맺은 하노이를 떠나는게 아쉽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양쪽 지역 모두의 지역적 특성을 익힐 기회를 가져, 개인적으로 큰 공부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신 행장님은 북부본부장 부임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베트남 고객들의 유치에 주력하여 시장을 확대를 하시겠다고 강조하셨는데요, 벌써 3년이 되어 갑니다. 어떤 성과를 얻으셨는지요?

user image

또한 신한베트남은행이 베트남 금융권에서는 어느 정도 위치인가요?

실제로 북부본부는 신한베트남은행의 입지가 다소 취약한 지역이어서, 개인적으로는 도전적인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당행은 14개의 지점을 두고 있어 외국계 은행으로서는 최고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지만, 최소 100개 이상의 지점을 두고 있는 베트남 현지은행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현지기업과 소매금융까지 열심히 노력한 결과, 지금은 신한베트남은행 전체적으로 약 40 만 명의 베트남 고객을 유치하고 있고, 베트남 금융권에서도 외국계 은행 중 가장 많은 지점을 가지고 있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외국계 은행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신한베트남은행의 현재 지점망과 앞으로의 영업망 확충 계획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5년 전부터 신한베트남은행은 리테일 고객을 유치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앞으로도 이 부분이 저희의 가장 큰 과제입니다. 달라진 서비스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IT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뱅킹을 활성화 시킬 것입니다.

본부에 디지털뱅킹 전담 부서를 두어 타 은행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점망은 현재 14개 지점(남부 8개, 북부 6개)을 두고 있지만, 2016년에는 호찌민의 고밥과 안푸지역에 2개의 지점을, 북부지역 하노이와 빈푹성에 2개의 지점을 신설하여 총 18개의 채널로 확충할 생각입니다.

좀 당돌한 질문을 하나 던지겠습니다. 왜 고객들이 신한베트남은행과 거래를 하여야 할 당위성이 있는가요?

신한베트남은행의 특장점을 말씀 드려야겠군요.

베트남에서 외국계 은행으로 강력한 파급력을 가지려면 기존 은행을 뛰어넘는 서비스가 절실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고객이 지점을 찾지 않아도 불편함 없이 금융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비대면 채널을 강화하는 동시에 정보통신기술(ICT) 및 통신사업자와 다각적인 제휴로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것입니다. 온라인뱅킹 역시 인터넷 전문은행 수준을 뛰어넘는 모습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신한베트남은행의 비대면 채널 서비스를 조금 자세히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P펌뱅킹

기업 CMS(Cash Management System)의 일종으로, 회사의 ERP시스템과 은행의 Core Banking을 직접 연결하여 계좌간 자금이체, 타행송금, 해외송금 등 업무처리를 자동으로 진행하며, 고객입장에서는 은행 업무처리 후 실시간으로 처리결과를 회계 시스템에 반영하므로 금융거래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인터넷 / 모바일 뱅킹

한국계은행의 영업점이 많이 부족한 현지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금융거래가 가능한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5년 12월에 대대적인 개편작업을 완료하여 거래 안정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증대하였습니다. 잔액조회, 계좌이체, 타행이체, 해외송금 등 기본 서비스 뿐만 아니라, 예·적금 신규, 카드·여신 신청 및 기업고객들을 위한 특화서비스 등 모든 금융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매년 100% 이상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매월 약 80 만건 수준의 거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PS-Mail

Notice 전용 어플리케이션, 통장 잔액 변동, 예금만기,

신용카드 사용시 자동안내, 고객이 직접 계좌거래 내역

에 메모를 달아 가계부처럼 관리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

션으로, 향후 환율 전망 등 금융소식 전달도 예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입고객수는 약 1천 5백 명입니다.

PSUNNY CLUB

신한베트남은행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모바일 전문은행 브랜드 APP이며, 한국문화, 패션 등 다양한 한류 정보 제공과 함께, 영업점 안내, 금융상품 추천 및 신용카드 및 대출 신청 등을 은행 고객이 아니라도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입니다.

PSchool Banking

최근 호찌민 한국인 국제학교에 런칭한 특화된 서비스입니다. 가상계좌, 납부자 자동이체 등 입학금, 등록금 등 고지서 발급부터 납부까지 한국과 동일한 수준으로 편리하게 관리하고, 인터넷·모바일뱅킹을 통해서도 납부가 가능하여, 향후 학부모들의 학비납부 절차 편리성 제공과 한국학교 업무경감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PE-Tax

기업고객들께서 국세청 홈페이지 또는 신한베트남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셔서 편하게 각종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외국계은행 중 유일하게 신한베트남은행만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1300 여개 기업고객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P국내자금이체

신한베트남은행의 인터넷·모바일뱅킹을 이용하여, 타행이체를 하시는 경우에는 직원들의 별도 조작이 필요 없이 모두 자동화처리되므로 타행을 이용하시는 것보다 훨씬 빠릅니다. 또한, ATM 에서만 가능한 실시간 타행이체 서비스를 2016년 4월 부터는 영업점 창구, 인터넷·모바일 뱅킹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P국제현금출금

신한베트남은행 ATM을 통해 한국계좌로 부터의 (VND)출금이 가능합니다. 현재 당행은 100 여대의 ATM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베트남에 출장 또는 관광을 오신 한국 고객들께서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신한베트남은행은 한국에서 쌓은 비대면채널 1등 은행의 경험과 ICT기술을 기반으로 타 외국계은행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뱅킹서비스 제공을 통해, 베트남에서 가장 신뢰 받고 편리한 은행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님들께 보다 편하고 안전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요즘 중국의 경착륙과 유럽금융권 신용문제, 그리고 한반도 갈등이 겹쳐서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금년 베트남의 경기는 전반적으로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장기적인 추세로 다시 인상하겠지만 조금 늦어질 듯 합니다.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중국, 유럽 등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없어, 경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직접투자가 많은 베트남은 주식 등 간접투자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기 때문에 자금이 그리 쉽게 빠져 나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단, 미국이 금리인상으로 기침을 하게 되면 중국과 여러 나라들이 환율 문제로 고민하게 되고, 중국이 평가절하를 시작하면 어쩔 수 없이 베트남은 함께 절하를 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지금은 긴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관리하에 큰 문제의 금융조정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환율변동으로 현재 베트남동과 한화는 달러에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베트남동을 달러로 바꾸어 한국으로 송금하는 것이 맞냐고 물어오시는 고객도 있는데, 교민들을 위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한국에서는 정기예금, 보험, 주식투자,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이 있지만, 사실 베트남에서는 재테크 할 것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예금금리가 높은 동화 정기예금을 보유하는 것도 한 방법이고, 만약 환율이 걱정되신다면 달러를 보유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 보았을 때, 현재로는 달러를 많이 가지고 계시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화나 한화를 달러로 교환해 두었다가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베트남에서 정기예금으로 이자 재테크를 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3년 전만 해도 베트남의 모든 은행들이 높은 이율로 고객유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베트남은 금융기관 구조조정 중이라, 이율이 높다고 현혹되어 아무 은행에다 예금을 하시면 안됩니다. 베트남 동화 예금을 유치하기 위해, 높은 예금금리를 내세우는 소규모 은행들에 대해 교민 여러분의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예전에 한국에서 벌어진 한국저축은행 사례를 상기하셔야 합니다. 신용이 확보되지 않은 은행에 큰 돈을 넣었다가 법적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하셔야 합니다. 베트남에서 예금에 대한 법적 보상한도가 5천만 동에 불과하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신한베트남은행이 지역사회와 교민들과 함께 나누는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당행은 2012년과 2015년 ‘사회책임경영(CSR) 우수기업’ 으로 선정되어 베트남 기획투자부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기획투자부 장관상 2회 수상은 베트남에 진출한 회사 중 유일한 사례로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은행경영과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현지화 노력을 베트남 정부로부터 인정을 받은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희는 교육을 주된 테마로 선정하여, 신한희망재단 장학금 지원, 신한 스칼라십 선발, 한-베 청년경제기술학교 운영을 통해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장학사업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으며, 매월 전직원이 동참하여 은행 주변 환경정화활동, 고아원과 양로원 방문 등 정기적으로 불우이웃돕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아이디어를 모아 불우어린이들에게 자전거를 전달하는 BIKE RUN 활동과 직접 쌀국수를 만들어 어려운 이웃과 나누는 Shinhan Happy Meal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나눔의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씬짜오 베트남 독자들과 베트남 교민들에게 한 말씀 해 주십시오.

호찌민에서 다시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해외시장의 불확실성 확대와 국내의 저성장·저금리로 대외 환경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신한베트남은행은 꾸준히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지에 진출한 외국계 은행으로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은행답게, 저희 신한베트남은행은 교민 여러분의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는 금융회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과 이용 편의 개선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교민 여러분의 따뜻한 성원을 지속적으로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친하게 지내는 형· 동생이 되었으면 합니다.”라고 말하는 신 행장의 따뜻한 성격처럼 기업에서 개인까지 적극적으로 배려하는 신한베트남은행이 베트남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금융기업으로, 그리고 우리 교민들의 애환을 함께 나누는 동포기업으로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하기를 기대해본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