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호찌민 소재 국제학교 입학! 고민중이신가요?

국제학교에서 활약하는 한국인 담당 선생님들

한국을 떠나 베트남에 나와 있는 학부모들에게 가장 고민되는 사항 중 하나가 바로 자녀를 어느 학교에 보낼 것인가 하는 점이다. 현재 호찌민에서 운영되고 있는 국제학교는 특화된 커리큘럼에 뚜렷한 교육철학, 다채로운 체험 활동과 리더십, 창의성 등을 높여주기 충분해 현재에도 뜨겁게 각광받고 있다는 사실. 이번호는 호찌민 내 전반적인 국제학교를 조사하여 한국인 입학 담당과 상담을 맡고 있는 한국 선생님들을 중심으로 통역은 물론 한국 부모님들이 가지고 있는 애로사항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각 국제학교 입학상담 한국인 선생님들을 만나본다. 지면 관계로 각 학교의 상세한 특징까지 다루기는 어려우나 문의 사항은 직접 방문이나 상담을 통한다면 자녀들의 학업 고민을 한결 덜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학생 개개인에게 집중하는 심화 커리큘럼

AIS 호주국제학교

저희 호주 국제학교(AIS)는 인증된 영국커리큘럼을 따르며 2006년 호찌민에 개교 이래, 2군에 자리한 3개의 캠퍼스에 1000여 명이 넘는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학업 수준이 대단히 우수하며 개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다양한 정기 공연과 행사 등 130여 개에 달하는 창의 활동으로 학생들의 재능을 마음껏 표출하는 교육을 우선시합니다. 수업은 교사 자격을 갖춘 대졸 이상의 학력 소지자의 영어 원어민 교사진만을 채용해 최소 5년 이상의 경력과 풍부한 해외 교육 경험자로서 다문화적 관점을 갖춘 교사들로 매년 전문평가단의 외부평가를 통해 교수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방과후 Homework club은 교사들이 과제를 세심하게 돌봐주어 학생들과 교사 간의 친화력을 높이고 학업에 열정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실비아 조 선생님은 현재 2명의 자녀를 키우며 유치원 과정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국제학교에서 교육시켜온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학부모님과 학생들에게 필요로 하는 바를 섬세하게 짚어내어 도움을 주는 베테랑 선생님으로 통한다. 이같은 점이 한국부모님들에게 무한 신뢰를 주는 점으로 늘 먼저 앞서 부모님과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점이나 어려운 점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전통을 이어가는 체계적이고 철저한 심층인터뷰

user image

“특히 저희 학교는 학교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초등학교 입학 전에 교장선생님이 직접 학생들과의 첫 만남을 갖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중고등학생들은 입학 전 교장선생님과 학업 관련 심층인터뷰를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귀국 시나 전학 시에도 교장선생님과의 인터뷰가 따로 이루어집니다.” 학교 재학중 개선할 점이나 좋았던 점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돌이켜보며, 필요 서류나 사안이 있을시 적극 후원하는 식으로 아이의 미래를 위해 끝까지 책임을 지는 교육법이 AIS만의 특별한 전통방식이다.

“실질적으로 학생에게 보다 중요한 시기인 입학 후에는 부모님의 세심한 관심으로 자녀의 빠른 학교 적응을 위해 집에서 영어를 쓴다거나 일상생활에서 영어 관련 음악이나 영화를 눈여겨보는 등 영어가 익숙해지는 환경에 끊임없이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고 이야기하는 조 선생님의 모습에서 학교입학과 상담은 물론 학업지원 등 학생들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느낄 수 있다.

Australian International School

입학전형 유치원 : 해당 클래스 30분에서 한시간 정도 교실체험 및 부모님, 학생 인터뷰

초등 : 지필 (영어, 수학, 구두) 및 교장선생님과 학생, 부모님 인터뷰

중고등 : 영어, 수학, 일반 학업 능력 평가 및 교장선생님과 학생 인터뷰

  • AIS Thu Thiem Campus (유치원~고등)

   264 Mai Chi Tho Road, An Phu ,Dist2

 

전인 교육을 목표로 하는 교육 철학이 깃든 학교

BIS 영국국제학교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닌 저희 BIS국제학교는 1997년에 설립된 영국 국제학교로 베트남 내 최고 명문이자 규모 면에서 우수함은 물론 초등 캠퍼스 2개, 중고등 캠퍼스 1개, 총 3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길러주는 영국식 커리큘럼과 지속적인 교사들의 지도 아래 개개인의 강점을 세밀하게 주력하며 전인격적 인재에 적합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학기는 세 번의 텀으로 나누어져 있고 8월에 시작하며, 더불어 수업 이외 다양한 방과 후 클럽 활동과 학업 외적인 분야나 IB에서 요구하는 교내외 활동은 체계화된 점수화를 통해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해나 선생님의 주된 업무는 입학과 진학 상담시 언어문제로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겪는 여러 문제 해결에 도움을 드리고 있다. 어린시절 한국에서 국제학교를 다녔던 그녀는 국제학교 재학생들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헤아릴 수 있었다. 또한 실질적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빠른 해결방법을 찾아 도움이 필요한 학생과 부모님들이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심도있게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

BIS 국제학교에서는 IB와 SAT와 같이 국제적으로 치르는 학생들의 시험 결과를 매해 공개적으로 결과를 도출하여 아이들이 세계 대학 응시할 때 자료로 사용한다고 한다. 10~11학년의 경우 IGCSE(국제 표준 중등 교육과정), 12~13학년의 경우 IB프로그램을 따르는데 IB 인증은 다양한 교과목을 배우는 국제 공인 교육 과정으로 현재 미국 아이비리그, 영국 옥스퍼드대 등 102개국 22,000여 개 대학에서 IB 인증 신입생을 우선 선발 전형에 반영하고 있을 만큼 중요성이 크다고 강조한다.

BIS는 베트남에서 특히 호찌민에서 큰 인지도를 얻고 있는 국제학교이다. 한국 학생들은 BIS국제학교에서 우수한 실력과 탁월한 기량으로 옥스포드, 캠브리지 등 전세계 우수대학들 및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의 한국 내 우수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본 교 입학시에는 필요한 서류와 원서비를 지불 후 학년에 따라 입학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먼저 교과목의 이해도를 위해 일정한 수준의 영어 수준이 요구되고 고등학생의 경우 영어 선생님과 인터뷰 및 30분 내 영작시험을 위해 영문 책이나 관련된 문제를 많이 접하는 등 전반적인 이슈들을 접하는 것이 입학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문선생님은 입학지원 및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물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보다 더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British International School

입학전형 및 필요서류 입학원서, 여권 복사본, 사진 (여권용사진 2장), 영문성적표, 건강기록부,

입학서류비, 예방접종 증명서 등.

 

  • 초등학교 캠퍼스

43-45 Tu Xuong, Dist. 3

  • 안푸 초등 캠퍼스

225 Nguyen Van Huong, Dist. 2

  • 7학년 이상 중/고등 캠퍼스

246 Nguyen Van Huong Dist. 2

  • 한국인 담당 3744 2335 (Ext. 252)
  • 이메일 hannahmoon@bisvietnam.com
  • 웹사이트 bisvietnam.com

 

스스로 사고하고 나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선진교수법을 실천하는 학교

EIS 유럽국제학교

2군 타오디엔 중심부에 위치한 유럽국제학교 EUROPEAN International School(EIS)은 총 11개의 아늑한 녹지 공간 속 유럽풍 빌라로 형성된 마을 형태 캠퍼스로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친화적인 교육이 가능합니다. 만 2세부터 18세까지 전 학년 단계별 International Baccaulate (IB) 과정으로 진행되며 전과정 공식 인증 학교로 알려져 있으며, 교사 선발 및 자질, 교육프로그램 적용 및 실행에 이르기까지 협회의 까다로운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우수한 학교로 나아가 미래 사회에 글로벌 시민으로서 지적인 역량뿐만 아니라 창의력을 기르며 사고하는 법을 배우는 국제학교로 손꼽힙니다.

 

밝고 단아한 미소의 권민정(Nikki) 선생님은 EIS 국제학교 입학처 팀에서 국적 구분 없이 입학·상담업무를 맡고 있다. 학교의 특화된 강점을 묻자 권선생님은 “저희 학교는 정규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전문적인 개별활동인 특별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스스로 원하는 활동을 선택해 클럽을 만들고 함께 할 구성원도 직접 모집하는 자기주도적인 운영 방식이 눈에 띄는 차이점이죠. 옆에서 감독하며 필요한 조언을 해주는 선생님이 있지만 실질적인 운영 주체도 학생들입니다. 다채로운 방과 후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말이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생각하고 이해와 배려, 화해와 용서 같은 미덕을 배울 수 있는 활동이 많습니다.” 그 중 6학년부터 참여할 수 있는 모의유엔 관련 클럽이 학교의 가장 인기있는 활동으로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국제 사안 이슈들을 다루는 이 클럽은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길러주고 내면의 자신감을 채워주기 적합해 지식의 탐구와 활용면에서 가치가 크다며 경험을 통해 배우는 교육을 강조한다.

 

모국어에 대한 중요성 강조

“또한 저희 학교에서는 탄탄한 모국어 수준이 밑받침 되어야 최상의 수준으로 제 2외국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모국어에 대한 중요성을 누누이 강조하고 있어, IB 디플로마 과정 예비생들을 위한 필수 모국어 과목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국어 논술 수업이 마련되어 있다” 며 모국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교내에서는 영어를 쓰는 게 기본이지만 학생이 깊은 내면을 얘기할때는 모국어가 필요한 순간도 있잖아요. 그래서 학생들의 그런 고충을 해소해주는 한국 선생님인 제가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매일 만나는 학생들과 교직원들로부터 새로운 에너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학교생활이 즐겁다고 한다.

European International School

입학전형 영어, 수학, 인터뷰, 영어로 말하는 훈련, 의사소통, 듣기가 중요하다.

* EIS는 2016~2017 학사년도 6학년~11학년 대상 장학금 제도를 발표했다. 단순히 학비 혜택을 받는 것을 넘어 세계의 명성 있는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목표를 향한 시작이라는 것에 의의. EIS Merit 장학제도에 많은 학생의 적극적인 관심을 희망한다고 전해왔다.

 

  1. 730 Le Van Mien, Thao Dien, Dist2
  • 한국인 담당 7300 7257 (ext. 108)
  • 이메일 Nikki.kwon@eishcmc.com
  • 웹사이트 eishcmc.com

 

 

무한한 아이들의 잠재력에 귀 기울이는 학교

RISS 르네상스국제학교

저희 학교는 2007년에 설립된 RISS는 뛰어난 전통과 세계적인 영국학제를 기본으로 국제 학교 자문 위원회의 멤버이자 캠브리지 대학의 센터로부터 승인받은 IB 프로그램을 따르는 국제 학교입니다. 르네상스의 모든 선생님들은 영국의 대학으로부터 학위를 받은 것은 물론 그에 적합한 연륜과 경험을 축적한 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별한 전문가가 있다고 판단되면 외국으로부터의 리쿠르팅을 주저하지 않을 정도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또한 각 학년마다 2학급의 반으로만 구성된 소수 인원으로만 수업이 운영되어(초등 15명, 중고등 20명 내외) 학생들 개개인의 세밀한 관찰이 저희 학교의 특징입니다.

임가영 선생님은 미국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한 풍부한 경험을 살려 현재 학교의 한국인 담당 입학 담당자로서 학부형님들의 입학 상담, 진학생과의 학업 상담, 학생들의 입학 시험 진행 등을 담당하고 있다.

입학 전형에 대하여

“교장, 교감선생님이 직접 인터뷰를 진행하는데 정해진 커트라인이 있지는 않아요. 한국에서 막 오는 학생들의 경우 영어로부터 오는 어려움을 겪을거라 예상하고 배려하는 차원에서죠. 다만 학사능력에 문제가 없는지의 여부를 더 중요하게 봅니다.”라고 임 선생님은 이야기한다.

“또한 주요 수업 과목은 상호 호환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기에 적응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본인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한다면 다방면으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사교육보다는 학교 교재를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학습이 먼저이며, 학생이 소화할 수 있는 학습량을 숙지하여 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이 장기적인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는 임 선생님은 과한 사교육은 오히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끔 하는 원인이라고 했다.

입학상담, 학업지원, 고민상담까지

“의사 소통, 관계 및 문화 차이에서 오는 아이들의 크고 작은 여러가지 문제들을 무사히 해결했을때 큰 보람을 느낀다”는 임 선생님은 여러가지 사안을 통해 배우는 알짜배기 교육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 의견에 귀기울이며, 학업지원에서 고민상담까지 하는 다방면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Renaissance International School Saigon

입학전형 초등 : 수학, 영어 지필시험 및 면담.

중·고등 : 영어, 수학, 인터뷰 등의 잠재적 학습능력 평가

초· 중등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관심사, 휴가 및 주말 여가 활동 등에 대해 질문하기도 한다.

입학 절차에 도움이 되는 학교 투어에 미리 참여하는 것을 권한다.

  1. 74 Nguyen Thi Thap, Binh Thuan, Dist7
  • 한국인 담당 3773 3171 (ext. 122)
  • 이메일 limga@renaissance.edu.vn
  • 웹사이트 renaissance.edu.vn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