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3,Tuesday

인재와 기술을 중시하는 기업 POSCO E&C VIETNAM 신임 이상기 법인장

지난 1994년 출범하여 제철소 경험을 토대로 토목, 건축, 에너지, 도시개발, 주택사업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 온 포스코건설이 글로벌 기업 도약의 발판으로 지난 1995년 베트남에 POSCO E&C VIETNAM이 진출했다. ‘베트남 제 1위의 종합건설사’를 꿈꾸는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의 신임 이상기 법인장을 만나 새로운 설계를 들어본다.

베트남 부임에 대한 소감은?

지난 8월에 부임한 뒤, 한 해를 보내고 8개월이 되어갑니다. 시간이 빠르게 지나갔네요. 그동안 조용히 베트남을 공부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난 시간 동안은 새로운 변화와 발전보다는 먼저 기존의 시장을 파악하고 이해하고, 만족시키고자 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도전하는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으로 스스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집중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POSCO E&C VIETNAM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은 어떤 회사인가?

POSCO E&C VIETNAM 동남아 진출의 교두보로 베트남에 처음 철구공장으로진출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베트남 국영회사인 리라마와 포스코건설의 합작사로 시작하였지만 지난 2010년부터는 포스코건설은 리라마 지분을 100% 인수하면서 명실상부한 베트남 종합건설사로 자리잡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 예로 붕따우 포스코베트남 냉연공장, 항만공사, 도로, 병원, 학교 등 공공 분야와 신도시, 중·고급 아파트 등의 주택사업, 또는 최근에 대만기업인 발추한 대규모의 포모사공사에도 업계의 인정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user image

POSCO E&C VIETNAM 현재 수주받아 진행중인 대표적인 공사들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일관제철소를 건설하며 축적한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술과 노하우를 갖추고 글로벌 E&C 답게 사업 기획에서 설계, 시공, 시운전 등 일련의 프로젝트를 종합적으로 시행하는 건설사로 당당히 걸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하노이시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인 Splendora Central Lake Park를 비롯해, 호찌민 2군에 럭셔리 아파트 Nassim외 Royal Garden, H24 아파트들과 다낭에 True Friend Plaza, 그리고 연짝에 Formosa Thermal Power Plant- VN3, 하띤에 Formosa Raw Material, Formosa BY Product, Formosa Hot Strip Mill등의 굵직굵직한 공사들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베트남 건설 시장의 전망은 어떻게 보시는지?

부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간이라, 아직은 베트남에 대해 단정적인 평가를 내리기에는 모자라는 부분이 많습니다. 한국에서 바라본 베트남과 지금 이곳에 부임하여 지켜보는 베트남은 그리 많이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긍정적인 시장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저희 포스코건설은 해외 각지에 해외법인을 두고 있습니다만, 그 중 베트남법인은 항상 건설 중입니다. 1994년 투자부터 2016년 지금까지 포스코건설은 멈추지 않고 항상 파란신호등을 켜고 있습니다. 물론 올해는 대내외적으로 경제 불안정으로 건설업계 저성장의 우려가 확대되고 있고, 현지 건설업체의 성장에 따른 경쟁 심화로 건설시장이 조금 불안하기는 하지만, 베트남은 2016년 또한 부동산 경기가 긍정적 전망으로 이어지면서 건설경기에 훈풍이 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Sonkim Land의 The Nassim 럭셔리 아파트가 교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의 시공을 맡으셨는데 어떤 공사인가요?

2군 Thao Dien지역에 2015년 Sonkim Land사의 Gateway에 이은 두 번째 아파트 프로젝트인 아파트 브랜드 The Nassim의 시공은 호찌민내 최고의 럭셔리 아파트라는 것에 무게를 둡니다. 이 아파트는 최근에 분양하는 아파트 중 가장 호화롭게 설계되었습니다. 건축 및 인테리어, 구조설계 등은 싱가포르, 영국, 호주 회사들이 참여하였고, 저희 POSCO E&C VIETNAM에서 최상의 클래스를 유지하는 품격높은 시공으로 2018년 1분기 완공을 예정으로 차별화된 기술의 위력을 보일 것입니다.

앞으로 POSCO E&C VIETNAM의 목표나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이 있다면?

그 동안 일반공장, 발전소 등 플랜트, 철골제작뿐 아니라, 아파트, 병원, 오피스, 주거등으로 공사영역을 넓혀왔습니다. 이제부터는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에서 주도하고 계획하는 프로젝트들을 만들어내려 합니다. 특히 베트남에 대규모 주택 수요를 겨냥하여 주택·인프라 건설을 위해 방안을 모색하려 합니다.

이 법인장님의 사업 철학이 있다면?

기술과 인재의 접목으로 직원이 단합하고 고객에게 성실한 회사로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모든 업무에 있어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고자 혼신의 힘을 다하여 베트남 건설문화를 발전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겠습니다, 법인장으로 소임을 다해 전임 법인장들이 이뤄 놓은 좋은 결실에 누가 되지 않도록 열심히 하다보면 올해 계획한 것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POSCO E&C VIETNAM A. 708, 7F, Diamond Plaza Building, 34 Le Duan, Dist.1, HCMC   T. 3822 0990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