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24,Thursday

동유 & 똔턱팁

동유거리는 타이반룽에서 동커이까지 이어지는 길이 382m 2차선 거리로 중간에 하이바쯩, 티삿 등을 가르며 호찌민시 시내에 자리잡고 있다. 동유거리는 가장 오래된 거리 가운데 하나로 프랑스 식민 통치기부터 세월을 지나며 여러 가지 이름과 모습으로 모양새를 바꾸다가 1975년 8월 14일, 남부 해방과 동시에 Sài Gòn – Chợ Lớn정권에 의해 지금의 동유로 탈바꿈한 뒤 오늘에 이르렀다. 얼마 거닐지 않았는데 어느새 끝자락에 이르러 길이 끝나는, 굉장히 짧은 이 거리는 다행히 더운 날씨 탓에 지칠 법 할 때쯤 드러나는 각종 커피숍, 레스토랑으로 사람들의 기력을 보충해준다. 더구나 정겨울 정도로 다닥다닥 붙어 있는 모습에 잠시 어디를 먼저 들를지 즐거운 고민과 선택의 연속인, 짧고 굵은 재미가 있는 곳이다.

똔턱팁 거리는 현재 호찌민 시민들 사이에 작은 인도(Little India)로 통한다.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등에 인도 거리가 존재하는 것과 같이 바로 이곳 부근에도 다수 인도 사람들이 모여 살기 때문인데 각종 천 가게, 채소 가게, 환전소 등을 운영하며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영위 중이다. 인도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가네사(Ghanesa)신을 모시는 힌두사원 Sri Thenday Yutthapani사당 때문에 한결 인도 색깔이 덧입혀진다. 연일 새로운 상점들이 문을 여닫으며 바쁘게 돌아가는 지금까지 작지만 내실 있는 알토란 같은 거리로 자리 잡았다.

 

아낌없이 목숨까지 내어놓는 장수의 절개를 보여준 똔턱팁

Tôn Thất Thiệp  1870 ~ 1888

똔턱팁은 19세기 초, 프랑스 식민시대 근왕 운동을 주도했던 주요 인물로, 베트남 중부 후에 출신이다. 그의 아버지 역시 명장인 똔턱투잇(Tôn Thất Thuyết)으로 1875년 7월 4일 군사들을 이끌고 프랑스군 진영을 공격하나 반격을 받고 광찌(Quảng Trị)성으로 피신 후 광빈성 뚜이호아로 안타깝게 후퇴한다. 1885년 수도 후에가 최종 전복된 후, 함응이(Hàm Nghi)는 결사 항전을 부르짖으나 1888년 11월, 내부 스파이에 의해 붙잡히고 마는 비극적인 일을 겪는다. 안타깝게도 당시 똔턱팁또한 온몸을 바쳐 왕을 지키다 죽는데, 이때 그의 나이는 고작 18세에 불과했다. 지금도 민족과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이 애국 열혈 청년 똔턱팁을 기리기 위해 그의 이름을 딴 거리가 하노이와 호찌민, 후에 등 곳곳에 있다.

 

베트남의 독립운동 동유운동

20세기 초, 판보이쩌우(Phan Bội Châu)에 의하여 주도된 ‘베트남학생 일본유학 보내기’ 운동이다.

1905년 8월부터 시작되었던 베트남인 유학생은 1908년에 이르러 200명에 달했다. 판보이쩌우는 동유운동을 통하여 독립을 위한 방법론을 배우고 이것과 함께 자신의 사상을 국내에 전파했다. 그는 민족의 주적을 프랑스 제국주의로 규정하고 프랑스를 분쇄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론을 무장봉기로 규정했다. 하지만 그의 투쟁론은 국민의 절대다수이자 혁명의 중심세력이라 할 수 있는 농민의 힘을 간과한 것과 일본이라는 또다른 제국에 의존함으로써 정치적 한계를 드러냈다. 동유운동이 종말을 맞게 된 결정적인 배경은 1907년 호앙호아탐과 판보이쩌우 간에 협의된 항불투쟁의 공조내용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태와 1907년 6월 맺어진 불일조약에 근거한 일본의 베트남 유학생 탄압에 있다. 호앙호아탐의 불참과 독살계획의 사전누설로 봉기는 실패하고 말았다. 프랑스는 인도차이나에서의 일본의 통상허용을 조건으로 일본정부에게 베트남 유학생 추방을 제시했고, 1908년 9월 일본 내무부는 베트남 유학생을 추방했으며, 사태를 직감한 판보이쩌우는 1909년 3월 마침내 일본을 떠나 중국으로 건너갔다. 동유운동의 종결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이 운동을 통하여 20세기 초에 베트남 근대 독립운동을 이끌었던 많은 인물들을 배출했다.

 

레리쉬 & 썬즈

버거는 곧 요리! 한 손 가득 넘치는 푸짐함으로~

상당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유명 수제버거집으로 하얀색의 외관 덕에 눈에 잘 띈다. 오픈키친을 갖추고 있으며 명성답게 주문 후 즉시 조리가 이루어진다. 내놓는 버거는 부드러운 패티에 갖은 양상추,토마토 등이 푸짐히 들어가며 주 인기메뉴는 클래식을 비롯해 다양하다 .합리적인 올데이콤보는 버거와 맥주 또는 탄산, 감자나 어니언 튀김 사이드로 간편하고 포만감 있는 선택을 주저말자.

  1. 44 Dong Du T. 012 0721 4294

나폴리 피자리아 바

입안 가득 가볍게 본토의 맛을 느껴보자~이것이 피자~

일본을 대표하는 피자 브랜드로 일본의 16개 지점을 비롯, 지난 2015년에는 리뜨쫑 거리에, 현재는 동유거리에도 분점이 있다. 가마에서 직접 구워내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피자 뿐 아니라, 14가지의 먹음직스러운 이태리 요리들을 고르게 맛볼 수 있다. 각종 연회, 회식 기타 만남의 장소로도 적합하다. 방문시 본지를 가져가면 음료 1회를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영업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이며 연중무휴다.

  1. 54 Dong Du T. 3822 8800

미자다

이곳과 함께면 아빠와 아이도 어느새 패셔니스타~!

Mizada는 지난 2005년부터 등장한 남성 패션 브랜드로, 패션 전문가들 사이에서 우아하고 세련된 개성을 잘 드러낸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입을 수 있는 셔츠 종류를 나누어 판매 중이며, 기본 스타일에서부터 비즈니스맨에 어울릴만한 다양한 색감에 날렵한 선을 살린 체크, 패턴, 줄무늬 셔츠가 감각적이다. 이미 패션쇼 무대에서 독특하고 창의적인 면모로 패션계의 이목을 끈 바 있으며, 지갑, 허리띠, 신발, 가방 등도 인기이다.

  1. 21~27 Ton That Thiep T. 3914 2573

게이랑 롤9

당신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이색 레스토랑

세계 각국에 지점이 있는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브랜드 식당이다. 내부 분위기가 마치 싱가포르에서 식사하는 듯한 느낌을 자아내는 이곳은 매콤한 칠리가 들어가 간이 잘 밴 개구리 요리가 인기다. 해장 메뉴로도 어울리며 닭고기의 맛과 비슷해 맛에서 이질감이 없다고 한다. 부담 없이 삶은 요리 또는 죽 종류로도 접할 수 있다. 지방이 적고 주 성분은 단백질로 구성된 독특함 넘치는 별미를 시도해보자.

  1. 35 Dong Du T. 6291 1136

 

쉐라톤 호텔

품격의 호텔, 가치를 알아보는 당신

클래식하면서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호찌민시 대표 호텔 중 하나이다. 쾌적한 룸 컨디션에 사이공 강을 조망할 수 있는 고급 룸이 마련되어 있다. 충분한 휴식 후 쉐라톤 호텔 내 23층 라운지에서의 아름다운 야경 감상은 어떨지. 고급스러우면서 캐주얼한 우드 테라스 좌석에 기대 앉은 유유자적한 시간이 오롯이 당신 것이다. 이곳은  Business Asia 지 선정, 이미 2004, 2005년 베트남 최고의 호텔로 꼽힌 바 있다.   A. 80 Dong Du   T. 3827 2828

 

템플 클럽

유명 헐리우드 연예인들도 들렀던 바로 이곳~

마치 세트장의 한 장면에 걸어 들어온 듯, 프랑스풍 인테리어로 꾸민 이곳은 외관부터가 범상치 않다.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소신을 지키면서도 전통을 살려낸 퓨전식으로 참신함을 가득 채웠다. 짭짤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살아있는 립요리, 그릴치킨도 인기가 좋다. 햇살이 따스한 창가 자리에 앉으면 금상첨화. 안젤리나 졸리 부부 외 유명인사들의 방문으로 현지인뿐 아니라 외국인에게까지 인기만점인 곳이다.

  1. 29-31 Ton That Thiep T. 3829 9244

 

자스민 스파

릴랙스~ 눈 뜨고 나면 어느새 가뿐함만이

자스민 스파는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1군 중심가에 위치해 교통이 편하며 현대식 시설과 장비를 말끔히 갖춘 곳이다. 전문적인 건강 관리 직원들이 상시 대기하고 있어 언제든지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사와 마사지사들로부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더욱 안심이다. 매니큐어, 페디큐어, 머리 손질도 함께 가능하다.

  1. 45 Ton That Thiep T. 3827 2737

짜 까 라 봉

그대 가물치 튀김맛을 보았는가?! 고소함과 바삭함이 동시에!

짜까라봉은 하노이 가물치 튀김의 원조이다. 1차 조리된 가물치와 각종 향채소, 허브를 넣고 센 불에 확 볶아낸 감칠맛이 기가 막히다. 고소하기까지 한 짜까라봉은 파와 새우 소스 덕에 마지막까지 깔끔한 맛 일색으로 곧장 쌀면에 비벼 먹으면 한 그릇 비우는 것은 금방이다.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이곳 디저트 크렘 블레는 동서양의 조화가 어우러져 입맛을 한결 개운하게 만들어 준다는 평이다.

  1. 36 Ton That Thiep T. 3915 3343

사이공 키치

톡톡튀는 현지 아이템~ Reduce, Reuse, Recycle이 정답이다.

지역 특성을 짐작해 볼 수 있는 순수한 베트남을 다룬 아이템부터 흥미로운 베트남 테마를 살려낸 물품들이 즐비하다. 재활용품에서 새롭게 탄생한 슬리퍼, 에코백 같은 아이템들도 새롭게 다가온다. 커피 꽃꿀, 핸드메이드 비누, 노트류, 양초, 쿠션류, 티셔츠, 포스터, 파우치부터 2층의 컬러풀한 나무 그릇들이 주인을 기다린다. 베트남만의 특징이 물씬 녹아있는 물품들을 구경하는 쏠쏠한 재미를 빼놓지 말자.

  1. 43 Ton That Thiep T. 3821 8019

콴 능 3t

베트남 소는 질기다? 야들야들 송아지 구이를 맛보시라!

옥상 위에 위치해 좋은 날, 산들바람과 더불어 야외에서 운치 있게 식사 모임이 가능한 곳이다. 레몬그라스와 고추기름, 마늘 등의 양념으로  맛있게 재운 송아지 구이(보뚱쎄오)는 조화로움만이 입안 가득 남는다. 고기 한 접시에 샐러드 한 접시, 채소가 곁들여지니  구워짐과 동시에 밥과 함께 즐기면 그야말로 즐거울 따름! 주요 메뉴는 송아지 구이(Bo Tung Xeo), 소고기 치즈말이(Bo Cuon Pho Mai), 생새우구이, 로터스 샐러드 등 한국인의 구미에도 잘 맞다.

  1. 29 Ton That Thiep T. 3821 1631, 090 377 0921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