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Classic 클래식이란

우리는 보통 바이올린이나 피아노 등의 악기로 예전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클래식이라 하는데요. 오늘은 정확히 클래식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클래식(classic)은 우리가 고전(古典)으로 번역하고 있는데요. 어떤 의미일까요? 보통 우리는 팝음악과 대비되는 음악의 형태를 클래식이라고 하고, 음악사에서 바로크시대와 낭만음악의 사이의 음악을 고전음악, 그리고 클래식이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넓은 의미의 클래식의 어원을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인문학자로 유명한 이마미치 도모노부(今道友信)교수에 따르면, 클래식은 라틴어로 클라시쿠스(classicus)에서 유래했는데 그 기원은 클라시스(classis), ‘함대(艦隊)’에서 시작되었다는군요. 즉, 클라시쿠스는 고대 로마 시민중에서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군함을, 그것도 한 척이 아니라 함대를 이룰 수 있을 정도의 여러 척을 기부할 수 있을 만큼 최상의 계급을 일컫는 말이었다 합니다.
여기서 뜻이 더 확대되어 품위 있고, 모범적이며, 잘 정돈된 것 등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죠.
고전(古典)은 ‘오래전부터 소중히 여겨온 서적’을 의미하고, 국가나 개인이 위기에 직면했을 때 정신적 힘을 공급해 줄 수 있는 책이나 예술 작품 등을 가리키므로 일맥상통합니다.
서양음악의 발생초기를 보면 종교로부터 시작을 하고, 종교의 테두리를 벗어 나면서는 귀족들을 위한 음악이 되었지만, 그것은 비단 음악 뿐만이 아닙니다. 많은 문화의 시작이 그렇듯이 결국은 일반 시민들의 문화로까지 이어지는 것이지요.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염색 기술이나 자동차, 고급요리까지 많은 일상 생활 문화가 그렇지요.
그럼 왜 하필 음악에서 이 말이 널리 쓰이게 되었을까요 ?
클라시쿠스의 품위와 모범은 바로크 시대까지 주로 귀족 등 상류층의 전유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대중들도 그 영향의 범위에 포함되죠. 특히 음악이 그 선두에 섰습니다. 음악가들이 상류층을 위해 봉사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만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음악가의 대부분은 대중에게 관심이 많았습니다. 상당한 교육을 받아야 이해가 가능했던 책 중심의 고전보다는, 문학과 감성이 결합되고,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는 보편적 언어의 마술사들에게 대중은 열광했습니다. 유명한 음악가들은 첨단 문화의 개척자 같은 인물들입니다.
우리가 굉장히 고풍스러운 음악으로 느끼는 바로크음악은 우연과 자유분방함, 기괴한 양상 등이 강조된 예술양식의 하나였고, 그 당시에는 굉장히 혁신적인 음악이었습니다.
결국 음악이 시대의 느낌을 대변하고, 항상 변화하며 인간들의 느낌을 대변하면서 발전하였기 때문에 여러 문화의 형태 중 클래식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우리는 음악을 생각하게끔 그 단어가 쓰이고 있는 것이지요.
게다가 우리가 나중에 다룰 17세기 이래 서구는 대단히 빠른 변혁을 경험했습니다. 정치, 경제, 문화, 기술등 전 분야에 걸쳐서 말이죠. 음악은 그 영향을 고스란히 받았습니다. 대중들은 새로운 시대의 작품과 사상에 열광했고, 새로운 감성을 표현해 내고자 애썼습니다. 당대의 기술 발전도 뒷받침이 되었죠. 악기의 개량과 개발은 시대의 기술 발전과 궤를 같이 합니다.
이렇게 사회변화와 음악의 발전은 상호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그야말로 음악에 근대 문명의 발전이 함축적으로 녹아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에게 살리에리의 모짜르트에 대한 질투로 널리 알려져 있는 영화 “아마데우스”를 보시면 고악기를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특히 관악기에서 지금은 많은 부분이 금속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나무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지요.
그리고, 금관악기들도 기술발전으로 음색이나 음역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19세기말에 이루게 되지요. 결국 기술발전은 악기의 개량, 작곡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지요.
이렇듯 서양음악은 처음에는 귀족들의 음악으로 출발하였으나 점점 나아가 일반 대중들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면서 당 시대의 사상, 기술발전까지 궤를 같이 하는 대표적예술형태로 우리는 “클래식”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서양음악을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