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August 5,Thursday

뚜벅이들을 위한 호찌민 시내 나들이

1군 시내 중심에 있어 늘 지나감에도 불구하고 무심결에 그냥 지나치고마는 거리가 있다. 짧고 다른 거리에 비해 이름난 거리는 아니지만 특징은 저마다인 윙팁,호뚱마우, 후인툭캉 거리를 둘러본다. 한달음에 건너갈 만큼 가까운, 건너편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달라지는 거리 이름을 접하다 보면 내가 지금 있는 곳이 어떤 거리인지 다시금 확인하게 된다. 이 모호한 경계 너머로 나누어진 세 갈래의 길은 각자 다른 면모를 지니는데 느긋하게 거리를 걸어보며 그 색다른 경계를 직접 확인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애국지사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은 호뚱마우 1896~1951

호뚱마우의 본명은 호바끄(Hồ Bá Cự)로 그의 부친은 프랑스 식민시절 저항하다 옥중에 사망했으며, 이 영향인지 호뚱마우 역시 아버지의 뜻을 이어받아 조국의 독립을 위해 일평생 싸웠다. 1925년 윙아이구억(Nguyễn Ái Quốc) 옹을 만나 적극적으로 혁명동지회를 조직하기도 했으며 중국 공산당에 가입, 4년 뒤에는 마침내 공산당 당원이 되기도 한다. 한편 그는 1930년 2월 3일 홍콩에서 개최된 공산당 조직들의 회합에 적극 기여하나 1931년 6월 26일 상해에 도착함과 동시에 프랑스 정탐꾼에 붙들려 베트남으로 송환, 종신형을 선고받았지만 1943년 3월 짜케에서 탈옥한다. 1948년에는 정부 조사 위원장, 1951년 2월에는 중앙당 집행 예결위원을 맡으며 조국 통일을 위해 매진하다 1951년 7월 23일 탄호아성에서 적군의 폭격에 의해 희생당했다. 후에 베트남 정부는 그의 공로를 높이 사 2008년 금별 훈장을 수여했다.

광쭝황제의 신임으로 민중교화에 힘쓴 학사 윙팁  1723~1804

1723년 8월 25일생 광닌(Quảng ninh)성 출신으로 후기 레 왕조 및 따이선 시대의 학사다. 원래 이름은 민(Minh)으로, 광쭝 황제는 그를 라성(La Sơn)이라 칭하기도 했다. 당대의 학자인 윙한(Nguyễn Hành)으로부터 지도를 받았으나 스승이 급사하자 큰 결심을 품고 33세에 관직에 나간다. 1786년 군사를 모집, 북으로 진격해 찐(Trịnh)가의 잔당을 몰아내는데, 그의 탁월함을 알아본 광쭝 황제가 그를 불러들여 국사를 맡긴다. 그는 왕에게 성현의 가르침대로 다스리고, 민심을 받들고 교육에 힘쓸 것을 권했으며, 왕이 이를 전적으로 수용했다. 광쭝 황제는 특별히 그에게 한림원 원장직을 맡기는데, 거기서 한자로 된 서적 (소학, 사서, 시경 등)을 베트남언어 쯔놈(chữ Nôm)으로 번역해 민중 교화에 힘썼다. 하지만 1792년 광쭝 황제가 돌연사하면서 그의 업무도 중단되었으며 1804년에 81세로 생을 마감한다.

호찌민 대신 주석을 맡은 사랑받은 애국지사 후인툭캉  1876~1947

본명은 호앙툭캉(Hoàng Thúc Kháng)으로 광남(Quảng Nam) 성 출신의 애국지사이자 흔히 베트남사람들은 친근함의 표시로 그를 꾸후인(cụ Huỳnh)이라 부르기도 한다. 어릴적부터 총명하여 일찍이 과거에 합격했으며 후에시 유명인사로 통했다. 또한 동유 운동을 주도했던 판보이쩌우(Phan Bội Châu), 판쭈찐(Phan Châu Trinh) 등과도 뜻을 함께 했으며 1908년 프랑스 정부군에 체포되어 13년간 꼰다오(Côn Đảo) 섬에 유배된 바 있다. 그러나 출옥 후에도 굴하지 않고 1927년 후에에서 ‘Tiếng Dân'(인민의 소리)라는 언론지를 창설해 주필로 활약하기도 했으며 1945년 8월 혁명이 성공하자 호찌민의 초청을 받아 베트남민주공화국 임시정부 내각에 참여, 내무부장관을 맡는다. 이후 호 주석이 협상을 위해 프랑스로 건너갈 당시 국가 주석으로 당선된다. 하지만 1947년 4월, 중병이 들어 광남성 보티뚜잇(Võ Thị Tuyết) 자매의 사가에서 영면에 들게된다.

 

HoTungMau길은 길이 426m, 호찌민시 1군에 속하는 Chương Dương에서 Tôn Thất Thiệp까지로, 프랑스 식민지 시대 때 ‘Nguyen’(윙 왕조 1802~1945년)의 프랑스인 선교사 이름을 따 “아드란(Adran)”으로 불렸다. 후에 사이공 정권은 이 길을 보이위(Võ Di Nguy)로, 1985년 4월 4일에 이르러서야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이 길을, 호뚱마우(Hồ Tùng Mậu)라 명명한다. 이 길에는 비텍스코 건물처럼 큰 고층 빌딩이 자리하면서도 구석구석 깊이 있게 둘러봐야 보이는 이색 착즙 주스 숍, 프랑스 또는 이탈리아 레스토랑 전문점, 전술밥 등이 자리한다.

향긋하게 베어무는 이색 간식
Churros Box  츄러스 박스

산뜻한 파란색 외관이 눈에 띄는 이곳에서는 스페인의 국민 간식인 추로스를 맛볼 수 있다. 밀가루 반죽을 막대 모양으로 만들어 기름에 튀긴 이것을, 스페인 사람들은 주로 간단한 아침 식사나 음료 등에 곁들이는 간식으로 빼놓지 않는다고 한다. 향긋한 시나몬 향에 쫄깃하고도 간단하게 요기할 수 있어 오래도록 질리지 않는다는 평.
A. 122 Ho Tung Mau

입안에 감도는 부드러운 차의 향
Gong Cha  공차

대만에서 시작된 대표적인 밀크티 브랜드 ‘공차’는 양질의 찻잎을 적절하게 우려내어 특별한 밀크티를 만들어낸다. 그 인기가 예외가 아니라는 듯 이곳은 늘 줄지어 주문하는 이들로 가득하다. 커피 밀크티, 녹차 밀크티, 기본 밀크티, 얼그레이, 멜론 티 등의 다양한 버블티를 고른 후 컵 사이즈, 당도, 얼음 양까지 내 입맛에 꼭 맞게 고를 수 있어서 마시는 즐거움을 더한다. 타피오카 펄 특유의 씹는 맛이 재미있는 것은 덤 .
A. 79 Ho Tung Mau   T. 6291 9888

비텍스코 앞에 3호점이 오픈했어요!
JeonSoolBab  전술밥

금호아시아나점부터 시작해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받아온 전술밥이 새롭게 시내 비텍스코 맞은편에 자리잡았다. 간단한 한끼 식사는 물론 전과 막걸리의 조화로움 덕에 직장인들의 회식, 지인들의 식사 자리까지 단번에 해결해주는 마음 든든한 곳이다. 이미 다양한 전과 각종 막걸리는 현지인에게도 인기이며 각종 세트메뉴, 분식류, 식사류까지 즐길 수 있어 각종 모임에 두루두루 어울린다.
A. 53 Ho Tung Mau   T. 3821 6779

이탈리아 소울이 담긴 정통 요리를 찾는다면
La Bettola Saigon  라 베톨라 사이공

주인이 이탈리아 셰프로 참맛에 가까운 이태리 요리를 선보인다. 어느 때나 한결같은 정통 메뉴를 일관성 있게 내놓으며  내용물로 속을 꽉 채워 더욱 든든한 깔조네, 모차렐라치즈를 곁들인 피자, 홈메이드 파스타 등은 고객들로부터 칭찬 일색이다.
A. 84 Ho Tung Mau   T. 3914 4402

먹음직스러운 치킨 한마리에 도란도란 쉬어가기
Don Chicken  돈치킨

닭 요리의 전성시대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내, 외국인 할 것 없이 인기를 구가하는 치킨요리! 이곳은 한국 오븐 치킨 체인점으로 겉은 노릇한데다 기름이 쏙 빠져 더욱 촉촉한 치킨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카페형 매장처럼 새로운 분위기에서 각종 구운 치킨,
핫 치킨, 마늘 치킨을 즐길 수 있는것은 물론 주류와 어울리는 해물 김치전, 해물 파전, 닭발까지 만나볼 수 있다.
A. 25 Ho Tung Mau   T. 7301 2468

소담한 프렌치 가정식이 있는 곳
L’essential  르 에센셜

비텍스코에서 거리적으로 가까운, 모던하고 빈티지한 분위기의 프렌치 스타일 레스토랑이다. 풍성한 단맛을 끌어낸 양파 수프, 기본에 충실한 감자그라탱, 프랑스 대표 가정식인 이곳 비프 부르기뇽은 먹을수록 서서히 깊은 맛을 자아낸다. 달콤한 마무리로 초콜릿 케이크도 추천할 만하다. 가벼운 프렌치를 즐기고 싶을 때 들러보자.
A. 98 Ho Tung Mau   T. 3821 7682

바로 바로 채우는 건강 에너지 한 잔
Cold Pressed Juice  콜드 프레스 쥬스

착즙 주스가 남다른 점은  짜고 누르는 과정에 의해 영양소 파괴가 없어 흡수율이 높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케일, 시금치 등 몸에 좋으나 단독으로 잘 먹지 않는 채소를  사과, 파인애플처럼 단맛 나는 과일즙과 적절한 비율로 섞으면 자연스러운 달콤한 맛으로 변한다는 점. 예쁜 병에 먹음직스런 색감으로 담긴 이곳 주스는 취향별로 선택, 배달도 가능하다. 항암과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비트, 장 활동에 좋은 시금치, 케일 등의 각종 효능별 채소 등을 적절히 사용했으며 바로 마시는 주스인 만큼 세척에도 한층 신경을 기울인다.
A. 85 Ho Tung Mau, Floor 2   T. 3821 5055

 

Nguyen Thiep길은 사이공에서 가장 짧고 역사가 오래된 길 중 하나로 프랑스 식민 시절부터 사이공의 발전과 운명을 같이 했다. 한때 ‘Carabelli’ 거리로 불리다가 이후 사이공 정권이 윙팁으로 개명하자, 1975년 해방 이후 오늘날까지 이 명칭이 그대로 유지되어 오고 있다. 100m 남짓한 이 길은 건물을 바로 옆에 두고 명소들이 나란히 붙어 있어 요즘처럼 더운 날엔 멀리 갈 것도 없이 한 곳에서 쇼핑을 즐기기에, 혹은 잠시 카페에 들러 쉬어가기에도 좋다. 동커이 거리에서 윙후에 산책로 사이인 이곳은 길 중간중간에 환전소, 식당, 카페, 기념품 가게들이 늘어서 있으며 1975년 이전에는 비단가게, 빵 가게, 커피숍 거리로 이름을 떨쳤다.

여성스럽게 돋보이고 싶은 날
Tu By Catu
뜨 비 까투

파스텔 계열의 부드러운 색감의 옷들이 매장을 채우고 있으며 차르르 떨어지는 옷감에서부터 느껴지듯 여성스러운 의류가 주된 컨셉트다. 한마디로 캐주얼함과 여성미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스타일이 많으며 수입 원단을 사용해 한층 높은 테크닉으로 디자인의 차별화를 꾀한다.
A. 8 Nguyen Thiep
T. 090 795 9847

아담하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천천히 즐기는 식사
Lemongrass  레몬글라스

세트메뉴에 이어 베지테리언 메뉴 옵션의 다양화, 친절하게 사진이 실려있는 메뉴판으로 인해 선택이 한결 수월하다. 갖은 베트남 요리를 맛볼 수 있으며 그중 부드러운 돼지갈비 요리, 스프링롤, 볶음밥류, 각종 카레 등이 인기이다. 고소하게 튀긴 바나나도 잘 나가는 디저트 중 하나다.
A. 4 Nguyen Thiep   T. 3822 0496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이 절로 부각되는
Shin Coffee  신커피

호찌민 내 명물로 불리는 카페로 주문 후 갓 내려주는 풍미 가득한 커피 한 잔의 깊은 맛이 남다르다. 바 앞에서는 직접 바리스타가 커피를 드립하기에 그 순수한 맛과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약간의 신맛이 가미된 에티오피아 드립에서부터 디카페인, 에스프레소, 블루마운틴, 탄자니아 버본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한데 즐길 수 있어 자주 찾아오는 단골손님이 많은 곳이다.
A. 13 Nguyen Thiep    T. 8902 4362

고소한 빵 내음에 이끌리는 매력
Brodard Bakery  브로다드 베어커리

현지인에게 사랑받는 대표적인 베이커리인 이곳 진열대에는 클래식한 데코 장식이 돋보이는 케이크 종류가 한가득이다. 특히 생크림 케이크가 맛있다고 알려졌는데 이외에도 다채로운 파이, 신선한 페이스트리, 월병류, 조각 케이크, 타르트, 직접 구운 쿠키를 비롯한 홈메이드 아이스크림까지 폭 넓게 고를 수 있어 인기만점이다.
A. 11 Nguyen Thiep   T. 3822 3965

자체로 블링블링~빛나는  주얼리
Therese Jewelry Shop  테레즈 주얼리샵

고가의 원석만으로 만든 주얼리 판매숍이다. 로라 부시를 비롯해 클린턴 부부도 다녀가서 유명해진 곳으로 원석별로 다양한 색을 이용한 트렌디한 스타일과 전통적인 스타일을 한데 만나볼 수 있다. 명성에 걸맞게 수공예로 만드는 작업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주로 사파이어, 루비, 에메랄드, 다이아몬드, 진주 등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주얼리로 작품이 완성되며 이내 브로치, 팔찌, 목걸이, 귀고리, 펜던트 등으로 새롭고 화려하게 탈바꿈한다.
A. 9 Nguyen Thiep    T. 3824 6011    W. theresejewelry.com.vn

소담한 듯 정성스럽게
Augustin  어거스틴

프랑스요리 전문점으로 기교를 부리지 않은 소박한 메뉴가 준비되어 있다. 그날그날 재료 상황에 따라 색다른 메뉴도 추가적으로 선보이며 점심엔 합리적인 가격대의 스페셜 런치 콤보가 마련된다. 더불어 단품 점심 메뉴는 10%가 할인된 가격에 맛볼 수 있다. 입맛을 깔끔하게 살리는 애피타이저로는 참치샐러드가 인기이며 메인으로는 오리 가슴살, 연어, 소 혀 요리 등을 선택할 수 있다.
A. 10D Nguyen Thiep
T. 3829 2941, 3823 1626

 

Huynh Thuc Khang

윙후에(Nguyễn Huệ)거리에서 괏티짱(Quách Thị Trang) 광장까지 이어지는 길이 626m의 도로인 Huyen Thuc Khang길은, 줄을 이어 늘어선 카메라 매장 거리가 거리를 메우고 있다. 벤탄시장까지 이어지는 일방통행로로, 이전에는 두 개의 길로 나뉜 적이 있다. 다소 긴 이름을 지녔던 이곳은 거리가 분리되기도 하다가 마침내 1955년 3월 22일 사이공 정권이 두 길을 합친 뒤로 후인툭캉(Huỳnh Thúc Kháng)이라고 명명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시 중심부의 비즈니스 건물
Sun Wah Tower  선화빌딩

1965년 설립, 국제 기준에 맞춰 일본인 건설업자가 지었으며 비즈니스 센터, 오피스 건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로스앤젤레스 건축가가 관리하고 있다. 편리한 위치에 자리한 지리적 이점, 24시간 기계 기구 및 전기 상태 유지 보수가 이루어지며 매일 밤낮으로 자격을 갖춘 경비원들이 보초를 서며 안전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윙후에와 후인툭캉이 만나는 곳에 우뚝 솟아있다.
A. 115 Nguyen Hue
T. 3821 9988

으뜸 기술학교
Truong Cao Dang Ky Thuat Cao Thang
까오탕기술대학원

1906년 2월 2일 설립, 프랑스 식민시절 세워진 최초의 기술관련 학교로, 석박사 급의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는 곳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A. 65 Huynh Thuc Khang   T. 3821 2868 ,3821 2360

저렴한 가격으로 즐기는 무한리필 바비큐
Krauts Garden  카우츠 가든

맥주의 계절은 단연 여름. 이때 맥주 한 잔의 맛을 최상으로 끌어올리기에는 한 입 거리 안주만 한 것이 없다. 이곳에서는 독일 음식과 로컬 비비큐, 카레 소시지, 프레첼, 슈니첼 등을 맛볼 수 있는 곳이라 더욱 인기. 이곳이 더욱 유명해진 이유는 저녁 6시 이후 1인 19만 동에 바비큐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셀프로 굽거나 주문하면 구워나오는 두가지 방식으로 주문할 수 있으며 첫판은 모듬으로 나오고 두번째부터는 원하는 메뉴, 수량 등 무제한으로 주문 가능하다. 새우, 오징어, 굴 등 해산물부터 닭고기, 돼지고기, 각종 야채 등과 무더운 열대야를 단숨에 잡는 새하얀 거품 가득 맥주로 시원하게 여름밤을 즐겨보자.
A. 62 Huynh Thuc Khang   T. 0670 0636

애착 가득~홈메이드 베이킹도 쉽고 편리하게
Phuong Ha  풍하

특별한 날이 아니라도 가끔은 손수 만든 파이나 쿠키로 지인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혹시 재료 준비가 걱정이었다면 각종 홈베이킹 관련 재료들을 한데 만나볼 수 있는 이곳을 눈여겨보자. 베이킹에 필요한 각종 소분 제품 및 도구, 시판 믹스류, 견과류 가루, 초콜릿, 시럽 등을 함께 구입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이밖에 수입 식자재 및 유제품, 치즈류도 함께 판매한다.
A. 48-50 Huynh Thuc Khang   T. 090 375 4755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