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8,Thursday

더 좋은 학습 성과를 위한 미디어와 전자 기기 사용법

국제 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의 부모님들께서도 아시다시피, 전자 기기 사용은 교실 안팎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사용해야 하고  대부분의 수업은 파워 포인트 슬라이드 및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진행됩니다. 집에서도 온라인이나 이메일을 통하여 과제를 제출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전자 기기 사용은 많은 학생들에게 시간 낭비의 변명 거리를 주기도 하며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일부 학교에서는 각 학생의 노트북 / 태블릿 화면을 모니터링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로부터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페이스 북이나 게임을 하는 학생들이 항상 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합니다.  물론 허점없는 완벽한 기술이나 개발은 없지만 적절하게만 사용한다면 분명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전자기기를 사용시 이점들
첫번째, 원어민이 나오는 TV 쇼, 영화, 오디오 클립, 및 기타 다른 미디어들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어휘와 문장구조를 노출 시켜 주기 때문에 학생들의 리스닝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학생들이 무언가를 읽을 때는, 편안하게 자신의 속도에 맞춰 읽지만 원어민들을 보거나 들을 때는 원어민들의 속도에 맞춰 이해해야 하기때문에 미디어노출은 이런 부분에 좀더 자연스럽게 익숙해 질 수있도록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두번째, 학생들은 교과서에서 배울수 없는 자연스러운 방식의 회화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울 때 각 문장 끝에 “~입니다” 를 붙이도록 배웁니다. 그러나 , 비록 문법적으로 정확하더라 할지라도, 실제 회화체에는 대부분 “~이에요” 라고 말합니다.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세번째, 학생들은 과외 활동들과 게임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학생들의 경우, 영어 수업에 시각적 / 또는 오디오 요소들을 더한다면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여주며 더 많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교실 밖에서 학생들이 전자 기술을 통해 자신의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있는 몇 가지 방법들
첫번째, 만약 태블릿이 있다면, 전자 책들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가족들과 함께 외식을 가면, 음식을 기다리면서 보통 각자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봅니다. 아이들에게 게임을 하게 하거나 내용 없는 비디오를 보여주는 대신, 그 시간동안 아이들이 전자책을 읽도록 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출판된 책들은 거의 전자 버전이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책들은 인터넷에서 무료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user image

두번째, 만약 자녀가 책을 읽기에 너무 어리거나 혹은 매우 느리게 읽는다면 오디오 북을 다운로드하여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이야기를 듣는 것이 같은 내용의 비디오를 보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인데 시각적인 요소가 없을 때 비로소 아이들이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디오를 보면 아이들은 이미지를 통해 내용을 이해하기 때문에 내용은 거의 듣지 않습니다.  이것은 아이들의 영어 독해력이나 듣기 실력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저 수동적으로 영상만을 시청하게 되므로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어린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에는 오디오 클립을 듣거나  비디오 클립을 화면은 가리고 내용만 듣도록 합니다.
그러면 학생들은 이야기에서 들은 내용을 가지고 장면들을 그려볼 것입니다.  만약 학생의 영어 수준이 조금 더 높은 편이라면 , 소리 없이 짧은 애니메이션 클립을 보여 주고 그 이야기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하여 쓰도록 하게 할 수 있습니다.

넷째, 동화나 소설에 관심이 없는 고학년 학생들은 생각해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는 라디오 방식의 프로그램인 팟 캐스트(Podcast)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에 다운을 받아 버스나 다른 활동들을 하면서 부담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건강과 운동에 관련된 팟 캐스트를  즐겨 듣습니다.

다섯번째, 모든 게임이 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인 영어 수준과 상관 없이 학생들의 영어 실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매우 교육적인 게임들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많은 양의 Top-10 목록을 검색 하실 수있습니다. 그 중에 개인적으로 저는 “Fun English”와 “Grammar Fun”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어휘력이 뒷받침되는 고학년의 경우라면 “Scrabble”’와 Crossword puzzles같은 게임을 통해 더 많은 어휘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독서 속도를 향상 시켜주는 매우 다양한 기술들이 있지만 그 중에“Spritz”라고 불리는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Spritz는 책이나 기사 등을 읽을 때 사용자가 선택한 속도로  화면에 단어를 표시해줍니다. 최저 속도는 100wpm(분당 단어수)으로 초등 4학년 이상의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속도 이며, 최고 속도는 700wpm까지 올라갑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www. spritzinc.com 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호도는 떨어지고 있지만 좋은 방법 하나는 펜팔 친구를 찾는 것입니다.
연령, 관심 및 영어 능력에 따라 서로 다른 나라에서 온 학생들을 소개해 주는 많은 좋은 웹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여덟번째, 온라인 강의는 학생들이 기초 영어와 기초 회화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유용 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강의는 특정 문법 내용을 매우 디테일하게 다루기도 하며, 표준화 시험 (standardized tests)을 준비하는 일반적인 방법도 설명해줍니다. 미리보기 영상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강의 웹사이트들이 많이 있긴 하나 대부분의 강의 영상은 유료로 진행됩니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