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ly 28,Wednesday

새로운 중심에 새로운 식품문화를 그리는 케이-마켓 김금용 소장

갈때마다 더 편리하고 더 새로운 곳!

마트는 늘 진화하고 있다

유통업계 새 바람! 새로운 마켓 트렌드!

많은 사람이 몰려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과 필요한 물건을 교환하던 왁자지껄한 서민의 장소, 시장. 그 옛날의 재래시장은 점점 자취를 감춰가고 있지만, 그 자리를 대신해 도심에 속속들이 생겨나는 곳이 바로 마트다. 현재 마트는 사라져가는 서민의 시장 역할을 대체하고 있다. 다른 점이 있다면 깔끔하고 정제된 편리함, 다양함으로 우리의 쇼핑문화를 대신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때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 최대한의 편의와 편안함이 공간을 메우도록 애쓰는 사람, 우리는 그들을 CS(Customer Service) 매니저라 부른다. 케이마켓 호찌민점을 총괄하는 CS매니저 김금용 소장을 만나 고객의 입장에서 식품 쇼핑문화를 서서히 변화시키고 있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케이마켓은 베트남 내 진출한지 오래된 마트 전문 브랜드로 알고 있는데 보다 자세한 설명을 해주신다면?

케이마켓은 하노이에 직영 30 여 개 가량을 두고 있는 프리미엄 마켓으로, 지난 올해 3월 27일 호찌민에 첫 1호인 안푸점을 오픈했습니다. 또한 4월 17일  2호점인 푸미흥점 또한 오픈하고 하노이에 이은 명성을 호찌민으로 이어가기 위해 힘차게 출발하고 있습니다.

저희 케이마켓의 주 품목은 한국 제품판매이나 글로벌 시장에 맞추어 태국, 중국 등지에서도 다양한 아이템을 구비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켓과 푸드코너가 접목시킨 새로운 트랜드의 선두주자로 고급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살린 인테리어와 최고급 물품과 친절한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이례적으로 안푸지역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저희 케이마켓은 유러피언 프리미엄 마켓을 지향하며 그 상징성을 살리기위해 지금의 안푸 지역을 최적의 장소로 선택했습니다. 끊임없이 일상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생활 속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탄생한 케이마켓은 현재와 같은 내부 디자인이 나오기까지 본사 디자인팀의 해외 각국 등지 벤치마킹 등 부단한 노력과 연구가 뒷받침되었습니다. 선진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감각적으로 설계된 케이마켓은 일단 들어서면 쾌적하게 한눈에 진열된 아늑한 공간에서 신선함을 유지의 최적의 인테리어로 보다 편안한 쇼핑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타 마트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케이마켓 매장의 장점을 알고 싶습니다.

우선 요즘 트렌드에 맞춘 고급스럽고 아늑한 실내디자인과 제품 구성도, 미니 푸드코트 등이 이 같은 차별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제품의 다양성 면에서 종류가 방대해 고객들의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파악하여 원활한 상품공급에 힘쓸 예정입니다. 내부에 접목되어 있는 ‘케이푸드’는 일정한 레시피로 언제나 맛있게 즐길 수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에 캐주얼한 한식을 즐길 수 있어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인기 공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매장 내 신선육, 어패류 등 각종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떠한지요?

호찌민의 경우 어패류, 신선육, 채소류를 도매시장에서부터 직접 장을 봐서 들여오는 덕분에 유통마진을 줄여 그 이익을 고객에게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통 새벽에 장이 열리기에 부지런하게 발품을 팔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도매시장별로 특성이 각기 다르기에 사정에 맞추어 이용 및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꾸준한 현지 시장 조사 겸 현장을 돌아보는 것은 직원들에게는 산교육으로, 고객들에게는 착한 가격에 품질 좋은 제품의 지속적인 공급으로 상호간의 믿음을 형성해 나가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끝으로 장기적인 베트남내 마트 브랜드로써 케이마켓이 어떻게 성장해 갈 것인지 계획이 알고 싶습니다.

많은 현장 경험과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복합식품 쇼핑공간에 대한 오래된 노하우로 직원들과 매니저들의 겸손하고 성실한 서비스의 구현과 실행, 기존 한국마트의 이미지를 깨고 항상 새로운 제품에 대한 기대가 충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대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시스템 등의 활발한 소통의 장을 통해 다수가 필요로 하는 제품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제품을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는 보다 넓은 물류센터를 마련하고 안푸지점, 푸미흥점에 이어 3호점, 4호점(시내, 푸미흥)을 오픈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베트남 곳곳에 복합 마트 문화 공간으로 자리잡아, 향후 베트남에 그치지 않고 동남아지역까지 뻗어나가기 위해 다방면의 업체를 만나며 틈틈이 시장 조사를 하는 일련의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보다 만족스럽고 차별화된 쇼핑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