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November 24,Friday

내가 The Best 가 되는 세상 베트남 지역 전문가를 꿈꾸신다면!

 

베트남 전문가 양성을 위한 아세안 지역 경영학부 베트남어 트랙

아세안을 리드하는 글로벌 인재! 박연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아세안지역경영학부장

 

이번 호에는 최고의 베트남 전문가 양성을 위한 아세안 지역 경영학부 베트남어 트랙 홍보를 위해 호찌민시를 방문한 박연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아세안 경영학부장을 만나보았다.

오늘날 사이버대학은 더 이상 전통적인 대학교육의 보조수단이 아니며 그 자체로 지식기반사회를 이끌어갈 가장 효율적인 교육매체 중 하나다. 유비쿼터스 사회로 진입하는 21세기 정보사회 환경에서 e-러닝은 기존교육시스템이 갖고 있는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급변하는 지식경제시대에 필요한 산지식을 제공해주는 최상의 교육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먼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04년 개교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국내 사이버대학 중 유일한 ‘외국어 특성화’ 대학으로 현재 7,000여 명의 학생이 재적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사이버대학 최초의 TESOL대학원과 평생교육원을 개원하여 사회 구성원들의 재교육과 평생교육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60년 이상 축적된 한국외국어대학교의 교육 노하우와 세계 최고 수준의 IT 기술을 발판으로, e-러닝은 물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는 u-러닝을 적극 활성화해 온라인 교육에서 선도적인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들에게는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요 ?

먼저 한국외국어대학교와의 학점교류를 통해 재학 중 최대 35학점까지 한국외대에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다 원어민 교수진을 확보함으로써 정규수업 이외에도 매주 정기적으로 원어민 교수와 회화수업을 온·오프라인으로 실시하며, 최정예 교수진의 최우수 품질 교육콘텐츠로 ‘명품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매 학기 콘텐츠 평가도 실시합니다.

이뿐 아니라 2015년에는 국내 사이버대학교 중 최초로 학생 맞춤형 강의 제공을 위한 클립 콘텐츠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학생 스스로 학습시간과 강의 구성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 주도의 개인별 맞춤교육을 실현합니다. 특히 다른 사이버대학에는 없는 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아세안지역경영학부), 스페인어 등 다양한 외국어와 지역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국제적인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처럼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고유의 강점인 ‘외국어’와 ‘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이번에는 아세안지역경영학부에 대해 소개해주시죠.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2015년에 아세안지역경영학과를 신설하여 아세안 지역 내에서 가장 성장 잠재력이 크고 또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대해 교육하고 있습니다. 아세안지역경영학부는 베트남어 트랙과 인도네시아어트랙으로 나뉘어 있고 재학생들은 본인이 원하는 트랙을 선택하여 전공할 수 있습니다.

해외 학생들의 수업 편의성이 담보되는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60년 전통 한국외국어대학교의 교육 노하우를 그대로 온라인상에 재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의 100%를 온라인으로 수강하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역시 온라인으로 치르게 됩니다. 따라서 한국과 시차가 있고 쉽게 찾을 수 없다는 시공간상의 제약을 극복하고 원하는 학업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인터넷 환경만 갖추어져 있다면 동영상 위주로 되어 있는 수업에 편리한 시간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각종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재학생들은 서울에서 제주에 이르는 대한민국 전역은 물론, 가까이로는 일본과 중국, 아시아를 비롯해 유럽과 미주,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에 이르는 세계 각지에 산재해 있으며, 대부분 별 무리 없이 학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민들을 위한 파격적 장학혜택을 마련하고 있다는데..

“피해갈 수 있으면 피해가보세요.” 입학설명회에서 우스갯소리를 하곤 합니다. 그만큼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의 장학혜택은 풍성합니다. 대부분의 재학생들이 각자에 맞는 다양한 장학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히려 한 학생이 여러 가지 장학대상에 해당될 수 있기 때문에 장학내용을 꼼꼼히 살펴 본인에게 유리한 장학을 선택할 필요가 있을 정도입니다. 교민들을 위해 재학 중 등록금 50% 감면이라는 특별한 장학혜택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사이버외대에서는 최단기 학사 취득이 가능하다는데..

2015학년도부터 방학 중 ‘집중학기제’를 도입하였습니다. 정규학기와 집중학기를 충분히 활용한다면 신입생의 경우 3년 만에, 3학년 편입생의 경우 1년 반만에 최단기 졸업이 가능해졌습니다. 학생들은 각자의 환경과 목표에 맞게 집중학기 수업을 선택·이수하여 맞춤형 조기 졸업을 할 수 있습니다.

꿈과 열정을 갖고 도전하십시오! 저와 교직원 모두는 여러분의 선택이 아름다운 성공의 결실로 맺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를 졸업  후 베트남하노이 국립대학교어문학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마쳤다. 외교통상부(주베트남 한국대사관 서기관)와 청운대학교 베트남학과에서 재직하였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 동남아연구소 편집위원, 한국베트남학회 국제협력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문의  +82+2+2173 2580

 

PDF 보기

3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