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24,Thursday

제 71주년 베트남 독립기념일

1945년 9월 2일
호찌민 주석이 하노이 광장에서 낭독한 독립 선언문
“1776년 미합중국 독립선언문에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으며 창조주로부터 천부인권을 부여받았다. 생존, 자유, 행복추구 등이 바로 그러한 권리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불멸의 선언은 넓은 의미에서 ‘지상의 모든 민족들은 날 때부터 평등하며 모든 민족은 생존권, 행복추구권, 자유권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1791년 프랑스 혁명의 인권선언문에도 ‘모든 사람은 자유롭게 평등한 권리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이 자유와 평등한 권리는 평생 유지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나온다. 그러므로 베트남 민족은 자유와 독립을 누릴 권리가 있으며, 실제로 자유, 독립군이 되었다.”

8월 혁명과 베트남 독립기념일
1945년 8월 19일 혁명을 주도하여 일본제국주의와 봉건군주제에 항거하여 독립, 자주 정신의 성화를 높이 들고 자유와 평등을 목청껏 외쳤던 비엣민(월맹)이 1945년 9월 2일 천부인권인 생존권, 자유권 행복추구권을 쟁취하여 베트남민주공화국을 출범시킨 날이다. 혁명정부의 고귀한 정신은 오늘 날에도 베트남 민중의 가슴 속에서 더욱 뜨겁게 타오르고 있다.
다가오는 9월 제 71주년을 맞이하는 베트남 독립기념일을 맞이하여 베트남 민족의 영원한 자부심의 상징인 깟망탕땀(Cach Mang Thang Tam – 8월 혁명(1945년 8월 19일)과 바딘 광장에서 독립을 선포했던 9월 2일 독립기념일의 그 숭고한 정신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본다.

8월 혁명 – 깟망탕땀
1945년 8월 프랑스 식민당국의 통치를 무력화시키고 베트남에서 실권을 행사하던 일본의 항복으로 생겨난 힘의 공백기를 이용하여 비엣민이 이 정권을 장악한 혁명이다. 1940년 프랑스 식민당국에 압력을 가하면서 베트남에 진출한 일본군은 1945년 3월에 이르러 무력으로 실권을 장악하고 윙(Nguyen)왕조의 마지막황제 바오다이(Bao Dai)에게 독립을 선포시켰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항복하자 월맹은 곧 총궐기를 선언하고 8월 19일 하노이에서의 대대적인 시위를 통해 이 지역 일대를 장악하는 한편, 곧 이어 후에(hue)에 이어 사이공까지 그 영향권에 넣었다. 한편 8월 30일에는 월맹군의 대표가 후에 지역에서 바오다이 황제로부터 권력과 권위의 상징인 ‘황금의 보도’를 넘겨받는다.
8월 혁명의 결과 하노이에는 곧 공산정원이 수립되고 베트남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이날의 승리로 베트남은 100여년 이상을 베트남 민족 위에 군림하며 압제해오던 봉건군주제를 타파하고 베트남 민족의 진정한 자주와 독립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9월 2일 독립기념일
8월 혁명, 즉 8 월 총봉기의 승리로 구정권이 해산되고 1945년 9월 2일 베트남 임시정부의 호찌민 주석이 하노이 바딘(BaDin)광장에서 수십만 명의 군중이 운집한 가운데 베트남 독립 선언서를 낭독함으로써 베트남 민주공화국의 탄생을 전세계 만방에 알린 날이다. 이날 이후 베트남에 사회주의공화국이 들어서고 혁명정부가 출범되었으며, 이후 베트남 국민들은 8월 혁명의 정신과 교훈을 받아들여 프랑스 식민정책에 맞서 장기항전을 계속했고 1954년 천지를 진동시켰던 딩빙푸(Dien Bien Phu) 전투에서 승리를 얻으며 1975년 4월 30일, 베트남 남부에 자유를 안겨주는 결과를 가져왔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