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8,Thursday

전통에 기반한 막걸리

p76-77

세상으로부터 잠깐 벗어나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순간에 있어서 커피를 빼놓고 말할 수 있을까? 향긋한 특유의 향이 지친 마음을 풀어주는 것은 어느새 시간문제. 도수가 높지 않아 가볍게 마시기 좋은, 축하할 일이 있다면 더할나위 없는 우리네 막걸리는 또 어떠한지. 술맛도 정성이라고 한다. 예술을 담은 술로 세상과 소통하길 지향하는, 현재 달랏에서 커피농장과 함께 막걸리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Moka Viet Company’ 이유미 대표와 함께 전통주인 막걸리가 품은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해보았다.

부드러운 맛이 감도는 호주의 로스팅 기법 기반…올바른 위즐커피’(Weasel Coffee) 알리기에 앞장서..
베트남 온 지 8년 차에 접어들고 있는 이유미 대표는 처음부터 커피사업을 염두에 두었고, 마침 고산지역 ‘달랏’의 특성상 자주 내리는 비, 기온차가 큰 날씨가  막걸리를 발효하기에 최적이라는 것에 착안, 커피 사업에 뒤이어 시작하게 되었다고 말을 이었다. “보통 다람쥐 커피라고 알려져있는 제품은 사실 올바른 명칭이 아니랍니다. 다람쥐가 아닌 ‘위즐(족제비)커피’(Weasel Coffee)가 올바른 표현이며 저는 현지에서 이같은 사실을 제대로 알리고 제품을 만들어 브랜딩하려는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라고 말을 덧붙였다.

막걸리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로는…
달랏에는15년 전부터 소나무 아래 물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 최고급 와인공장이 있었고, 와인 수출입 관리를 담당하다보니 막걸리 생산에 대한 현지 가능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준비기간이 2년 정도가 걸릴만큼 정부 허가 부문 승인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22%에 달하는 누룩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이를 인식 시키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기 때문이죠. 이러한 과정 후에 비로소 전통 방식을 재현한 막걸리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쌀을 일일이 쪄서 전통방식으로 만들어내는 비법으로 현지인들에게 한국의 주류를 알리는데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죠.

현지인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접근했는지
현지인들 위주로 진행한 시음회가 당시 높은 판매로 이어지면서 롯데마트 등 전국구에서 지속적인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현지인들이 자주  찾는 베트남 마트에 판매 예정에 있고요. 저희 제품 종류는 3가지 쌀막걸리로 열처리 횟수에 따라 보관 기간이 달라집니다. 때문에 정교한 고가 열처리 제품으로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막걸리는 그대로 즐겨도 좋지만 특히 젊은 베트남 여성층은 오디나 열대과일 등과 섞어서 건강주로 즐기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도수가 낮아져 마시기에 부담이 없기 때문인데요. 앞으로도 전통주 고유의 맛은 그대로 살리고, 인삼막걸리나 과일의 풍미가 어우러진 특색있는 막걸리를 만들어 낼 계획입니다.

user image

달랏막걸리 효능과 현지인들의 인식은?
우선 쌀로 만든 곡주라 맛이 부드럽고 달콤하며 영양분을 먹는 듯한 든든함이 특징입니다. 뿐만아니라 항암물질인 ‘파네졸’이 맥주보다 2.5배에 달하는 웰빙주입니다. 막걸리의 침전물에 파네졸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흔들어 먹는 것이 더욱 좋고, 뒷맛이 깔끔한 ‘달랏막걸리’는 청정지역 달랏 제조 제품이라 숙취를 유발하는 합성막걸리와 차원이 다른 자신있는 제품입니다. 더 나아가 건강을 생각하는 현지인들은 귀한 손님이 방문하면 와인잔에 따라 대접하기도 하는데요. 점차 고급주류로 자리잡아가는 막걸리를 볼 때 올바른 인식에 조금이나마 기여했다는 생각에 흐뭇한 마음이 듭니다.

일하면서 보람된 점은…
우선 한국인 박사 및 기술자와 합심해 막걸리 제조에 적격인, 최적의 품종 현지 쌀을 찾아냈을 때가 생각납니다. 이처럼 외국에서 한국의 순수 막걸리를 베트남 현지 공장에서 만들어 낸다는 것, 베트남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보람되고요. 기술 이전 등 현지화하는 과정에서 시간은 다소 걸리겠지만 막걸리 고유의 맛을 또 다른 동남아 등지에서 알릴 수 있다는 점이 무궁무진한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발효를 거치는 막걸리의 특성상 늘 세심히 관리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앞으로도 고유의 맛을 전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 No. 28, 3/4 Dalat,Vietnam – Moka Viet Co. – T: 094 865 100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