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21,Monday

대한민국 축산상설전시장을 베트남에!

p50-51선재승 대표

베트남의 축산업. 베트남 정부의 산업발전 계획에서 핵심 분야 중 하나로 정부의 다양한 지원책에 힘입어 연간 7~8%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빠른 성장세에 비해 사료산업이나 약품 산업, 축산 기자재 산업 등의 성장이 뒷받침 되지 못한 실정이라 정부에서 발벗고 나서서 지원책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베트남 정부는 2020년까지 축산업 분야 비중을 총 농업 생산의 42%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업계에 필요한 제품을 한국에서 수입하거나 직접 생산해 베트남 축산업계에에 공급해 힘을 더하고 있는 선재승 대표를 통해 축산업계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자.

선재승 대표, 섬유업에서 축산업으로 전환
안녕하세요. 저는 베트남에 온지 18년차에 이르는 ‘선재승’대표로 섬유업을 거쳐 현재 축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다낭에서 모자, 가방, 의류를 다루는 섬유업에 몸담았는데 유년시절 한국에서 최초로 패션쇼를 하셨던 모친 ‘이종수’의 영향을 받아서 일찍이 시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베트남에 오래 거주하면서 꾸준한 현지 시장조사를 통해, 축산업의 발전가능성을 보았고이업계에 뛰어든지(양돈, 양계, 양어) 이제 2년 반에 접어듭니다. 베트남 축산업의 규모는 한국에 비해서도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돼지두수만 봐도 한국이 9백만두인데 비해 베트남은 3천만두로 규모가 훨씬 큽니다.  양돈뿐 아니라 양계, 양어와 같은 새우와 새우수출 규모도 40억불에 달하는 등 시장이 상당히 큽니다.

저는 글로벌 1위 점유율 태국기업 CP  등 잘 알려진 곳에  꾸준히 납품 하며 기업간 신뢰를 쌓고 있는 가운데 현지기업에 대한 영업을 적극적으로 진행중입니다.

33551

 

기자재 외에 보조첨가제 시장 진출
기본적으로 건강한 사육환경의 구축은 물론, 가축면역력을 높이고 육질을 개선하는 보조 첨가제를 다양하게 개발하고 안전한방법으로 테스팅하고 있습니다. 복합적 기능을 가진 첨가제는 병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쓰이는데 가축들의 면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료첨가제를 먹이면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어 보다 경제적입니다. 때문에 고객에게 이익을 돌려줄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지설명회 55회 실시
미국 일본 유럽산 기자재 수입은 고가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격경쟁력, 가성비가 좋은 한국 기자재를 들여와 판매하면서 설치까지 진행하여 소비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게는 계란 선별기로 중량이 규격화되어 일관된 제품을 납품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죠. 또한 현재까지 베트남에서 축산 수산물관련 현지설명회를 55차례에 걸쳐 진행했는데요. 베트남 기업이 보여준 뜨거운 관심과 열기는 얼마나 이들이 정보력과 네트워크의 장에 목말랐는지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구나 베트남은 쇠고기 수입도 늘어나는 추세에다가 소에 관한 정부 지원도 추가적으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베트남과 한국의 양돈 형태 다소 차이
한국에서의 양돈형태는 축사의 추운 환경으로 인해 추위를 막을 수 있게끔 천장부분을 막아놓는 폐쇄형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것이고, 베트남은 더운 계절의 영향으로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개방형태를 따른다는 것입니다. 특히 한국과 크게 다른점을 하나 꼽자면 베트남은 돼지를 샤워시킨다는 것인데요. 덕분에 청결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어 쾌적하죠. 최근엔 돼지 가격이 많이 오름세에 들어 경기도 좋은 편이고요. 다만 현지 환경이 덥다고는 하나 새끼돼지는 추위에 취약하기 때문에 특별히 더 신경을 써야 사육에 어려움을 덜 겪게 되니 유의 바랍니다.

2017년 55억원 매출 목표
2017년에는 55억원 정도의 매출창출을 위해 매진할 예정입니다. 기자재 부문 30억원으로 예상하고요. 현재 수지균형 수준에 도달한 것도 큰 목표를 세울 수 있게끔 하는 원동력입니다. 더 나아가 현지에서 장비생산 제조를 위한 공장부지 장소 물색 중인데 Phuc Long부근(Long an성)이 될 것 같습니다. 어려운 시절 현지인들의 도움을 많이 받아서 아직도 그때 시절을 생각하면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고마운 마음을 돌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090-997-215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