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탄화 Thanh Hóa 의 매력 속으로…

culture-339

탄화의 독특한 매력이 가득한 7가지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탄화는 베트남에서 5번째 큰 성으로 중부지방 북극에 위치하고 북부와 중부를 연결해주는 문으로 알려져 있다. 탄화는 산, 고원지대, 평야, 해변지대 등 풍부한 지형을 가지고 있으며 이 지형의 이러한 특징 때문에 탄화는 많은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풍부한 지형 뿐만 아니라 북부와 중부의 교차점에 위치하여 연중 평균 온도가 23~24도 따뜻하다. 해변가 가까이에 위치해서 겨울에는 너무 춥지 않고 여름에도 그다지 덥지 않다. 그래서 연중 아무때나 탄화에 여행 가도 좋다.

탄화를 언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은 바로 ‘넴쭈어(베트남식 발효된 소시지)’다. 바남(bà Năm), 바트엉(bà Thường) 또는 응옥짜우(Ngọc Trạo), 또빈지엔(Tô Vĩnh Diện)그리고 딘레(Đinh Lễ) 길거리에서 넴쭈어를 먹어 봐야 많은 사람이 이 조그마한 넴쭈어에 왜 그렇게 빠지는지 이해할 수 있다. 넴쭈어 외에 탄화에 가면 꼭 먹어 봐야 하는 음식은 바로 ‘짜똠(새우 월남쌈 구이)’이다. 쌀쌀한 날씨에 친구들 혹은 가족들과 빨간 숯가마에서 짜똠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또 다른 추억거리가 된다. 뜨겁고 바삭바삭하며 혀 끝에 향기로운 맛이 나는 고추의 매콤한 맛, 생야채의 상큼한 맛, 절인 배추의 새콤한 맛과 조화를 이루는 짜똠을 먹게 되면 따뜻한 느낌이 더해 진다. 이 음식을 한 번만 먹어 보면 오랫동안 잊지 못할 만큼 감동적인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부드럽고 향기로운 반꾸언(bánh cuốn), 거이 까 넥(gỏi cá nhệch)생선회는 여행객들의 탄화 음식 탐방시 잊지 못할 경험을 체험하게 해줄 것이다.

넴쭈어 Nem chua

베트남식 발효 고기

user image
Nem chua
Nem chua

탄화 넴쭈어는 전국의 많은 곳에 있는 평범한 특산물이다. 지방마다 특색있고 맛이 다르지만 탄화 넴쭈어가 특히 가장 눈에 띈다. 그래서인지 중부지방에 여행가면 가족들에게 줄 선물로 이 곳에 들러 넴쭈어를 구매하곤 한다. 넴쭈어의 주원료는 뜨거운 돼지고기다. 왜냐하면 고기가 식으면 넴쭈어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발효가 잘 안 되기 때문이다. 돼지껍데기는 잘 골라 깨끗하게 씻은 후 얇게 자른다. 탄화 넴쭈어는 살짝 새콤하고 진한 맛으로 유명한데 훼 넴쭈어처럼 맵지 않고 남부 넴쭈어처럼 달지 않아서 많은 관광객들의 입맛에 잘 맞는다. 그 다음에 잘 갈은 돼지고기, 돼지껍데기, 햅쌀가루, 설탕, 조미료, 마늘, 고추, 딘랑(đinh lăng)이라는 나뭇잎과 같이 섞는다. 넴쭈어의 발효에 도움을 주기 위해 넴 겉표면을 두꺼운 바나나잎으로 감는다. 며칠 발효 후 잘 익혀서 분홍색 빛이 나면 살짝 새콤한 맛이 나면서
먹을 때는 햅쌀가루의 맛을 느낄 수 있다. 넴쭈어는 술안주, 간식으로 먹기에 안성맞춤이다.

반랑브어 Bánh răng bừa

써레 과자

4
Bánh răng bừa

 

모양이 써레와 비슷해서 써레 과자(반랑브어)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졌다. 반라(bánh lá) 또는 반레(bánh tẻ)라는 이름으로 부르는 지방도 있다. 탄화성과 북부 삼각주에 소재하는 몇 군데 성에 있는 평범하고 전통적인 과자다. 반랑부어는 바나나의 독특한 맛이 나고 속은 부드러운 멥쌀과 고기, 목이버섯을 섞어서 만든다. 탄화성의 터수언(Thọ Xuân)군, 쭝랍(Trung Lập)마을이 반랑부어를 가장 맛있게 만든다. 음식을 맛있게 하려면 재료를 선택하는 것부터 신경을 쎠야 하는데 먼저 음식을 싸는 나뭇잎의 끈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싱싱한 바나나잎을 햇빛에 건조시키거나 불에 말린다 . 그 다음, 물에 담근 쌀을 가루로 만들어  냄비에 넣고 끊이는데 눌러 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 준다. 마지막은 다진 고기, 후추, 목이버섯, 말린 양파와 같이 섞어서 반랑부어 속을 만들어 내면 된다.

 터수언 자몽 Bưởi tiến Vua Thọ Xuân

루언 반

5
Bưởi tiến Vua Thọ Xuân

설날이 다가오면 탄화 터수언의 루언 반(Luận Văn)마을에 들려서 왕에게 바치는 자몽을 먹어보자. 루언 반 자몽이 익으면 껍질부터 속까지 붉게 변해서 보기에 매우 아름답다. 11월, 12월 쯤 되면 자몽이 먹음직스러운 붉은색으로 변하는 시기다. 향기로운 맛 뿐만 아니라 달콤새콤한 맛이 있으며 특히, 왕에게 바치는 자몽 기준은 1.5kg 이상 되어야 하며 수확된 자몽 1,000개 중에 왕에게 바치는 기준에 맞는 자몽은 100개 밖에 안 된다고 한다. 왕에게 바치는 루언반 자몽은 다른 자몽과 달리 색다른 향기가 있다. 설날에 제사상에 자몽을 올려 놓으면 온 집에 향긋한 냄새가 가득하다.

거이 까 Gỏi cá

생선회

2
Gỏi cá

 

거이 까’는 쌈썬 바닷가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 중에 하나다. 생선뼈를 제거 후, 크고 얇게 잘라 레몬액과 함께 섞어서 생선이 연한 분홍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할 때까지 물을 완전히 제거 후 햅쌀가루와 함께 섞는다. 생선의 가죽, 간, 삼겹살, 오리, 달걀, 마늘, 양파, 액젓, 소금, 미원, 설탕, 호추, 고추 등을 섞은 소스를 만들어 생선회를 찍어 먹는다. 솜씨 좋은 요리사의 손으로 여러 가지 번거로운 단계로 거치면 향긋하고 맛있는 소스가 만들어 진다.
고수나물, 훙 (húng – 박하의 한 종류), 딘 랑(đinh lăng), 무화과 나뭇잎, 머 땀 테(mơ tam thể)등과 같은 향채, 스타 프로츠, 덜 읶은 바나나와 같이 먹는다. 쌀로 만든 종이로 재료들을 말은 후, 소스에 살짝 찍어 천천히 씹으면 재료 하나 하나가 입 안에서 녹아 아주 독특한 맛을 만들어 낸다.

구각목 Tôm tít hấp bia sả

갯가재 또는가재

1
Tôm tít hấp bia sả

구각목을 김이 아직 모락모락 나는 채에 조심스레 껍질을 벗겨서 살을 빼낸 후 레몬, 고추, 소금에 찍어 먹으면 향긋하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6~7월 쯤 연해안지대에 있는 탄화성에 구각목(또는 갯가재, 가재)이 많이 나온다. 구각목은 몸이 길고 등에 엄지발가락 만큼 많은 마디가 있다. 껍질은 딱딱하지만 속살은 부드럽고 기름지며 달콤하다. 보통 구각목을 찌거나 소금 , 마늘과 볶거나 건조시켜 요리한다. 하지만 가장 먹음직스러운 것은 바로 맥주, 사(sả)라는 향신료와 찌는 조리법이다. 조리 방법이 크게 어렵지 않고 구각목을 깨끗히 세척한 후 ‘사’라는 향채를 부숴서 고추, 향신료를 조금 넣고 찐다. 물로 찌는 방법과 달리 맥주를 밑에 부어서 쩌 낸다. 맥주가 증발되면서 구각목이 익으면 냄새도 제거되어 먹음직스러운 요리가 탄생한다. 어떤구각목을 선택하냐에 따라 요리의 질이 달라지는데 숙성되고 잡으면 든든한 느낌이 드는 구각목을 선택하는것이좋다. 머리는 게의 어란과 비슷한 노랗고 빨간 것이 있는데 매우 향기롭고 쫀득하다.
어린 구각목을 사면 어란이 없어서 삶을 때 살이 적고 쉽게 물처럼 변한다. 신선한 구각목을 구매하려면 아침 일찍부터 삼선(Sầm Sơn), 하이 화(Hải Hòa), 띤 자(Tĩnh Gia) 바닷가에 가면 되는데 여기 어민들이 직접 해산물을 잡아 판매한다. 구각목을 급한 마음으로 먹으면 안 되고 먼저 가위로 구각목 등을 양쪽으로 잘라서 껍질을 벗긴 후 살이 찢기지 않도록 조심스레 빼낸다. 구각목 살을 레몬, 고추, 소금에 찍어 먹으면 바다의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탄화의 쨔똠 Chả tôm xứ Thanh

새우 월남쌈 구이

8
Chả tôm xứ Thanh

어디에 가든 탄화의 쨔똠 맛 만큼 맛 있는 곳은 없다. 쌈 썬(Sầm Sơn)바닷가에 사는 신선한 새우로 만든 짜똠은 가을로 변하는 쌀쌀한 날씨에 제격인 요리이다.

이 독특한 음식을 요리하고자 할때 없으면 안 되는 첫 번 째 재료는 바로 쌈썬 바닷가에 사는 새우이다.
신선한 새우를 빨갛게 될때까지 찐 후, 하얀 새우살을 절구에 넣고 잘 찧어서 따로 보관한다. 탄화 사람들이 새우를 가는 방법으로 하면 덜 힘들겠지만 이렇게 해야 새우살의 질긴 느낌이 유지되고 쨔똠을 먹을 때 매력적인 신선한 새우의 맛을 오랫동안 느낄 수 있다. 새우를 준비한 후, 삼겹살을 노랗게 나올 때까지 튀겨 내서 말린 양파, 고기와 함께 다진다.
쨔똠 속에 들어가는 찧은 새우는 다진 튀김 고기, 작게 자른 쌀로 만든 국수, 북부 후추, 향신료와 함께 잘 섞는다. 이 요리는 섞을 때부터 좋은 향기와 여러 가지 색감으로 배가 고픈 사람에게 속이 쓰릴 정도로 먹음직스럽다.

미아 마을 반가이 Bánh gai làng Mía

사탕수수 베트남 떡

7
Bánh gai làng Mía

미아 마을 반가이는 ‘뜨쭈(Tứ Trụ) 반가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고, 탄화(Thanh Hóa) 성, 터 수언(Thọ Xuân)군, 터 지엔(Thọ Diên)면에 있다. 예전에는 설날, 제삿날에만 반가이를 먹었는데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찾아서 미아 마을 사람들이 1년 내내 반가이를 만든다.
바나나잎을 사용해서 반가이를 정사각형으로 접은 후, 찐다. 뜨쭈(Tứ Trụ) 반가이에는 바나나 기름의 특색 있는 향기, 사탕수수의 진하고 달콤한 맛, 고기의 기름진 맛과 찹쌀의 쫀득한 맛, 바나나잎의 은은한 향기가 조화를 이룬다.
주원료는 가이 나뭇잎, 찹쌀 녹두, 깨 그리고 바나나 기름이다. 남딘(Nam Định)반가이나 닌짱(Ninh Giang)반가이에는 연씨앗 또는 기름 많은 고기를 사용하는 반면에 사탕수수 마을 반가이는 사탕수수와 기름 없는 고기를 사용한다.

 

 

 

6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