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December 3,Thursday

GUAVA -구아바

건강에 좋고 영양성분도 풍부해


동의보감에서는 열대과일인 여지와 용안의 한방 효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우리의 한의학 서적에 여지는 여자는 정신을 깨끗하게 하고 지혜를 도우며 번갈을 멎게 하고 얼굴빛을 좋게 한다. 또한 용안은 오장의 사기를 없애고 마음을 안정하게 하며 고독을 없앤다. 이렇게 우리의 한의학 서적에 열대과일의 효능과 약리작용에 대해 자세하게 알리고 있다. 본 지에서는 지난 6개월간 베트남 음식동의보감으로 베트남 야채의 효능과 식용법등을 소개해드렸다, 이번 호부터는 한국에서도 크게 붐이 일고 있는 열대과일로 건강에 좋고 약이되는 열대과일로 각 과일의 약리작용, 한방효능, 식용법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자 한다.

원산지

중미지역이 원산지이며, 베트남에서도 생산재배하고 있다.

재배지및 판매

카리브해연안,중앙아메리카,남아메리카 북부, 동남아시아 등에 자생한다. 일본에서는 구아바차가 인기다. 일본 남쪽지방의 미야자키현에서는 재배한 구아바 잎을 가공한 차를 관광지 곳곳에서 판매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경남 의령, 충북 영동등에서 재배중이다. 별도의 난방을 하지 않지 않고 하우스 내에서 재배가 가능해 다른 작목보다 경비가 절감되므로,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기대된다는 재배농가의 골드 아이템이다.

식물

도금양과에 속하며 열매를 사용한다. 과립 형태는 구형 혹은 배형이다. 덜 익었을 때는 열매 색깔이 녹색을 띠지만 익어가면서 노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변한다. 구아바 잎은 타원형이며 꽃은 흰색이다.

잉카인들의 건강식

구아바는 안데스 산맥에 고립되었지만 마추피추와 같은 건축문화를 꽃피웠던 고대 잉카인들의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는 번석류건이라 부르고 우리나라나 일본에서는 영어 이름 그대로 구아바라 통용된다.

열매의 성질: 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다.
열매의 효능: 설사와 이질을 멎게 하며 수렴(아물게 하고 늘어진 것을 줄어들게 하며 나가는 것을 거두어들이는 것) ,지혈 효능이 있다.
부위의 효능:과일껍질은 당뇨병 치료 효과, 씨는 지사, 통증완화, 잎은 수렴,지사,지혈,소염작용등에 좋다.

비타민 풍부, 미용, 피부 습진에도 도움

구아바는 강하면서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하는 향기가 있으며 열매 안에는 작고 단단한 씨가 많이 들어 있다. 열매에는 비타민 A,B,C 가 풍부하며 이중 비타민C는 레몬이 3배나 된다. 퀘르세틴 같은 플라보 노이드 성분과 당 성분도 많다. 잎에 함유된 플리페놀성 성분은 당의 흡수를 온화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건강차에 많이 사용된다. 또 캔디,잼,젤리,음료 등으로도 폭 넓게 이용된다. 구아바는 위장장애, 당뇨,열이 있는 기침,궤양, 화상과 상처에 사용하기도 한다. 한방의 성미로서 맛은 시고 떫으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설사와 이질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식용법

구아바는 구아바 열매, 잎까지 버릴께 하나도 없다. 디저트, 과일, 샐러드에도 잘 어울린다.

구아바 잎 : 녹차처럼 우려 먹어도 좋으며, 가루로 만들어 삼겹살 구울때 뿌리거나, 삼계탕 끓일때 넣거나, 생선을 요리할때 넣으면 누린내와 비린내를 없애준다.

구아바 열매 : 열매의 맛은 바나나, 사과, 토마토 등 서너가지 과일을 한꺼번에 맛 보는 듯한 깊은 느낌이 난다. 반으로 자른후, 껍질을 벗긴 빨간 속상은 윤기가 나묘 부드러워 믹서에 갈아 낸 쥬스는 달콤하고 향기로워 누구나 좋아한다. 또한 우유나 요쿠르트에 갈아 먹으면 어르신, 아이들 영양 간식으로 좋다.

구아바 과즙 : 김치를 담글때 넣으면 시간이 지나도 김치가 시지도 않고, 아삭한 맛을 오래 유지시켜 준다.

PDF 보기

7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