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22,Tuesday

성탄절 연말 연시

상하의 나라 베트남에서의 성탄절은 뭔가 많이 다르다.
건조한 하늘에서는 여전히 강한 햇살이 비추고 반쯤 벌거벗은 의상의 오토바이가 먼지를 일으키며 질주하는 거리에서 들리는 크리스마스 캐롤은 부조리한 세상이 안타까워 한숨짓는 조물주의 신음처럼 다가온다.
이제 연말이 되고 학교는 방학을 하고 아이들은
한국의 설경을 그리며 날짜를 꼽는다.

한국 사람들이야 연말 연시가 되면 한국으로 가족과 친지를 찾아 떠난다.
거대한 도시에는 커다란 구멍이 난 듯이 휑한 바람이 밀려오고 아직도 정리 못한 지난해의 흔적은 무겁게 가슴을 누른다.
비록 지난 해의 많은 일들이 여전히 못다한 숙제처럼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래도 뭔가 매듭이 되는 시간이라는 것이 희망을 던져준다.

희망, 삶의 가장 불행은 희망이 없는 절망이라던가.

우리는 내년을 희망으로 담아서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누겠지만 이 넓은 도시에는 아직도 내일의 희망이 없이 연명함으로 보내는 하루를 지내는 불우한 사람들이 여전히 널려있다.
그래, 올해는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갈구하는 불우한 이들을 위해 나를 조금 나눠보자. 남루한 옷차림에 잠자리조차 마땅치 않은 이들, 매일 길거리에서 위험한 일을 한 대가로 쥐어진 몇 푼의 돈으로 또 하루를 살아가야 하는 어려운 이들에게 조그만 선물이라도 마련하여
그들에게 사랑을 공유하는 세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자.

우리는 불행한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

베트남 사이트를 뒤지다 발견된 봉사에 관한 베트남 인들의 사고를 찾아냈다.
옛날에는 봉사가 왕이나 사회의 힘 있는 위치의 사람들이 하는 행동으로 보고 있었다. 가진 자가 넘치는 자신의 것을 조금 남에게 주는 것. 그러나 봉사는 단지 부자의 돈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는 행동일 뿐만 아니라 이해와 사랑, 그리고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는 행동이다. 봉사활동은 항상 우리 주변에서 매일 매시간에 존재하고 있으며 실천 되고 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봉사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서 돈이 아닌 정신적인 면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도 귀한 봉사 중에 빠질 수 없는 봉사이다. 그래서 봉사란 재물을 포함한 모든 방법을 사용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봉사하면 뭘 받을 수 있을까?

1. 봉사활동을 통해 삶은 능동적이고 풍요로워진다.
봉사활동을 통해 여러 곳에 갈 수 있고,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으며 다양한 사고 방식과 상황을 알게 된다. 즉, 교과서에 없는 지식을 배우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봉사활동을 통해 삶은 더욱 능동적이고 오히려 풍요로워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2. 봉사활동을 통해 타인에게 기쁨을 주면서 본인도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여러분이 믿든 안 믿든 행복은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염될 수 있다. 비록 같은 이유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지만 한 사람이 행복하다면 그 사람과 연관된 사람도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봉사 활동 자체는 우리가 그들에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기 때문에 행복한 반면에 우리는 그들의 미소와 기쁨 때문에 행복해 진다.
3.보람 있는 것들은 삶을 행복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보람 있는 일을 하면 더할 나위 없이 삶이 행복해진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바로 보람 있는 일을 가장 많이 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봉사활동은 사회가 항상 존경하는 보람있는 일 중의 하나이다.
4.봉사활동을 통해 인격은 더욱 성숙된다.
봉사활동은 공동의 행동을 말한다. 봉사는 그들의 인생에 동감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심어 줘서 잠재의식 속에서 선한 마음을 키워 준다. 그래서 봉사활동은 인간의 인격을 완벽하게 보완한다.
사람마다 봉사활동에 대해 인식과 사고 방식이 다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동기를 명확히 알아야 하며, 건전한 공동체를 위해 봉사 활동할 수 있는 조건을 다른 사람과 함께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위대한 자원봉사 활동이다.

시끄럽고 바쁘고 경쟁이 치열한 생활 속에서
남들에게 배려하고 도와주는 행위는 상상하기 어렵다.
그러나 봉사활동을 하면 남에게 도움을 주면서
본인도 이타적이고 완벽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봉사 활동 시에는 많이 힘들지만 마음을 열어 여러 사람에게
도움을 주니 스스로 기쁨을 느끼게 만든다.
인도 속담에 ‘모든 것을 주지 않으면 없어진다’ 라고 했다,
그러나 봉사에 사용되는 도구, 시간이든 돈이든 이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더욱 높은 가치로 당신의 영혼을 채워 줄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