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ly 27,Tuesday

2016년 베트남 10대 뉴스

다사다난했던 2016년, 베트남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뉴스를 정리해 보았다.
Good news, Bad news… 2017년에는 Good news만 들리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2016년 1월 14일 11대 중앙집행위원회는 14번째 회의에서 제안했던 프로그램의 내용을 모두 완성하였으며, 이번 회의에서도 민주적이고 책임감 있게 토론을 거듭하여 12대에 재선임된 ‘특별한 경우’에 해당하는 인사는 정치부, 비서진의 인사이고, 이는 12대 국가 및 공산당의 중요한 지도자 위치로 많은 추천을 받기도 하였다.


13대 국회의 11번째 회의는 고위 지도자들이 업무를 계속적으로 진행하도록 하였다. 18여 명의 장관, 부장 선임도 국회의 승인을 얻었으며, 사법 기관인 최대 인민 검찰원, 최대 인민 법원도 선임하였다. 순서대로는 레민찌와 응우옌 화빈 장관이며, 높은 비율로 국회의 찬성표를 얻었다.


국내외 언론의 가장 큰 이슈는 5월 26일 오바마 대통령의 3일 동안 베트남 방문건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쩐 다이 광 국가 주석과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증진 협상 조인식에 참석하였으며,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과 인사를 한 후, 응우옌 쑤언 푹 총리 및 응우옌 티 낌 응언과 만남을 가졌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호찌민시를 돌아 본 후, 베트남 정부 부처, 노동 조합, 학생, 대학생이 참석한 가운데 강연을 비롯한 바쁜 일정을 소화해냈으며 베트남에 대한 살상 무기 금수 조치를 전면 해제한다고 밝혔다.  베트남–미국 공동선언에 따르면 양국은 양국의 이익, 세계와 지역의 안전 및 평화 유지에 기여하기 위한 협력 관계를 효과적으로 강화한다는 동일한 의견이 있었다고 전하였다.


2016년6월28일 구조팀이 CASA-212 비행기를 수색한 결과, 탑승 인원의 9여명 중 8명을 찾았으며 이 비행기에서 2개의 블랙박스를 인양하였다. 한편,  6월30일 아침에는 CASA-212비행기의 9명 사망자를 위한 장례식이 5번 짠탄동길에 있는 국립 장례식장에서 성대히 진행 되었다. 특히, 정부 총리는 1169/QD-TTg 결정을 승인하며 SU-30MK2와 CASA-212비행기 사고에 희생한 10여명의 희생자에게 ‘모국 유공’ 이란 증서를 발급했다.


6월30일, 중부지방에서의 생선 대량 폐사와 관련하여 환경 사건 처리에 대한 관심을 알리기 위해 정보를 제공하였다. FHS의 테스트 결과 바다로 보내지는 폐기물 안에 제한 약품인 페놀(Phenol), 씨아누아(Xyanua), 강철 히로싯(Hydroxit)이라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으며, 이러한 원인 때문에 해산물과 생선이 대량으로 폐사했다고 말하였다. 이에 퍼모사 하띤은 심각한 환경 문제를 만든 것에 대한 책임을 인정, 베트남 시민 및 정부에 사과하고 시민들에게 오염 극복 지원금 5백만불에 상당한 11조 5000만동 을 출현하여 중부지방 바다의 환경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표하였다.


7월 14일 울란바토르(Ulan Bator)에서 개최한 아시아유럽 정상회의에서 베트남 정부 총리 응엔 쑤언 푹(Nguyễn Xuân Phúc)과 중국 정부 총리 리 칵 끄엉이 만나 베트남 통신사가 중국신문의 동해 표기 오류에 대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며 이를 정정할 것을 요구하였다.


12월 5일 다낭시와 Sun Group은 ‘빛나는 오행산’이라는 주제로 2017년 다낭 국제불꽃축제를 2017년 4월 29일에서 6월 24일까지 2개월 동안 개최할 것을 공식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다낭시는 중국, 영국, 호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과 같은 불꽃축제에 참가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다낭불꽃축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많은 기술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9월28일 응엔 쑤언 푹(Nguyễn Xuân Phúc)정부 총리가 CJ그룹 글로벌 정영수 고문과 GS 그룹 허명수 회장과 만남을 가졌다. 이날 응엔 쑤언 푹 정부 총리는 “베트남은 외국기업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동시에 거시적 경제, 환율 안정, 평화로운 정치 환경을 유지하고 빠른 속도로 경제가 성장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정부 총리는 식품분야에 경험이 많은 CJ그룹에게 베트남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믿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켜서 베트남 농산물, 식품 등 외국 브랜드 홍보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한편, GS그룹 허명수 회장에게는 베트남에서 투자 확대할 것을 기대하며, 양쪽 모두 유리한 조건으로 협력하는 프로젝트를 요청하기도 하였다.


10월 11일 삼성전자 베트남법인이 신제품인 갤럭시 노트7교환 프로모션을 중단시키고, 베트남에서 이 제품을 전부 회수, 환불 할 것으로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10월 12일 삼성이 갤럭시 노트7를 신제품으로 하는 교환 프로모션을 중단하고 10월 18일부터 전 제품을 회수하여 환불을 시작하였다.


소방경찰국에 따르면 11월 4일 오후 2시 현장에서 하노이 쩐 타이 똥(Trần Thái Tông)길에 위치한 노래방 화재로 인해 13명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한편, 까오 짜이(Cầu Giấy, )군, 직 벙 하우(Dịch Vọng Hậu)동 , 쩐 타이 동 길 인근 주택까지 불이 번져 많은 피해를 주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