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24,Thursday

베트남 Tết 문화의 산실 미엔따이 수상시장

길이 54,000km의 강이 흐르는, 미엔따이는 베트남의 다른 지역에서는 찾을 수 없는 문화적 특색을 갖고 있다. 이곳은 물과 공존하는 생활 문화권으로, 그 중 수상생활지역이 가장 특징적이다.
수백년의 흐르는 시간 동안 이 지역의 사람들은 물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었다. 미엔따이 수상시장은 강유역 주민들의 생활 터전으로 각종 식료품과 생필품들의 매매가 이루어 지는 곳이며,
이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는 빠질 수 없는 관광코스이다.

음력 12월15일이 되면, 수상시장은 설준비를 위해 찾는 손님들을 기다리는 배들로 가득 찬다. 설에는, 수상시장의 물가가 평소보다 다소 오르기는 하지만, 지상의 시장보다는 여전히 저렴하다. 판매되는 품목은 야채, 과일 그리고 설맞이 집장식을 위한 꽃종류가 주를 이룬다. 매일 수천여에 이르는 배가 각 처에서 모여 들어, 설준비를 위해 필요한 물품들(반믓-베트남설다과, 과일, 직물, 의류 등)을 찾는 손님을 맞는다. 수 키로에 이르는 거리에 배들이 조밀하게 모여, 장관을 연출한다. 뱃머리에 꺼이 배오(Cây bẹo)라 불리는 장대를 세우고 꼭대기에 거래하는 물건을 매달아 그 물건을 찾는 손님에게 알린다. 그러나 꽃을 파는 배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미엔따이의 노랑 매화, 흰 국화, 금잔화와 같은 화려한 봄꽃들은 시장을 찾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음력 12월 초부터, 화원 주인들과 구매자들은 장이 설 장소를 정한다. 도처에서 수 많은 꽃배들이 모여 들어 강의 한 구역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이러한 수상시장의 독특함은 설기간 동안에만 볼 수 있다. 음력 1월2일경이 되면 수상시장은 다시금 활기를 띠게 된다. 뱃길을 이용하는 많은 젊은 남녀들과 외국 여행객들에게, 분(국수종류), 짜오(베트남죽), 커피 와 같은 먹거리나 선물용품을 판매하기 때문이다. 설이 가까이 다가올 수록, 수상시장의 훈훈한 봄날의 분위기는 더욱 찾는이의 관심을 끌고, 여행객들의 이해를 돕는다.

 

수상생활의 색채가 짙은 수상시장 4곳

 

 

껀터 시로부터 6키로 떨어진 까이랑 수상시장은, 껀터를 찾는 사람들에게 빠뜨릴 수 없는 장소다. 닌끼에우(Ninh Kiều) 선착장으로 부터 배로 30분 소요되며, 남서부지역의 가장 큰 수상시장 3곳 중 하나다. 이른 아침부터 크고 작은 수백의 배들이 모여 손님들을 맞는다. 평일에는 오전 3시에서 9시, 설연휴에는 하루종일 열린다. 까이랑 수상시장을 찾는 여행객들은, 대채로운 과일들과 농산물 뿐 아니라, 후띠우(국수종류), 커피와 같은 남서부의 음식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독특한 방식으로, “여기 걸린 것을 팔고 있어요” 하는 홍보가 인상적이다.(멀리 있는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뱃머리에 장대을 세워 파는 물건을 매달아 알린다.) 물위에 떠서 듣는 웃음소리, 이야기소리, 노젓는 소리는 까이랑을 찾은 여행객의 마음에 깊은 여운을 남기게 될 것이다.

 

 

18세기부터 형성된 까이배 수산시장은 3개의 성 빈럼, 벤째, 띠엔장에 맞닿아 있다. 띠엔장의 가장 오래된 수상시장으로, 배가 지나는 주변의 경치는 여행객을 끌기에 부족함이 없다. 또한 논과 밭이 이어지는 마을의 수묵화 같은 경관, 강가로 뻗어 있는 길들, 줄지어 서 있는 물야자와, 코르크나무의 행열이 여행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 곳에는 가축, 수산물과 심지어 모든 가정용품과 직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품목이 거래된다. 선물용으로는 귤, 코코넛캔디 등이 있고, 코코넛비누나 까이배 지역의 특산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오전 2시 부터 8시까지만 장이 열리므로 이른 시간부터 배로 이동해야 한다.

 

 

시내로부터2km에 위치한 롱쑤엔수상시장은 다른 수상시장처럼 유명하지는 않으나, 지역 주민들의 활기찬 생활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롱쑤엔시장에서는 고구마, 호박, 무, 가지등의 야채류와 수박, 바나나, 자몽, 오렌지, 귤 등의 과일류가 가장 많이 거래된다. 다른 수상시장과는 달리, 이곳 수상시장을 방문하기 위해서 아침 일찍부터 서두를 필요가 없으며, 하루종일 시장을 둘러 볼 수도 있다. 여행객들은 수 많은 배들 위에서 펼쳐지는 수상생활을 직접 체험하며 지역주민들의 삶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짜온하구에서 250m 떨어진 허우강 하류에 위치한 짜온 수상시장은 그 길이가 300m에 이른다. 특히 강의 수량에 따라 장이 열리게 되므로 수량이 많아 질 때 가장 붐빈다. 짜온수상시장은 집하시장과 흡사하고, 물품들은 도매의 형태도 분배된다. 마, 고구마, 오이, 여주와 같은 농산물과 떤탄(Tân Thành)의 오렌지, 화민(Hòa Bình)의 부스어(스타애플), 룩시탄(Lục Sĩ Thành)의 두리안이 유명하며, 희귀하고 다양한 색상의 화초를 판다. 다른 수상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이 있는데, 바로 생선 까짜이(전어류)특산품으로 여러 종류의 가공식품을 선보인다. 남서부 강지역의 특산품을 먹어본 사람이라면, 반드시 이곳을 다시 찾게 될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