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베트남의 전통축제 Lễ hội 레 호 이

 

베트남의 레호이(Lễ hội)는 전통과 현대를 망라하는 문화행사의 한 형태로 공동체적 성격을 띤다. 레(Lễ)는 의식이나 행위 또는 동작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신이나 조상등의 대상에 대한 존경과 경의를 표현하고 실현하고 싶은 소망들을 나타낸다. 호이(hội)는 공동체가 모여서 여는 문화활동이나 종교의식, 예술행위 등을 뜻한다. 베트남 사람들은 왕이나 조상에 대한 제례의식을 통하여 공동체의 단결을 도모하거나 민간문화활동을 통하여 삶속의 고뇌, 꿈, 사랑 등을 표현했다.

설즈음, 베트남은 아름다운 각색의 꽃들이 피어나는 봄철을 맞이한다. 이 무렵 베트남의 북부, 중부, 남부 전역에서는 독특한 지역적 색채와 다양한 주제를 담은 레호이가 펼쳐진다. 베트남은 여전히 음력을 양력과 병행해서 사용하고, 대부분의 전통레호이는 음력일에 맞추어 열린다.
초봄 2~5월 (음력 1~4월) 사이에 열리는 전국 유명한 레호이를 소개한다.

북부지방의 레호이

user image

흐엉사 축제

Lễ hội chùa Hương

기간: 2월2일~4월25일(음 1/6~ 3월말)
위치: 하노이 미득(Mỹ Đức), 흥선(Hương Sơn)에서 뱃길을 이용.
인근 유명지: 찐사원(Đền Trình), 티엔쭈사(Chùa Thiên Trù), 띠엔썬동굴(Động Tiên Sơn), 쟈이완사(Chùa Giải Oan), 쩐썽사원(Đền Trần Song), 흐엉띳동굴(Động Hương Tích), 힌봉사(Chùa Hinh Bồng)
하노이에서 벌어지는 이 페스티발은 약 3개월 가량 지속되는 베트남의 가장 크고 가장 긴 축제다. 쭈아 흥(Hương사)는 동굴이 많은 지역에 위치하여 있는데, 언덕, 산, 동굴, 계곡, 절, 탑 등의 천연적 지형과 인공적 요소가 아름답게 결합된 지역이다.
흐엉사에 가기 위해서 한폭의 그림과도 같은 배경을 뒤로하고, 맑고 푸른 인 (Yến) 계곡을 따라 뱃길로 가게 된다. 계곡물은 배와 하나가 되어 흐르고, 산세의 절경을 감상하는 여정은 참으로 오랜 기억속에 남게 된다. 흐엉사를 찾는 이들은 산속의 맑은 공기뿐아니라 고요함이 주는 평화로움을 만끽하게 될 것이다. 또한 희망이 가득한 새해를 기원하기에 안성맞춤인 장소다.

인사 축제 

Lễ hội Yên Tử

기간: 2월6일~4월25일(음1/10~3월말)
위치: 꽝닌성 인사(Yên Tử, Quảng Ninh)
인근 유명지: 동사(Chùa Đồng), 화인사(chùa Hoa Yên), 쟈이완계곡(suối Giải Oan), 쟈이완사(chùa Giải Oan)
매년 음력 1월10일경이면 수많은 베트남인들과 외국의 관광객들은 꽝닌성의 인사(Yên Tử) 방문을 계획한다. 인사(Yên Tử)는 하롱베이로 유명한 북동부 해안의 꽝닌성에 위치한 사찰이다. 인사는 고도 1,068m의 높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경관뿐 아니라 오래된 탑들과 고찰들로 유명하다.
인사에 닿기 위해 산길을 이용하거나 케이블카를 이용해서 산을 오르게 된다.

쩐사 축제
Lễ hội khai ấn Đền Trần

기간: 2월9~11일(음1/13~15)
위치: 남딘성, 쩐사원(Đền Trần, Nam Định)
쩐사원이 있는 남딘성은 하노이 남동쪽 70km에 위치한 연안도시다.
베트남 쩐왕조(1225-1400)의 두번째 왕 성종(쩐탄똥)이 1239년 선조를 기리고 군관들의 공덕을 치하하는 연회를 연 것이 이 레호이의 기원이다. 1257년 몽골군이 베트남을 침공, 전쟁을 겪으면서
중단되었던 이 의식은 1262년 다시 재개되었다.

호이림 축제
Hội Lim

기간: 2월8 ~ 9일 (음1/12~13)
위치: 박닌성, 띤주현 (Tỉnh Bắc Ninh, huyện Tiên Du)
이림은 베트남의 가장 유명한 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호이림은 어린 아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기다리는 축제로, 그네, 씨름, 뱃놀이, 요리, 관호노래 대결과 같은 다양한 문화,예술, 체육 행사가 마련되어 원하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호이림의 하이라이트는 민요와도 같은 관호라는 노래대결이다. 대결은 겨루기 위함이 아니고 서로 상대를 알아가는 과정이다. 의상을 갖춰 입은 남성들과 여성들이 언덕위에서 그리고 배위에서 서로 노래를 주고 받으며 서로 교제하게 되는데 이는 민간문화의 한 형태로 계승 발전되어 왔다.

  훙 왕 제례식
Giỗ Tổ Hùng Vương

기간: 4월1~6일(음3/5~10)
위치: 푸터성, 비엣찌(TP.Việt Trì, tỉnh Phú Thọ)
푸터성의 비엣찌는 하노이 북서쪽 70km 홍 강변에 위치해 있다. 베트남의 건국신화에 의하면, 용왕의 아들 락롱과 산신의 딸 어우꺼가 만나 혼인하여 100개의 알을 낳는다. 부화되어 나온 100명의 자녀 중 50명은 아버지 락롱을 따라 바다로 들어가고, 나머지 50명은 어머니 어우꺼를 따라 산으로 갔다. 이들 자손이 후에 현재 하노이 북부 푸터성 비에찌에 국가를 세우고 이름을 반랑이라고 했다. 훙 왕은 건국의 아버지로 여기며(이후의 왕들도 훙 왕이라 불림) 반랑을 베트남 최초의 국가로 여기고 있다.
‘훙왕 제례신앙’은 민족의 단결정신과, 조상을 기리는 민족의 전통으로 2012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짱안 축제

Lễ Hội Tràng An

 

기간: 4월14일.금~15.토(음 3월 18, 19)
위치: 닌빈성(Ninh bình),수오이티엔(Suối Tiên)사원, 짱안 생태관광지역(Khu Du lịch Sinh thái Tràng An)
짱안성은 하노이에서 동남쪽으로 90km에 위치해 있다. 짱안 전통축제는 특탄귀명대왕(Đức thánh Quý Minh Đại Vương)을 기리기 위해 짱안 생태관광지역(Khu Du lịch Sinh thái Tràng An)에서 개최되는 축제다. 특탄귀명대왕은 18대 훙브엉시대의 장군으로 나라와 백성을 구한 인물이다. 짱안은 문화, 자연, 지리적 기준에 의해 2014년 6월 UNESCO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짱안 축제외에 주변의 문화역사 유적지, 천연동굴, 고 찰 등의 볼거리가 있다.

타이비사원 축제

Lễ hội đền Thái Vi

기간: 4월10~12일(음 3/14~3/16)
위치: 닌빈성(Ninh bình), 타이비사원(Thái Vi 사원),
3년마다 한번씩 열리는 타이비사원 축제가 올해는 오는 4월10일부터 3일간 열린다. 이 지역 주민들은 과거 몽고군을 물리친 후부터, 음력 3월15일을 쩐왕조의 날로 정하고, 틴쯩(현 남딘성)을 찾아 조상들을 만나 전쟁의 승리를 축하하는 행사를 연다. 타이비사원 축제는 부람(Vũ Lâm)마을의 모든 어른들이 함께 모여 준비하는 마을 전체의 행사다. 이 지역에서는 쩐왕조의 왕들과 영웅들에게 제사를 지낸다. 각 지역에서온 30그룹이 넘는 가마행렬, 용ㆍ사자춤, 깃발민속놀이, 씨름, 보트경주등 다채롭고 특색있는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중부 지역

바투본 축제

Lễ hội Bà Thu Bồn

기간: 3월9일.목(음 2월 12일)
위치: 광남성(Quảng Nam), 투본강변(sông Thu Bồn)
바투본축제는 광남성 투본강 인근에 사는 주민들의 민속축제로 매년 음력2월 11~12일에 열린다. 투본은 강변에 사는 주민들을 보호해 주는 여신의 이름이다. 이 곳에 사는 참(Chăm)족인들이 자신들이 누리는 평화롭고 번영된 삶에 대해 투본 여신에게 감사와 경의를 표하는 민간문화행사다.
바투본축제 중에는 투본강 위에서 신령들과 5명의 여장군을 맞이하는 행사가 포함된다. 축제에 쓰일 제물로는 소 한마리와 큰 쏘이(찰밥)쟁반인데 소는 산채로 잡아서 그피를 제단에 올린다. 축제에는 여러종류의 베트남 전통노래부르기와 같은 문화행사로부터, 남녀보트경주, 축구, 배구 등의 스포츠행사, 강물에 꽃등띄우기 행사등이 벌어진다.

남부의 유명한레호이

바쭈아쓰 축제
Lễ hội Bà Chúa Xứ

기간: 5월18~22일(음 4/23.밤~27)
위치: 안장성(An Giang), 쩌우돕(Châu Đốc),바쭈아쓰묘, (Miếu Bà Chúa)
안장성은 호치민의 남서쪽에 위치하고 북쪽으로는 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한다. 바쭈아쓰묘(레비아바라고도 불림)축제는 삼산에서 열리는 남서부지역의 유명한 레호이다. 5개 축제 즉, 레땀바(Lễ tắm Bà), 레 틴싹(Lễ thỉnh sắc Thoại Ngọc Hầu về Miếu Bà), 레 뚭잇(Lễ Túc Yết), 레 써이쩌우(Lễ xây chầu), 레 짠떼(Lễ Chánh tế)를 포함하여 이를 레호이 바쭈아쓰라 한다. 바쭈아쓰축제는 짙은 민속문화적 색채를 띠는 행사로, 남부의 지방색이 강하다. 지역주민의 삶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은 사회문화적 요구에 부응하는 민간문화행사라 할 수 있다. 문화예술 활동으로 múa mâm thao, múa đĩa chén, múa lân등의 민속 춤이 있다.

바덴산 축제
Lễ hội núi Bà Đen

기간: 1월31~3월26일(음력1/4~2월말)
위치: 따이닌성(Tây Ninh), 바덴산(núi Bà Đen)
베트남의 북부와 중부지역은 고원과 산지가 많은데 비해 지형이 낮고 평야지대가 많은 남부지역에는 높은 산이 드물다. 바덴산은 호치민에서 가장 가까운 산으로 높이 986m, 베트남 남부에서 가장 높다. 걷거나 케이블카로 산에 오를 수 있고, 베트남 사람들 사이에 바덴산은 신령한 지역으로 이야기되는 곳으로, 걷거나 케이블카로 산에 오를 수 있다. 바덴산에 오르다 보면 린썬탄모우 사원(đền Linh Sơn Thánh Mẫu)이나, 썬턴묘(Miếu Sơn Thần)를 드를 수 있다. 바덴산 외에 해오산, 풍산, 져우띵호수, 틍사원, 쭝사원이 유명하고, 베트남의 신흥종교 까오다이 사원이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