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해비타트를 만나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안락하고 행복한 집을 선물하는

1976년, 미국 애틀란타에서 시작한 해비타트는 ‘집’은 가난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믿음으로, 70여 개국에서 활동하며 저소득 가정에게 안락한 집과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 국제비영리단체(International Non-government Organization)이다. 포스코 그룹, 삼성 그룹 등 다양한 한국 기업들과 함께 베트남에서도 어려운 이웃들을 지원하는 데 앞장서는 해비타트, 베트남 해비타트의 루시 쿨맨(Lucy Kullman, 이하 루시)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Q : 현재 베트남 어느 지역에서 활동중인가요?
루시 : 총 9개의 지역에서 활동 중 입니다. 북부는 푸토(Phú Thọ), 호아빈(Hòa Bình), 타이빈(Thái Bình), 타이응옌(Thái Nguyên) 이고 중부는 꽝남(Quảng Nam), 남부는 붕따우 (Vũng Tàu), 롱안(Long An), 티엔지앙(Tiền Giang)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Q베트남 활동 내 가장 인상 깊었던 활동이 있으셨나요?

루시 : 2016년 10월 푸토에서 베트남 빅빌드* 란 프로젝트로 20채의 주택을 1주일만

에 건축한 적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했던 것은 바로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200명의 자원봉사자들을 포함하여 홈파트너(수혜가정)들이 함께 한 마음으로 만들어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 해비타트 빅빌드(Big Build): 아시아 지역에서 매년, 혹은 격년으로 일주일간 개최되는 대규모의 건축 봉사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에서 100-300 여명 규모의 다양한 파트너가 참여하는 이벤트다. 참고로 금년에는 캄보디아에서 개최 예정이다.

user image

Q : 왜? 해비타트는 왜 주택과 식수/위생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나요?

루시 : 주거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수반되는 여러 경제적인 활동들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식수와 위생은 건강과 가장 밀접한 영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가계 경제 활동은 빈곤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즉, 해비타트는 사람이 삶을 영위하고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하고 필수적인 문제를 해소하는데 지원하고 있습니다.

Q : 해비타트가 다른 봉사단체들과 다른점이 있나요?

루시 : 해비타트는 단순히 기부만으로 운영되는 비영리 단체가 아닙니다. 홈파트너들은 건축 활동에 직접 참여해야 하며 단기 봉사나 일시적 도움과 달리 홈파트너 가정들이 자립할 때까지 장기간 함께 합니다. 자립을 한 홈파트너 가정은 다시 환원하여 다른 필요에 있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하여 지속 가능한 구조입니다.

Q : 해비타트의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루시 : 베트남 해비타트는 참여를 원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다만, 베트남 현지 실정상 15명 단위의 그룹 참가가 가능합니다. 개별 신청은 어려우며 단체, 단합 목적의 기업 임직원, 일반 사교모임 등 다양한 그룹이 현재 참여하고 있고 종교 단체도 무관합니다. 신청 절차에 있어 다소 시간이 소요되므로 2-3개월 전에 미리 신청을 하셔야 원하시는 시기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문의는 상시 전화 또는 이메일로 하시면 됩니다.

Q : 마지막으로 씬짜오 베트남 독자님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루시 :이번 인터뷰를 통해 씬짜오 베트남 독자분들이 해비타트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게 되셨기를 바랍니다. 해비타트는 항상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길 기다리며 누구에게나 기회는 열려 있습니다. 해비타트와 함께 자원 봉사를 하면 기존에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베트남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나라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하는 시간 또한 색다른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53/10 Trần Khánh Dự,
Tân Định Ward, Dist 1, HCMC
Tel: 08 3526 5005
www.habitatvietnam.org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