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August 5,Thursday

자랑스러운 우리의 기록유산

매년 2월 21일은 세계에 있는 모든 언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 다언어 사용, 모국어를 존중하자는 뜻에서 UN의 유네스코(UNESCO)가 지정한 국제 모국어의 날(International Mother Language Day)이다.

 

신짜오 베트남 사무실로 한통의 메일이 날아 왔다. 유럽국제학교 EIS에 다니는 최원재 학생은 학교 내 모국어의 날 행사에서 한국인 학생(안태형, 이현지, 최원재, 최재혁)들과 단합하여 한국 유네스코 달력을 제작했다. 이 행사를 통해 외국 친구들에게 우리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 시작됐지만, 우리 또한 우리의 문화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이 있었고 한국 교민들에게 자랑스런 우리의 문화유산에 대해 알리기로 결심했다. 한국교민들이 더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한다며 본 기사를 작성해 보내 주었다.
최원재 학생은 “한국의 기록유산은 유네스코에서도 인정한 자랑스러운 우리의 문화유산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관심을 가지지 않고 우리의 문화유산을 외면한다면, 이것이 정말 의미가 있을까요? 저희들이 달력을 제작하며 느꼈던 자랑스러움과 뿌듯함을 다른 친구들도 느낄 수 있도록 한국의 기록유산을 소개하고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고 말했다. 최원재 학생이 보내온 ‘유네스코에 등재된 13개의 한국 기록유산 중 자랑하고 싶은 기록유산 4개’를 신짜오베트남의 독자분들께 소개한다.


훈민정음이란?
더욱 정확한 명칭 훈민정음 (해례본)은 새로 만든 문자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과 이 문자의 음가 및 운용법, 그리고 이들에 대한 해설과 용례를 붙인 책이다. 이에 체재는 크게 2가지의 분류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바로 예의와 해례이다. 예의는 훈민정음 서문과, 새로 만든 문자 훈민정음의 음가 및 그 운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 해례는 제자해, 초성해(初聲解), 중성해(中聲解), 종성해(終聲解), 합자해(合字解)의 5해(解)와 용자례(用字例)의 1례(例) 및 정인지의 해례 서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훈민정음의 가치
훈민정음의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훈민정음이 만들어진 이유를 알아봐야 한다. 한글이 창제되기 전 백성들은 한문을 공부하여야 했다. 이것이 유일한 소통 수단이였으며 이 마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세종대왕은 백성들이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언어를 창제하기로 다짐한다. 이 다짐이 지금의 한글로 진화하였으며 한글은 전 세계적으로 이 위대함을 인정받고 있다.


승정원이란?
승정원은 조선시대 왕명의 출납을 도맡아 주관하던 관청이다. 현대 사회에 빗대어 표현하자면 대통령의 비서실과도 같은 곳이다. 출납 외에도 다양한 국가의 사무를 집행하는 기관으로써 당시 정치에도 미친 영향이 적지 않을 정도로 비중이 매우 컸다.
승정원일기의 가치
“황제가 얼마 뒤 갑자기 일어나 단(壇)을 내려가 오줌을 누었으므로 주상(主上) 또한 일어나 단을 내려가 동쪽 모퉁이로 나가서 휴식했다.”
위의 문장은 승정원일기의 일부를 번역한 것인데 이것에서 나타나듯이 승정원일기의 세밀함은 두말할 것이 없다. 총 3243개의 책에 쓰여 글자 수는 2억 5천 자에 육박한다. 전권 번역 프로젝트가 2062년에 완료 예정되는 만큼 상당한 분량의 기록물이다. 이에 비해 조선왕조실록은 총 888책에 5400만 자로 이루어져 승정원일기의 사분에 일 밖의 분량이 안 된다.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이란?
5.18민주화운동 관련 기록물은 1980년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대한민국 광주를 중심으로 전개된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일련의 활동과 이후에 이 사건의 책임자처벌, 피해자 보상과 관련하여 기록되고 생산된 문건, 사진, 영상 등의 자료를 총칭한다.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의 가치
5.1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을 당시 한국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통치하에 있었다. 그는 전국 비상계엄을 선포해, 헌법을 일방적으로 정지시키고, 자신이 군정장관으로서 입법권, 행정권, 사법권을 단독으로 행사했다.


KBS 특별 생방송‘이산가족을 찾습니다’기록물이란?
KBS 특별 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기록물은 생방송한 비디오 녹화 원
본 테이프 463개와, 담당 프로듀서 업무수첩, 이산가족이 직접 작성한 신청서,
일일 방송 진행표, 큐시트, 기념 음반, 사진 등 20,522건의 기록물을 총칭한다.
기록물의 가치
이 기록물은 훈민정음과 조선왕조실록과 같은 다른 기록 유산보다는 좀 의아
할 수도 있다. 이런 것도 기록 유산이 될 수 있어? 하지만 ‘이산가족을 찾습니
다’ 기록물은 이것만의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전쟁의 참상을 전 세계에
고발하고 인권과 보편적 인류애를 고취시킨 생생한 방송으로써 대중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은 프로그램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