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중고 오토바이 거리

베트남 사람들은 오토바이를 혼다라고 부르기도 한다. 브랜드명을 일반명사처럼 쓸만큼 혼다를 가장 선호하는 분위기다. 가격 대비 성능도 좋을 뿐 더러 오토바이를 수리해야 할 경우 부품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고 중고로 되팔 경우 값을 잘 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거리를 달리는 오토바이들을 보면 실제 그 브랜드가 매우 다양하다.
“오토바이가 없으면 일할 수 없다.”라고 하는 베트남 사람들의 말처럼 대중 교통수단이 아직 부족한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는 필수 조건이다.

오토바이가 필요한 사람들이 찾는 거리가 있다. 리뜨쫌( Lý Tự Trọng, 1군), 푸년군의 판당르우-황반투 (Phan Đăng Lưu – Hoàng Văn Thụ), 뤼반빗(Lũy Bán Bích, 1군), 떤끼떤뀌(Tân Kỳ Tân Quý), 바디엠(Bà Điểm, 학몽현)

거리에는 오토바이를 팔거나 중고 오토바이를 고르려는 사람들이 찾는다. 이중 가장 유명한 황반투, 판당르우, 리뜨쫌 거리의 오토바이 상점들을 알아본다.

■황반투 거리

user image

황반투(HOÀNG VĂN THỤ 1909 – 1944)는 베트남 중앙공산당의 고위관료였다. 베트남의 위대한 혁명가이자 혁명시인으로 유명하다. 베트남 북부의 랑선(Lạng Sơn)출신으로 소수민족 따이(Tày)족 사람이다. 황반투 거리는 푸년사거리 초입에서 시작해 랑짜까 교차로를 지나 바이히엔 4거리에서 끝나는 긴 길로 이 길을 지나는 차량들로 언제나 번잡하다. 프랑스 식민지 시기에는 뚜르크(Turc)고 불렸다. 1954년이후, 프랑스 이름으로 지어진 길 이름들이 변경되면서 ‘22번 린띤가’, 보딴(Võ Tánh)이라고 불리웠다가 1975년 이후 혁명전사의 이름을 딴 황반투 거리라고 불리게 되었다

오토바이 거리는 1990년대 말부터 생기기 시작하여 호황을 이뤘다. 이곳에서 주로 거래되는 중고 오토바이는 500불선이다. 새로 수리되어 단장한 오토바이는 보통 만나기 어렵다. 스쿠터의 경우 하루 이틀이면 팔려나가고, 수동 오토바이는 중고정도에 따라 1주일 가량이면 팔려 나간다. 수동 오토바이는 작은 부품들이 많아서 해체하고 조립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판당르우 거리

판당르우(PHAN ĐĂNG LƯU, 1902-1941) 는 베트남 공산당의 위대한 활동가로, 1937년 공산당 집행위원, 1938년 중앙당 상부위원을 지냈다. 응애안(Nghệ An)성 출신으로 아버지는 유교학자 판당즈다. 이 길은 바찌우 시장에서 시작해 푸년사거리를 지나 바이힌 사거리까지 2km에 이른다. 프랑스 식민기에 Avenue de I’Inspection라고 길 이름이 변경되었다가 1930년부터는 ‘22호 길’로, 1955년부터는 찌랑(Chi Lang), 그리고 1975년 이후 혁명전사의 이름을 따 판당르우(Phan Đăng Lưu)로 바뀌었다.

사이공 사람들 뿐 아니라 다른 지역사람들도 중고 오토바이를 사기 위해 이 황반투와 판당르우 거리를 찾을 만큼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명한 거리다. 이 거리에서 팔리는 중고 오토바이는 브랜드와 연식, 그리고 주행거리에 따라 가격이 매겨지는데, 보통 신제품에 비해 절반 이하의 가격을 기대해도 좋다. 이탈리아 브랜드(베트남 조립) 베스파는 약 5,500만동선, 2015년산 비전(혼다) 스쿠터는 3,200만동선, 2016년 수동 블레이드는 2,500만동선이다.

XE MÁY CUNG SPORT(중고오토바이)
76 Hoàng Văn Thụ, P. 9, Q. Phú Nhuận, HCM
CỬA HÀNG XE MÁY
10 Hoàng Văn Thụ, P. 9, Q. Phú Nhuận, HCM
XE MÁY HẢI YẾN
202 Phan Đăng Lưu, Q. Phú Nhuận, HCM
XE MÁY MINH NGỌC
170 Phan Đăng Lưu, Q. Phú Nhuận, HCM

■리뜨쫌

리뜨쫌HH(LÝ TỰ TRỌNG 1914 –1931) 본명은 레흐우쩜, 베트남의 젊은 혁명가다. 태국에서 출생했으며, 아버지는 하띤(Hà Tĩnh)성 출신 레흐우닷이다. 10살이던 1923년 중국에서 공부했고 1926년 귀국해 동양공산청년단 설
립에 가담했다. 1931년 인바이 반란에 참가했고 프랑스군에 의해 사형선고를 받았다. 베트남 사람들 사이에 그는 ‘작은 어른’으로 불리운다. 벤탄시장 부근 푸동6거리 (Ngã sáu Phù Đổng)에서 시작해 똔득탕 거리에 닿는다. 프랑스 식민기인 1870년까지 Gouverneur라고 불리었는데, 남끼총독궁과 닿아있었기 때문이다. 1950년 남사이공 정권에의해 자롱(Gia Long)이라고 이름이 변경되었다가 1975년 4월 30일 베트남통일 이후 리뜨쫌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이 길에는 총 과학도서관, 사회과학도서관, 호치민박물관 건물과 같은 프랑스식 건물들이 여전히 남아 있다.

1군 Ngã sáu Phù Đổng에서 리뜨쫌에 이르는 거리에는 오토바이 상점들이 모여 있다. 이 거리에 모여 있는 2~30여개의 크고 작은 상점들은 대부분 중고오토바이를 취급한다. 상점들은 2000년대 이후 점차적으로 생겨나 호황을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수가 많이 줄기는 했으나, 실제 상품을 보고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여전히 이 거리를 찾는 손님들이 끊이지 않는다.

합법적으로 오토바이 면허를 받는 2가지 방법

운송교통국에서 한국면허를 베트남 운전면허로 바꿔 준다. 발품을 팔아서 시험도 없고 값도 저렴하게 면허를 취득할 수 있지만, 기한은 비자시한까지다.베트남 정부에서 발급하는 운전면허외에는 모두 불법이다.

자격 조건
a. 베트남 거주, 유학, 근무 3개월 이상된 외국인
b. 한국발급 운전면허증 사용기간이 만료되지 않아야 하며 수정이나 훼손의 흔적이 없어야 함.(임시면허, 국제면허 불가)
제출 서류 : 교통국 소정양식, 한국면허증번역 및 공증서류, 여권 및 비자 원본, 거주증 원본, 한국운전면허증
수수료 : 135,000 동
접수처 주소 : 252 Lý Chính Thắng, Phường 9, Q 3, T. 3844 -2007/ 3843-9775

시험이 두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한국면허증을 교통국에서 바꾼 베트남 면허증은 사용기한이 비자시한과 같아 재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뿐 아니라 계속 돈이 든다. 베트남 수험생들과 섞여서 당당하게 시험을 쳐 면허를 따낸 이웃의 도전기를 소개한다.
‘베트남 수험생들에 섞여 당당하게 땃다! A1 오토바이 운전면허 도전기’ 면허증을 재발급받는 것이 귀찮아서 직접 오토바이 운전면허증을 따보기로 결심했다. 베트남어가 초급수준이라 얼마 전 오토바이 운전면허를 딴 지인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

시험공부하기
예시 문제집은 시험등록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총 150문제 중 20문제가 변형없이 그대로 나오니 외우기에 자신이 있는 사람은 베트남어도 공부할 겸 도전해 볼만 하다. 이 문제집을 보거나 스마트폰에 어플( Bằng lái xe A1)’을 설치하여 공부하면 된다.
운전면허시험 등록하기
보통 평일에 면허시험을 등록하면 시험일정을 알려준다. 약 2주 뒤 토요일에 실시한다. 시험에 합격하면 3주 정도 후 면허증을 받을 수 있다. 만약 본인의 베트남어 실력이 능숙하지 않다면 접수를 위해 베트남어가 되는 사람과 같이 가는 것이 좋다. 신체검사는 30분 이내로 끝나는데 시력검사와 소변검사를 한다. 신체검사 합격서류를 가지고 다시 접수창구에 가서 시험등록을 마치면 시험문제집과 영수증을 준다.

제출서류
사진 (3×4) 4장, 여권 및 비자 원본, 접수비 및 카드발급비=400,000동

시험보기-학과 및 실기
학과 시험–컴퓨터로 제한된 시간 내에 시험을 치게 된다. 시간에 맞추어서 시험 접수했던 곳으로가 대기자 명단을 올리기 위해 다시 서류를 작성해 내야 한다.이름, 주소, 여권번호 등을 기재하여 제출하고 기다니리 시험관이 이름을 불렀다. 필기 시험장으로 입장하고 컴퓨터로 필기시험을 실시한다. 정해진 시간안에 20문제를 풀고 합격해서 바로 운동장으로 내려가 실기 시험을 보았다.
실기 시험 – 8자코스와 주행시험을 본다. 주행 시험 후 바로 합격 여부를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오토바이 시험 연습을 하고 있었다. 시험 시간 보다 한 두 시간 일찍 가면 서너 번은 연습할 수 있다. 실기 시험 구간은 8자 구간과 좁은 직선 구간, 지그재그구간 그리고 요철구간을 통과하면 된다. 8자 구간은 좁다. 그리고 바닥에 발이 닿을 시 점수가 5점씩 차감된다. 60점이상이면 합격이다. 나는 100점을 받았다. 자랑스럽게 시험관에게 가서 점수를 확인하고 귀가했다.

면허증 찾기
약 3주 후 면허증을 찾으러 갔다. 필기 시험을 접수했던 곳으로 여권과 영수증을 들고가면 된다. 야호! 이제 당당하게 달린다.

오토바이 A1 면허 등록처

1.응윈흐우깐 기술중학교:
Trường Trung học Kỹ thuật Nghiệp vụ Nguyễn Hữu Cảnh, 500-502 Huỳnh Tấn Phát, Phường Bình Thuận, Q 7.

2.응윈텃탄기술경제학교:
Trường Kinh Tế Kỹ thuật Nghiệp vụ Nguyễn Tất Thành, 298A-300A Nguyễn Tất thành, Q 4

3.까오탕 기술대학:
Trường Cao đẳng Kỹ Thuật Cao Thắng, 65 Huỳnh Thúc Kháng, P.Bến Nghé, Q.1

4.호치민시 운송교통대학:
Trường Cao đẳng GTVT HCM CS1, 252 Lý Chính Thắng, P.9, Q.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