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24,Thursday

베트남의 결혼풍경 – Inspiring Real wedding


결혼은 한 사람의 인생에 있어 중요한 사건이다. 혼자에서 둘이 되기를 선포하는 관문이다.
결혼식 풍경은 시대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두 남녀가 부부가 되기를 서약하고 가족과 친지 그리고 여러 하객 앞에서 인사를 올리는 문화는 동서고금의 차이가 없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베트남의 전통혼례와 시대별로 변화해 온 결혼식 풍경을 그려본다.

베트남의 전통혼례(Tục cưới hỏi ngày xưa)
옛날 베트남 사람들의 결혼의식은 남녀 두 사람의 개인적인 이벤트가 아니었다. 집안의 혈통을 잇고 집안의 명예를 지키며 마을 공동체의 일원으로 합법적이고 공개적인 결혼식을 치러야 했다.
남자는 16세, 여자는 13세로 조혼이 일반적이었다.

Lễ nạp thái 레납따이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아 양가의 혼사가 오고가면, 신랑집에서는 신부의 집으로 한 쌍의 (Nhan)을 보낸다. 제비갈매기 종류인 냔은 서로 배우자로 정한 한 마리 새와 평생을 함께하는 습성 때문이다. 이 새는 먹이를 발견하면 다른 배우자를 불러서 함께 먹는다. 알을 낳고 부화하면 부모새가 서로 도와가며 아기 새를 돌보고 암수 중 한마리가 죽으면 남은 새는 그것을 슬퍼하다가 따라 죽는다.

Lễ vấn danh 레번잔
신랑집에서 신부의 이름과 나이를 묻는 절차로 신부가 다른 곳에 정혼한 일이 없는가를 함께 묻는다.

Lễ nạp cát 레납깟
신랑집에서 결혼예물을 신부집에 보내어 구혼하는 의식이다. 가정의 형편에 맞추어 값진 예물을 보내거나 일반적인 예물을 갖추거나 정한다.

Lễ nạp tệ 레납떼
신랑집에서 신부집에 돈이나 비단, 귀중품을 보내어 결혼에 대한 서약을 하는 의식이다.
‘그 댁 따님을 며느리로 삼을 것을 약속합니다.’하는 약속이다.

Lễ thỉnh kỳ 레틴끼
결혼 날짜를 잡는 의식이다. 일시는 신랑 측에서 잡아 신부집에 의견을 구한다.

Lễ Thân Nghinh 레턴응인
신랑측에서는 예물을 준비하여 신랑집에 간다. 양측이 미리 동의한 날에 맞추어 신부집에 가서 신부를 데리고 신랑집으로 오는 의식이다. 옛날에는 신랑신부의 나이와 사주를 맞추는 일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졌다.
신랑신부의 사주가 서로 맞지 않는다면 양가 부모가 파혼을 결정했다. 사주가 맞지 않는데도 어쩔 수 없이 혼인을 진행시키는 경우가 생기면 신부가 신랑집에 들어올 때 대문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뒷문이나 쪽문으로 들어가야만 했다.

Nạp Cheo 납째오
봉건시대, 즉 왕이 나라를 다스리던 시대에는 신부가 살던 마을을 떠나 다른 마을로 시집을갈 경우 신랑집에서 신부가 살던 마을에 세금처럼 내야하는 부담금 째오(Cheo)가 있었다.
같은 마을의 처녀총각이 결혼을 할 때에는 이 부담금이 낮게 매겨졌다. 신랑집에서 째오를 내면 마을 공동체에서는 ‘혼인신고서’를 발급해 주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쩌우 까우(trầu cau) 이야기


베트남인들의 결혼식에 쩌우까우가 빠지지 않는 이유는?
흥왕이 다스리던 옛날, 어느 마을에 똑같이 닮아 구분이 어려운 ‘떤과 랑’이라는 쌍둥이 형제가 있었다. 같은 마을에 사는 훈장 르우에게는 15살난 ‘예쁜 딸’이 있었다. 쌍둥이 형인 떤과 딸은 혼인을 하였고, 형제는 고아인데다 우애가 좋았으므로 동생인 랑이 신혼집에 함께 살게 되었다.
어느 날 불화가 생겨 오해를 낳고 동생 랑은 집을 떠나 큰 강가에 이르러 눈물을 흘리다 바위가 되었다. 형 떤은 동생을 찾아 헤메다 바위를 발견하고 울다가 숨졌다. 그 자리에 자라난 나무가 방랑나무인 쩌우까우다. 기다리던 아내는 남편을 찾아 떠난 길에서 나무를 발견하고 울다 지쳐쩌우까우를 감고 올라가는 덩굴이 되었다.

이 애틋한 부부의 이야기는 베트남 사람들의 생활 속에 스며들어, 신랑신부의 사이가 이와 같이 영원히 함께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결혼식에쩌이까우열매 장식을 빠뜨리지 않고 준비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현대의 결혼식(Lễ cưới hiện nay)

1945년 베트남의 봉건시대는 끝이 났다. 현대화되어가고 매일 일상이 바빠지는 세상의 도래는 베트남에도 예외가 없었다. 한국에 비해 결혼하는 연령은 젊은 편이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결혼은 한 사람의 일생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도시와 농촌의 차이가 있기는 하나 옛날처럼 집안이 정해주는 상대와 결혼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농촌에서는 여전히 전통방식에 가까운 혼례가 치러지기는 하나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절차는 매우 간소해졌다. 젊은 새 부부와 친구들, 일가친척들 등 여러 하객들이 만들어 내는 행사는 즐거운 파티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베트남의 결혼식은 변화되었지만 형식으로 보면 크게 담노이, 담호이, 담끄으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요즘은 담호이와 담끄으이를 하루에 지루는 가정이 많다.

담노이(Đám nói) 혹은 레잠응어(Lễ dạm ngõ 상견례) 라고도 부르는 이 절차는 한국의 상견례와 비슷하다. 예비신랑이 부모님이나 직계가족과 함께 모시고 예비신부의 집을 찾아가 인사를 나누고 식사를 함께 한다. 양가의 부모는 자녀들의 결혼식에 합의하고 좋은 날을 정해 결혼을 준비하게 된다. 예비 신랑신부는 이전까지 서로의 부모님을 어르신(bac, chu)라고 부르다가 이 상견례를 결혼승낙을 받으면 그때부터는 ‘어머니’, ‘아버지’로 호칭할 수 있다.

담호이(Đám hỏi) 신랑측 일가 친지들이 결혼예물을 가지고 신부집을 찾아 부모와 친족들과 인사하는 의식이다. 현대식 결혼식에서는 결혼일 아침에 신랑신부 양가를 들러 예를 치르고 이어 결혼식과 피로연을 하루에 마치기도 한다.
신랑의 집이 멀리 있을 경우는 가정에 따라 다른 날에 또다시 결혼식을 치르거나 며칠씩 이어 피로연을 벌이는 가정도 있다. 아침 좋은 시간을 정해 신랑과 부모가 신부집에 신부를 맞으러 간다고 하여 ‘신부맞이 Lễ rước dâu’라고도 한다.

결혼 예물 (Sính lễ 신레, 4, 6, 8, 10종류)


신랑집에서는 결혼선물을 준비해 신부집에 가져간다. 형편에 따라 가짓수는 4, 6, 8, 10 중 선택하여 결혼식날 아침이나 따로 정한 담호이 날에 가져간다. 반드시 짝수로 준비하는 이유는 둘(커플)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이 결혼 선물에는 꺼우까우, 술, 차, 과일, 찹쌀, 돼지고기, 주황찹쌀밥, 케익, 녹두떡 등이 쓰인다. 신부집 내 젯상 (bàn thờ) 위에 새신랑과 신부가 함께 조상에게제를 지낸다.

찐레 Trình lễ
신랑 측 가족 중 한명이 대표로 가족을 위의 결혼 예물을 소개한 후 선물상자의 뚜껑을 열고 선물에 대해 소개한다.
레바이(Lễ bài) 신부집의 반터(bàn thờ) 제단 앞에서 향을 피우고 새 신랑신부가 절을 한다.
신부의 아버지나 남자 형제가 향을 피운다. 신랑측이 준비해 온 용과 불사조 모양의 등에도 불을 붙인다. 그리고 신랑신부의 결혼 서약식을 한다.

결혼반지교환 Trao nhẫn cưới
신랑과 신부는 서로 결혼반지를 나누어 끼고 양가 부모님으로부터 금이나 장신구 등의 결혼선물을 받는다. 양가의 어머니들은 신부에게 패물을 선물한다.

과일 예물의 반을 돌려 보내는 관습 Trả lễ
신부 측은 선물로 받은 과일의 절반을 다시 신랑집으로 돌려보낸다. 포장했던 과일을 다시 돌려 보낼 때 과일포장에 덮여있는 뚜껑을 뒤집어서 보내는 관습이 있다.

신부측 피로연 Tiệc nhà gái
신부 집에서는 케익이나 떡, 차, 과일류를 간단히 준비한다.

딸 보내기 Đưa nàng về dinh
딸을 애지중지 키워 시집을 보내는 친정 부모의 마음에 드는 서운함은 베트남에서도 같다. 오랜 풍습에 따르면 신부가 신랑을 따라 신랑집에 가기 위해서 차에 오를 때 신부의 어머니는 따라가면 안 되고 집에 머물러야 한다. 그러나 신부의 부모는 딸을 따라가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는 시간을 지켜보기를 원한다. 요즘에는 신부의 부모도 딸과 함께 신랑의 집으로 가기도 한다.

신랑집으로 Về nhà trai
신랑집에 온 신랑신부는 다시 반터(bàn thờ)에서 신랑신부가 예를 올린다. 집안 친지들로부터 돈이나 선물을 받고 가정의 형편에 따라 연회장이나 혹은 신랑집에서 결혼식 피로연을 갖는다.

결혼식 Lễ cưới
우리가 베트남 사람들의 결혼식에 초대된다면, 결혼식 마지막 시간에 참석하게 된다. 사회자의 진행도 있고 케이크 커팅식도 있지만 그리 형식적이지 않고 짧은 편이다. 초대된 하객들과 함께 즐기고 먹고 마시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예식이 끝나면 새 신랑신부는 국내나 해외로 허니문(tuần trăng mật)을 떠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베트남에도 어버이의 날, 어린이 날, 스승의 날이 있을까?

한국의 어버이날은 1956년 제정되었다. 낳으시고 길러주신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을 키우기 위하여 제정한 기념일로 매년 5월 8일이다. 1956년 5월 8일을 ‘어머니 날’로 지정하여 갖가지 경로효친 사상이 담긴 행사를 실시하다가 ‘아버지의 날’이 거론되자 1973년 3월 30일에 ‘어버이날’로 바꾸어 지정하였다.

베트남의 어버이날은 언제일까?
베트남 전통에 따르면 음력 7월 15일이 ‘효도의 날’이다. 국가적으로 기념하는 어버이의 날은 아니나지만 베트남 사람들은 이 날을 효의 날이라고 한다. 이 날은 불교의 ‘부란본(Vu Lan Bồn)’ 에서 유래한 것으로 산스크리트어(인도의 고어)로 ‘해탈’이라는 뜻이다. 한국 불교의 우란분경에 나오는 이야기와 흡사하다.

옛날 부처가 아직 이 세상에 거할 때, 목낀린이라는 출중한 제자가 있었다. 어느 날 그는 돌아가신 어머니가 그리워 신통술을 이용해 찾게 된다. 그러나 어머니가 계신 곳은 다름 아닌 지옥. 어머니는 이 세상에서 지은 죄로 염라대왕에게 벌을 받아 지옥에서 ‘걸신’이 되어 있었다. 자신의 재주로는 어머니를 구할 수 없었던 목낀린은 부처에게 자문을 구했다. 열 방향의 승려들에게 공양을 하면 그 공덕으로 어머니를 구제할 수 있다는 부처의 가르침에 따라 목낀린은 마침내 어머니를 구하게 된다.이날 베트남의 많은 사람들은 부모님을 방문하고 고기음식을 멀리한다. 절을 찾아 돌아가신 부모나 조상에게 제를 올리기도 한다.

또한 요즘 젊은 세대들은 서양의 문화의 유입으로 5월 두번째 일요일을 어머니 날로, 6월 세번째 일요일을 아버지 날로 지내기도 한다. 이 날 역시도 국가 제정일은 아니다. 그러나 많은 젊은이 들은 이날을 통해 부모님께 감사를 표시한다. 유치원이나 학교에서는 축하카드를 만들어 부모에게 보내는 행사를 하기도 한다. 이외에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이나 10월 20일 베트남 여성의 날을 ‘어머니의 날’로 기념하기도 한다. 이날 자녀들은 꽃이나 특별한 선물을 어머니께 선사하고 멀리있는 자녀들은 안부를 묻는다. 6월 세번째 일요일, ‘아버지의 날’을 기념하는 자녀들은 아버지의 희생과 사랑에 감사하며 선물을 준비하기도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