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June 21,Monday

5월 19일 – 베트남 민족의 영웅, 호치민 탄생기념일

 

나의 일생에는 오로지 하나의 목적뿐이다.
그것은 국권을 회복하고 민족이 행복해지는 것이다.
때로는 산중에 몸을 은신하고, 때로는 가난과 역경을 겪는 것도 오로지 그 목적 때문이다.

 

베트남인들에게 5월은 각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들에게 베트남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을 묻는다면 모두 ‘호치민 주석’을 말할 것이다. 5월 19일은 베트남의 영웅 호치민의 탄생 127주년 기념일이다.

호치민은 일생을 독신으로 살며 베트남의 독립을 위해 바쳤고 베트남의 지도자임에도 검소한 생활을 유지했다. 그의 집무실엔 귀중품은 커녕 고물라디오 한 대와 책 몇 권이 전부였고 신발은 폐타이어를 잘라 신었다고 한다. 식사는 항상 반찬 3가지만을 고집하였는데 “내가 반찬 하나를 더 먹을 때마다 우리 국민 하나가 더 죽는다.” 라고 했다. 그런 그도 자신이 한가지 사치라고 생각하는 것을 즐겼다고 하는데 바로 영국제 담배 555이다. 죽을 당시도 옷 몇 벌과 낡은 구두가 그의 전 재산이었다고 하니 검소함 하나만으로도 그는 존경받을 만한 지도자였다.

아이들도 서스럼 없이 그를 ‘호아저씨’라 부르며 다가올 수 있었으며 호화스러운 궁에서 생활이 가능했음에도 옆에 작은 집을 지어 항상 서민들 곁에서 함께 했다고 한다. 지도자임에도 격을 따지지 않는 그의 모습은 오늘날 우리가 바라는 지도자상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호치민 시는 물론, 4군의 응윈떳탄 도로, 동나이의 응윈아이궉 도로는 모두 이 베트남 영웅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다. 국가의 자주독립을 위하여 투쟁하는 삶 가운데 그는 30년 이상의 기간을 외국에서 지냈다. 호치민 박물관 자료에 의하면 민족의 독립을 위해 활동하며 호치민이 썼던 가명은 모두 174개에 이른다. 그중 주요한 몇몇 이름과 함께 그의 일생을 따라가 보자.

 

 

 

응윈신꿍 (Nguyễn Sinh Cung 완생공)
응윈텃탄 (Nguyễn Tất Thành)

호치민의 출생 이름은 응윈신꿍 (Nguyễn Sinh Cung)이며 학교에서 불리던 이름은 응윈텃탄 (Nguyễn Tất Thành) 이다. 그는 1890년 5월 19일 응에안 성, 남단현의 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그가 처음 외국으로 나간 것은 1911년이다. 바(Văn Ba)라는 가명을 써 프랑스 증기선 아미랄 라투슈 트레빌호의 요리사로 3년 이상을 여러 국가를 여행했다.

 

 응윈 아이 궉(Nguyễn Ái Quốc 완애국)
1914~17년까지는 영국 런던 등지에서 밑바닥 인생을 전전했으나 그 경험은 시야를 넓히고 사고를 성숙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1919년 세계1차 대전이 끝나면서 파리에 정착했다. 그 곳에서 정원사, 웨이터, 청소부 등으로 일하며 응윈 아이 궉이란 이름으로 사회주의 운동을 시작했다. 당시 파리는 각 식민지에서 건너온 독립운동가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었다. 그는 1919년 6월 베르사유 평화회의에 ‘베트남 인민의 8항목의 요구’를 제출하였고, 중재자들에게는 반응을 얻지 못했으나 많은 베트남 지식인들에게 이름이 알려졌다. 1920년 프랑스공산당이 창립하자 가담하였고, 이듬해 공산당의 지원으로 프랑스식민지 인민연맹을 결성했다. 또한 베트남에서 프랑스가 가한 식민지 정책의 해악을 고발하는 기관지 ‘르 파리아(Le Paria추방자)’를 편집ㆍ발행했다. 베트남 역사에 남을 조국 투쟁활동을 하면서도 그의 이름에서와 같이 “나는 여전히 이전의 나다. 나는 애국자다.”라고 강조했다.

리 튀(Lý  Thụy 이서)
1930년 인도차이나공산당을 창립한다. 이 때에는 리 투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그는 중국을 근거지로 베트남 혁명청년동지회를 결성, 이곳에서 훈련받은 베트남인들을 인도차이나 지하조직으로 내보냈다. 그는 기관지 (청년)을 발행하며 조직을 키워나간다.

호치민(Hồ Chí Minh 호지명)
1941년 베트남 잠입에 성공한다. 당시 인도차이나는 프랑스와 일본의 공동협약 아래 식민지배를 받고 있었다. 호치민은 인도차이나 공산당을 중심으로 월맹(베트남독립동맹)을 결성, 해방을 위한 총봉기를 목표로 세를 불려 나간다. 이 때부터 호치민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된다. 호치민이라는 이름은 ‘깨우치는 자’라는 뜻이다.

호 주석 (Hồ Chủ Tịch)
1945년 베트남 민주공화국 정부가 탄생한 후 1945년~1969년까지 호치민은 초대 원수(주석)의 자리에 오른다.

박 호(Bác Hồ, 호 아저씨)
1945년 혁명 이후, 호치민은 모든 베트남 사람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떠오른다. 그는 1969년 9월 2일 하노이에서 심장병으로 생을 마감한다. 1969년 9월 8일 하노이 바딘 광장에서 10만명이 운집한 가운데 호치민의 장례식이 치러졌다. 베트남 전쟁은 그가 죽은 후 끝이 났다. 1975년 4월 30일 북베트남군은 사이공을 함락시키고 통일을 이루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가 죽은 후에 웅장한 장례식으로 인민의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내 시신은 화장시키고, 재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도자기 상자에 담아 하나는 북부에, 하나는 중부에, 하나는 남부에 뿌려다오. 무덤에는 비석도 동상도 세우지 말라. 다만 단순하고 넓으며 튼튼한 통풍이 잘 되는 집을 세워 방문객들을 쉬어가게 하는 것이 좋겠다. 방문객마다 추모의 뜻으로 한두 그루씩 나무를 심게 하라. 세월이 지나면 나무들은 숲을 이룰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호치민의 유언이다. 그는 화장 후 재를 3등분하여 북·중·남부에 한 줌씩 뿌려 줄 것을 요구했으나 베트남 정부는 하노이 광장 앞에 대규모 영모를 짓고 시신을 방부 처리한 뒤 안치하여 참배객들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혁명가이자 베트남군의 수장 그리고 국가의 실질적인 통치자 임에도 검소한 민중의 삶을 살아온 호치민 주석은 베트남 사람들은 ‘호 아저씨’라 부르며 지금도 전 국민 모두 존경하는 지도자로서 베트남인들의 가슴속에 남아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