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August 23,Wednesday

빈증 전통 공예 마을

베트남의 전통공예는 각 마을마다 다른 상품으로 특화되어 있다.
토기나 도자기, 전통음식, 그림, 자수, 대나무,
직조, 목공예, 석공예 등종류가 무척 다양하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베트남의 전통공예 마을의모습도 변해갔다.
그러나 통계에 따르면 현재까지도
약 2천 곳 이상의전통공예 마을이 그 모습을 유지해 가고 있다.
베트남은 예로부터 농업국가였다.
각 마을은 랑싸(làng xã)라는 단위로 나뉘어 있고
각 부락은 농업과 목축업 외에 부수적인 수공업을 하며 특화해 갔다.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전문적인 형태로 발전되어 가고 전통성을 띄게 되었다.
이번 호에서는 호치민 인근 빈증의 토기 공예 마을과 칠기 그림마을을 찾아가 본다.

떤프억칸 도자기 공예 마을

Tân Phước Khánh, Bình Dương 위치: Gốm sứ Xuất Khẩu Vạn Phú. 37/3 Bình Hòa 1, phường Tân Phước Khánh, thị xã Tân Uyên tỉnh Bình Dương.

빈증의 떤프억칸 도자기 공예마을은 17세기에 생겨났다. 베트남내 거주하던 중국인들은 이 지역에서 도자기를 굽기에 적합한 고급 백토를 찾아냈다. 이후 이 곳에 정착하여 도자기 마을을 형성해 갔고 20세기 초에 들어 10개가 넘는 가마에서 도자기를 생산해 냈다. 도자기의 종류로는 그릇, 접시, 화병, 동물이나 사람 형태의 조각품 등 다양하다. 당시 떤프억칸 도자기는 파랑색이나 연갈색을 입혀 유약처리를 한 후 구웠다. 현재는 이와는 다르게 소비자의 요구에 맞게 보다 다양한 색채를 입혀 표현하고 있다.

이곳은 빈증 도자기 마을의 기원지와도 같은 곳이다. 떤프억칸에는 평생을 도자기 공예에 헌신한 유명한 도예가가 많다. 그중 따궉(Tạ Quốc), 붕건(Vương Cần), 붕귓(Vương Quýt), 붕화힙(Vương Hòa Hiệp)씨는 이곳의 유명한 도예가이자 떤프억칸 도자기 마을의 주인이기도 하다.
이들은 조상으로부터 내려오는 도예 비법과 정통성을 지켜왔다. 또한 리업민(Lý Ngọc Minh)씨는 베트남의 유명한 브렌드 민롱도자기 (Minh Long 1)를 창업한 도예가다.

그는 1980년대 말부터 시작된 베트남의 경제개방 정책인 도이머이(Đổi mới) 국가로부터 도예의 전통성을 이은 영웅으로 칭해지며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현재 떤프억칸 도자기는 해외 수출품이 대다수이며 주로 아시아로 나간다. 매달 평규 2만점 가량의 도자기 상품이 이 곳 가마에서 구워진다.

떤프억칸 도자기는 계속해서 확대되어 가는 세계 도자기 소비시장의 기호에 부흥하기 위하여 베트남, 동아시아, 서양의 전통적 색채를 표현하고 있다.
해외에서 열리는 도자기 박람회에 참가하여 떤프억칸 도자기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으며, 그 결과로 독일, 영국, 카나다, 중국으로 수출시장을 확대하였으며 수출거래를 위한 베트남 사무소를 추가 설치했다.

뜨엉빈히엡 썬마이 공예 마을

썬마이(Sơn Mài) 그림이란 ?
썬마이 그림은 한국의 자개그림과 흡사하다.썬(Sơn)은 ‘칠하다’라는 뜻이고 마이(Mài)는 ‘갈아서 평평하게 만든다’는 뜻이다. 작가의 의도에 따라 조개류 껍질, 계란이나 타조알 껍질, 나무껍질 등 다양한 재료와 염료를 이용해 표현하고 옻칠을 더한 그림이다.
베트남의 자개그림은 18세기 초, 중ㆍ북지방의 여러 지역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빈증성의 투저우못(Thủ Dầu Một) 지역으로 모여들어 작은 자개공예 마을을 형성했다. 이주민들은 생활이 안정되고 농한기를 맞으면 자개그림을 완성하여 자신들을 돌보아준 조상들을 기리는데 사용했다.
그 썬마이 작품은 인근의 재력가들에게 알려지고 거래되었다. 그들은 이러한 작품을 구입하여 자신의 집 사당을 장식하는데 사용했다. 이렇게 새로운 종류의 예술품이 탄생하게 되었다.

가족단위로 생산하던 자개 그림들은 보다 전문화되었다. 보다 큰 규모의 전문 작업장에서 썬마이 그림외에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고풍스러우면서 전통적 감각을 유지한 작품들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다. 베트남 사람들 뿐 아니라 많은 외국인들 또한 썬마이 작품을 선호한다. 특히 미국, 프랑스, 네델란드와 같은 외국의 예술분야에서도 그 독창성을 인정받고 있다.
썬마이는 베트남의 독특하고 흥미로운 표현기법으로 문화적 색채가 짙은 대표적인 전통예술기법 중 하나로 여겨진다.
썬마이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 화가는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여러겹으로 그리기를 여러겹으로 계속하여 반복해야 한다.
각기 다른 작업 과정마다, 표현기법과 색상이 다르다. 자개그림의 주요 표현 기법은 ‘갈기’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회화작품과는 달리 자개그림은 각기 다른 층의 재료와 색깔이 내는 느낌에 따라 독특하게 표현이 된다. 붙이고 칠하고 갈아내는 과정을 겪으면서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된다.

자개 그림은 베트남의 회화 종류중 하나로 구분된다.
베트남의 독특한 자개그림의 전통성은 표현기법의 창의적 개발 과정을 통해 완성되었다. 보통 한국, 일본, 중국의 자개그림 또한 유명하나 베트남의 썬마이 그림과 표현기법의 독창성은 매우 독특하다.


Tương Bình Hiệp Bình Dương
위치 : 1399 đường Lê Chí Dân, phường Tương Bình Hiệp, TP. Thủ Dầu Một, tỉnh Bình Dương

뜨엉빈히엡 전통마을에서는 작품을 표현하기 위해 음영을 주거나 금, 알 껍질, 나무류, 조개껍질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다. 뜨엉빈히엡 지역의 썬마이 작품에서는 남부지역과 북부지역의 자개그림이 혼합된 형태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탄빈레 자개 공예 회사의 주인인 레몽탐씨는, 옻칠 도장 처리과정은 9회 이상이 되어야 하며 작업자의 숙련된 솜씨와 경험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한다. 전통방식에 따라 자개그림작품 하나를 만들기 위하여 25과정을 거친다. 이중 붙이고 박아 넣고 하는 일련의 과정을 6차례 이상 반복해야 하는 작업도 여럿있다.

색칠이나 옷칠과정을 거쳐 완성되기까지 모든 작품은 3~6개월이 소요된 후에야 하나의 완성된 작품이 된다. 공예가의 심혈을 기울여 만든 뜨엉빈히엡 자개그림 작품만의 특색이다.

뜨엉빈히엡 전통마을에서는 작품을 표현하기 위해 음영을 주거나

금, 알 껍질, 나무류, 조개껍질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다.

섬세하고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작품이 탄생되는 것이다. 각 자개그림 작품에 따라 그 재료는 매우 다양하다. 의자와 테이블, 가구류, 꽃병, 조각작품, 벽그림, 접시나 숫가락 젓가락 등의 부엌제품, 자기류 등에서 여러 형태의 자개그림 작품들을 볼 수 있다.

뜨엉빈히엡 자개공예마을의 전통성은 작품속의 선과 정교함 그리고 예술적 아름다움으로 표현되며 다음 세대로 이어지고 있다. 자개그림 작품전문가들은 뜨엉빈히엡의 작품들이 유럽의 한대기후 지역에서도 작품의 모양, 광채, 색상이 변형되지 않고 유지되는 특성을 보인다고 설명한다.
빈증은 역사속 현장이며,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지닌 남부지역의 대표적인 장소로, 뜨엉빈히엡 자개그림 전통마을의 톡특한 문화적 색채를 지닌 곳이다.

 

베트남의 유명한 칠기그림작가 부이흐우훙(Bùi Hữu Hùng)
베트남의 자기그림 아트스트 부이후훙(1957~)은 썬마이 초상화 작가로 국내외에 유명세를 타고 있다. 그의 작품중에는 고도 후에 (Huế) 황실의 인물을 자개그림으로 표현한 작품이 많으며 특히 금을 사용하여 화려함과 독창성을 높였다.
그는 베트남은 물론 중국, 홍콩, 싱가폴 등 아시아 지역은 물론 벨기에, 영국, 로마 등 세계 유명 전시회에 참가하면서 세계적으로 그 명성을 높였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