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October 20,Friday

나의 조국 몰다우

음악을 전공한 사람에겐 청력은 생명과도 같습니다.
그 생명과도 같은 청력을 잃은 음악가로는 베토벤이 쉽게 연상이 되곤 합니다.

여기 또 한분의 음악가가 있습니다. 바로 베드르지흐 스메타나(Bedrich Smetana) 입니다. 1874년에 스메타나는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온 것을 시작으로 고생하다가 오른쪽 귀의 청력을 잃게 되었고 왼쪽 귀 까지 청력을 완전 상실하였습니다.하지만 스메타나는 이에 굴하지 않고 첫번째 교향곡을 작곡하게 됩니다. 이어 스메타나는 자기 조국인 체코를 돌아보게 됩니다.

베드르지흐 스메타나 Bedrich Smetana (1824.03.02 ~ 1884.05.12)

대표작
교향시 <나의 조국>
오페라 <리부셰>,<팔려간 신부>
<국민의용군 행진곡>, <자유의 노래>

▲ 프라하 시내를 흐르는 몰다우 강 풍경

 

1번 비셰흐라트(Vysehrad)

이 곡은 프라하에 있는 옛 성의 이름을 본따 작곡한 곡입니다. 두 대의 하프가 아르페지오를 연주하며 시작되고 목관 현악 그리고 전체 오케스트라 순으로 곡이 진행됩니다. 이 곡은 승리에 찬 비셰흐라트 성을 주제로 작곡했습니다.

2번 블타바(Vltava)

블타바는 프라하 시내로 흐르는 강 이름으로, 독일어로는 몰다우(Moldau)입니다. 조성은 e단조입니다. 스메타나는 보헤미아의 가장 큰 강 중 하나인 몰다우의 흐름을 음악으로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스메타나가 작곡한 가장 유명한 선율을 담고 있습니다.

3번 샤르카(Sarka)

고대 체코 전설에 등장하는 여전사 샤르카의 이름을 딴 곡입니다. 샤르카는 사랑하는 연인에게 배신을 당한 후 남자들에게 복수를 맹세합니다. 샤르카는 스스로를 나무에 묶고 기사 시트라드가 와서 자신을 구해주기를 기다립니다. 시트라드는 샤르카가 반란을 일으킨 여인들의 포로라고 생각하여 샤르카를 구해줍니다. 샤르카는 시트라드와 그의 동료들에게 약을 탄 벌꿀 술을 먹이고, 그들이 잠에 빠지자 사냥 나팔을 붑니다. 나팔 소리를 듣고 숲 속에 숨어있던 여전사들이 나타나 잠든 남자들을 죽이는 것으로 음악은 끝납니다. 아돌프 체흐의 지휘로 초연되었습니다.

4번 보헤미아의 숲과 초원에서(Z Ceskych luhu a hajuv)

복수를 그린 ‘샤르카’와는 대조적으로, 체코 시골 지방의 아름다운 풍경을 묘사한 음악입니다. 스메타나는 1875년 10월 18일 이 곡을 완성했고, 8주 후인 12월 10일에 초연했습니다. 체코의 숲과 평원, 새소리와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 등 광활한 자연을 그리는 음악과 마을 축제를 묘사하는 민속적인 악구가 한데 어우러집니다.

5번 타보르(Tabor)

종교 전쟁의 한 장면을 그린 음악입니다. 타보르는 보헤미아의 남쪽에 있는 도시 이름으로, 얀 후스를 추종했던 후스파의 신도들이 만들었고, 1440년대 후스 전쟁 동안 후스파 신도들의 중심지가 되었던 도시입니다. 이 곡의 주제는 후스파의 찬송가 〈너희 주님의 전사들아〉의 선율 중 첫 두 구절을 인용하였습니다.
6번 블라니크(Blanik)

블라니크는 산 이름입니다. 이 산 속에는 체코 민족의 수호성인으로 신성시되고 있는 성 바츨라프가 이끌었던 많은 기사들이 잠들어 있는데, 국난이 닥쳤을 때 그들이 깨어나서 나라를 도울 것이라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이 곡 역시 ‘타보르’에서와 마찬가지로 후스파의 찬송가 〈너희 주님의 전사들아〉의 선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용된 선율의 본래 찬송가 가사는 “주님과 함께 한다면, 당신은 언제나 승리할 것이다”(So that finally with Him you will always be victorious)로, 체코의 궁극적인 승리를 암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6개의 주제를 모두 가볍게나마 알아보았으니 혹시 음악을 듣게 되더라도 좀더 느껴지는 분위기가 분명히 달라짐을 느끼실 것입니다. 곡이 길어 다 못듣게 되더라도 2번 Moldau는 꼭 들어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황 영 택 목원대학교 관현악과 졸업 독일 Dusseldorf Conservatory 수료

현) Saigon Strings 리더
드림교회 성가대 지휘자
스즈키 바이올린 교실 원장
호치민시 한인 청소년 오케스트라 상임지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