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October 23,Monday

딱좋아 첫번째 이야기 베트남의 식품은 안전한가

베트남의 식품안전 문제는 심각한 수준인데, 이번 국회에서 열린 ‘식품 안전법 및 규정의 시행’에 대한 신문 기사를 읽어보자.

Viet Nam News l 안전하지 않은 음식은 심각한 우려 사항이다:국회

보고서에서는 5년 동안 식품 제조 및 유통시설/식당의 20%가 식품안전을 위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하였다.

 

하노이- 6월 5일 국회의원들은 2011년~2016년까지의 식품
안전법 및 규정의 시행을 하루 종일 검토하였고, 식품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로 국회에서 뜨거운 격론을 벌였다. 국회 운영위원회(National Assembly Steering Committee)에서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공인 기관의 조사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식품안전 위반이 지난 수년 동안 중대한 문제로 남아있다고 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5년 동안 전국에서 조사한 식품생산 및 유통시설/식당 수는 335만 개로 678,000개가 넘는 20.2 %의 업체가 위법 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에 매년 평균 5,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식중독으로 고통을 받았고, 7종류의 식품으로 인해 400만 건 이상의 질병과 123명의 사망사고가 기록되었다. 안전하지 않은 음식 소비는 암 환자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며 이는 매년 7만여 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있다. 이 보고서에선 채소, 고기류, 축산물 및 가축 도축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정부의 관리가 여전히 취약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공인 기관은 여전히 식품가공과 판매과정의 모니터링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안전기준을 통제하기가 어렵다. 일부 관리들의 개선 의지가 없거나 부패로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이 보고내용을 듣고 의견을 개진한 첫 번째 의원인 Tiền Giang 지방의Nguyễn Hoàng Mai는
보고 숫자는 단지 “빙산
의 일각”이라고 하며 실
제는 훨씬 높은 수치
라고 말하였다.
“매년 수백만 건의 설사 증세가 있으리라고 확신한다. 사람들은 병원에 가기보다 집에서 자가치료를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기록되지 않았을 뿐이다”라고 말하였다. 그는 각 지방 규정의 일부뿐 아니라, 새로운 식품관리 의무기준을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주민들이 식품안전 위반을 쉽게 보고 할 수 있도록 식품 안전 핫라인을 설치할 것을 제안 했다.

Quảng Bình 지방의 Nguyễn Mạnh Cường 의원은, 주민들이 최고의 감독자이므로 이러한 위반을 신
고할 수 있도록 좋은 조건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이 말에 동의했다.
현재, 보고 절차가 복잡하고 내부 고발자를 보호하기 위한 메커니즘이 효과적이지 않아 주민들은 어디로 보고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농가의 선호에 따라 매년 10만 톤의 살충제와 기타 작물보호 화학물질이 베트남으로 수입되고 있고, 수 없는 양이 불법적으로 유통
되고 있다고 말하였다. 그는 “우리가 자가 중독이라고 말
하는 것이 과장된 것인가?”라고 말하였다.

Bình Dương성의 Phạm Trọng Nhân 의원은 식품 가공에 사용되는 수많은 유해 화학물질 또는 금지물질이 여전히 통제받지 않고 시장에서 구매 가능하다고 말했다. Nhân의원은 공중보건과 “국가의 존재와 위험”을 위해 식품 생산자에게 책임과 의지를 강하게 요구하면서, 안전하지 않은 음식의 생산과 거래를 ‘범죄’로 취급하는 법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대부분의 식품 안전법 위반은 단순 과징금의 대상이다. 국회의원들은 또한 이 문제에 대한 법의 집행을 모니터링 하기가 어렵게 만드는 이 문제와 관련된 부처(농산농촌개발부, 보건복지부, 산업
통상부)의 중복된 역할에 대하여 애석해했다. 그들은 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식품 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통일 된 국가기관을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6/6 Vietnam News

패션후르트로
건강 챙기기

‘패션후르트’의 놀라운 효능 노화 방지, 면역력 향상, 숙취 예방에 효과적!

‘패션후르트’에 들어있는 영양소 중 항산화 비타민인 ß카
로틴이 과일류 중에서 가장 많은 100g에 1100μg나 함유
되어 가장 눈길을 끈다.ß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면역력을 활성화시키고 발암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다른 과일에 비해 니아신과 엽산이 많은 것도 특징
인데, 니아신은 심장혈관 계통, 소화 계통, 신경 계통의 기능
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 알데
하이드를 분해하는 작용도 있으므로, 숙취를 예방하고 또한 술에 섞어 마셔보는 것도 좋다. 엽산은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을 돕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빈혈을 방지하고 동맥 경화를 초래하는 나쁜 아미노산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고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에선 정신안정, 해열 작용,
기침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한방에서는 이 열매가 달걀 모양으로 생겼다 하여 계단과 (鷄蛋果)라고 부른다. 열증(熱症)을 제거하고 독을 없애주는 청열해독(淸熱解毒) 작용과 통증을 없애 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진통안신(鎭痛安神)의 효능이 알려져 있다.
그리고 숙면을 이루지 못하면서 식욕부진, 피로감, 주의력 감퇴, 두통 등의 증상을 수반하는 수면장애에도 좋다. 과일 전체는 안신(安神) 작용과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잎은 두통 치료에 응용하기도 한다.

‘패션후르트’의 뜻과 재배지

유럽에서 남미로 건너간 선교사들은 이 과일의 꽃을 처음 보고 그리스도의 십자가, 수난(受難, the Passion)을 상징
하는 모양이라고 착안하여 ‘패션 후루트’라고 이름 붙였다.
5개의 수술은 그리스도의 5군데 상처를, 3개의 암술대는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희생 시킨 3개의 못을 상징 한다. 열대과일 분류가 시계꽃과 (Passifloraceae)라고 되어 있
는 것은 꽃의 수술과 암술의 모양이 십자형으로 교차하고 있는 모습이 시계바늘처럼 보여서이다. 열매는 암갈색으로, 테니스공보다 약간 작은 크기이다. 중국에서는 백가지 향이 난다고 해서 ‘백향과(白香果)’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열대 식물이나, 웬만한 추위에도 견딜 수 있으므로 온난한 지역뿐만 아니라 추운 지역에서도 하우스 재배되고 있다. 베트남어로는 Chanh dây(챠인자이), Chanh leo(챠인레오)라고 하는데 “Chanh”는 베트남어로 라임이다. 라임과는 종류가 전혀 다르지만 라임처럼 시고 과육 그대로 먹지 않고 쥬스로 만들어 마시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되며, ‘dây’는 ‘끈을’, ‘leo’는 ‘오르다’라는 의미가 있어 나무덩굴이 스르르하게 성장하는 모습에서 붙은 것이다.
먹다 남은 씨로 재배할 수 있고 덩굴이 많이 뻗어 나무 덩굴이 그늘이 되기 때문에 시골 마당에서 지붕대를 만들어 ‘패션후르트’를 재배하는 집이 제법 많다. 일 년 내내 수확
되는 과일이고 특산지인 남쪽 중부 고원 지방의 닥농(Đắk Nông)성에서 재배가 활발하다.

‘패션후르트’의 구입요령

‘패션후르트’는 익으면 껍질이 노란색이나 보라색으로 되는 것이 있는데,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은 보라색이 되는 품종이다. 반으로 자르면 노란색 과육과 까만 씨가 있는데 씨도 씹어 삼켜 먹는다.
‘패션후르트’는 익으면 껍질에 주름이 생긴다. 베트남에서는 너무 익은 게 아닌가 할 정도로 주름이 많은 것이 판매되고 있는데 그냥 사서 먹으면 된다. 껍질이 반들반들한 것도 먹을 수 있지만, 신맛이 아주 강하고 숙성되면서 신맛이 서서히 사라지니 입맛에 맞게 사면 된다. 라임과 마찬가지로 과일상이 아닌 야채상에서 판매한다.
선택할 때 열매를 하나하나 들어보자. 묵직한 것은 과육이 많지만 가벼운 것은 내용물이 없다. 껍질에 주름이 많이 있는것일수록 가벼워지니 무게로 판매하는 베트남에서는 잘 익은 것을 구입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그리고 가급적 향이 좋은것을 선택하자.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는 비닐봉지에 넣어 야채실에. 좀 더 숙성시켜 먹으려면 상온에서 보관하다 껍질에 쭈글쭈글 주름이 생기면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패션후르트’를 먹는 방법

남국의 열기와 열정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할 만큼 다양하고 화려한 열대과일 중에서도 유독 눈길을 끄는 것이 ‘패션후루트’이다. 중국에선 이 열매에 빨대를 꽂아 빨아먹는다. 열매 속에는 젤라틴 상태의 과육과 과즙, 씨가 들어
있는데 독특한 향이 있으며 약간 새콤하고 쌉쌀한 맛이 난다.
한국에선 뷔페 식당에서 ‘패션후르트’를 많이 보는데 해동
한 상태의 것을 반으로 잘라서 숟가락으로 생과육을 떠먹
는다. 또한 녹차에 넣어 마시거나 얼음과 같이 갈아 마시기도 하는데, 외국에서는 과육을 음료, 요구르트, 디저트 등에 사용한다. 베트남에서는 대부분 주스로 만들어 마시고 제과점에서 케익을 만들때도 많이 사용한다.

 

 


How To EAT?

주스만들기 (베트남식)
가장 쉬운 방법은 반을 잘라 과육을 수저로 빼내어 잔에 넣고, 과육과 같은 분량의 물과 설탕이나 꿀 혹은 시럽을 넣고 잘 저어 얼음을 넣어 씨까지 마시는 방법. 과육과 씨가 신경 쓰일 경우엔 과육, 물, 설탕을 함께 믹서에 넣고 갈아서 마시면 될 것이다. 믹서가 귀찮은 경우는 과육을 깨끗한 거즈에 넣어 짜면 간단하다.

요리의 식재료나 소스로 활용
나라마다 먹는 방법은 조금씩 다르나 그런게 뭐 중요한가. 즐겨먹는 여러 음식에 소스로 사용하여 좋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공급하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