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December 17,Sunday

베트남의 도깨비 시장 공구거리 Dân Sinh

시장에 들어서면 낯설지 않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섞여 있는 사람들, 오밀조밀한 공간, 오래된 물건들… 마치 예전의 황학동 도깨비 시장을 떠올리게 한다.

1군의 중심, 예신(Yersin)거리 104번지에 자리 잡고 있는 Dân Sinh시장. 벤탄시장에서 800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여행자거리(pham ngu lao 거리)에서도 가깝다. 여행자들에게는 군용품등을 파는 밀리터리 시장이라는 이름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건축 및 산업용 자재 및 공구, 이 외에도 여러 용품들을 파는 만물시장 같은 느낌으로 확장 되었다.
Dân Sinh시장의 면적은 5,000㎡이며, 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거리들은 응우엔 타이 빈(Nguyễn Thái Bình)거리, 예신(Yersin)거리, 응우엔 꽁 쯔(Nguyễn Công Trứ)거리, 끼건(Ký Con) 거리이다. Dân Sinh시장의 전신은 김중(Kim Chung)주거지역에 있는 시장이었다. 1954년에 김중(Kim Chung)시장은 Dân Sinh시장으로 개명되었다.


대부분 이런 분위기의 시장을 방문하면 물건을 사러 온 방문객 뿐만 아니라 시장 자체를 구경하고 즐기러 온 여행객들이 많은데 반해 Dân Sinh시장은 자재류를 구입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오는 사람이 주를 이루고 있어 상대적으로 다른 시장에 비해 약간은 다른 분위기를 갖고 있다.
Dân Sinh시장은 전자제품(thiết bị điện tử), 가전제품(thiết bị gia dụng), 수리설비(thiết bị bảo trì)와 자동차, 오토바이의 부품(와이퍼, 백미러, 번호판), 전기설비, 전기휴대설비, 양수기, 지게차, 트롤리 같은 여러 공업 설비 물건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필요한 도구등이 있다면 한번쯤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군복,전투화…등과 같은 밀리터리 용품들을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이곳은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현재는 밀리터리 용품들은 많이 줄은 상태이며 과거 베트남 전쟁 때 실제로 사용했던 것들은 없다고 보면 된다. 대부분이 모조품.
Philips, Sharps…등과 같은 여러 브랜드의 전자제품도 있지만 일반적인 애프터서비스가 보증 되지는 않는다.
대체적으로 가격은 저렴한 편이지만 흥정은 필수~

01. 끼건 거리
Đường Ký Con

위치 1군의 쯔엉으영(Chương Dương)거리에서 시작해 1군의 쩐흥다오(Trần Hưng Đạo)거리까지 약 570m에 이르는 거리이다.
역사 사이공의 아주 오래 된 거리 중 하나이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는 34번 거리로 불리다가 1877년에Marchaise으로 변경, 1955년 3월 22일에 혁명정권에 의해 끼건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끼건은 혁명적인 베트남 지도자인 도언 쩐 히엡(Đoàn Trần Nghiệp)의 별명이다. 국민당의 당원인 그는 하노이에 1908년에 나타났다. 그는 베트남 혁명조직으로 활동했던 당시 국민당의 베트남 호텔의 서류를 관리하는 것을 담당했는데, 그는 키가 작아서 끼건이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끼(Ký)는 비서(thư ký)란 의미이고 건(nhỏ con)은 키가 작다란 의미이다. 그는 1930년에 하노이에서 폭탄을 투하하는 임무를 맡았지만 실패하여 활러(Hỏa Lò) 감옥에서 수감 됐다. 1930년 8월 5일 그는 감옥의 정문에서 다른 여섯 동지와 함께 참수를 당했다.

02.응우엔 꽁 쯔 거리
Đường Nguyễn Công Trứ

위치 1군 호뚱마우(Hồ Tùng Mậu)거리에서 응우엔 타이 혹(Nguyễn Thái Học)거리까지 이르는 약 1023m에 이르는 거리이다.
역사 이 곳 역시 사이공에 있는 아주 오래된 도로 중 하나이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 1번 거리, 1865년에 Lefèbre로 변경, 1955년 3월 22일에 혁명정권에 의해 응우엔 꽁쯔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응우엔 꽁쯔는 현대 베트남의 유명한 군사 자문자일 뿐만 아니라 경제학자이다. 하띵(Hà Tĩnh)에서 태어난 그는 41살에 국가학교 입학 시험을 합격해서 관료가 되었다. 그 때부터 그의 인생의 격동기가 시작 되었다. 그는 군사 및 경제 분야에서 큰 공을 세워 승진 할 때도 있었고 여러 번 사형 선고를 받았다가 풀려나기도 했었다. 그는 훗날 1858년 80세의 나이로 병사했다. 그는 무관이자 문관이었고, 국가에게 많은 공적을 쌓았다. 그리고 베트남의 유명한 시인 중 하나이다.

03.응우엔 타이 빈
Đường Nguyễn Thái Bình

위치 1군 남끼커이 이아(Nam Kỳ Khởi Nghĩa)거리에서 시작해서 예신(Yersin)거리까지 이른다.
역사 앞서 소개한 거리와 마찬가지로 사이공에 있는 오래된 도로 중 하나이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 3번 거리로 불리다가 1865년에 d’Ayot으로 변경, 1955년 3월 22일에 혁명정권에 의해 응우엔 방 썸(Nguyễn Văn Sâm)로 바뀌었고 1975년에 혁명정부가 다시 응우엔 타이 빈으로 개명 했다.
응우엔 타이 빈은 1948년 롱 안(Long An) 지방에서 태어나 1972년 떤선넛(Tân Sơn Nhất) 공항에서 사살 당해 사망하였다. 1970년대에는 남부 베트남 학생들의 반전 운동의 상징이었다. 2010년 4월 30일, 그는 베트남 정부에게 국가의 인민 군대 영웅이란 칭호를 부여 받았다.

04.예신(1군)
Đường Yersin

위치 1군에 쩡영(Chương Dương)거리에서 팜우라오(Phạm Ngũ Lão)거리까지 약 420m에 이른다.
역사 프랑스 식민지 시절 Buresse로 불리다가 1955년에 혁명정권에 의해 예신(Yersin)으로 바뀌었다.
스위스에서 태어난 프랑스 태생의 예신(1863-1943)은 1888 년에 의학 박사 학위를 통과하여 사이공과 하이퐁 (Hai Phong) 사이를 달리는 상선에서 의사로서 일을 했다.
그는 냐짱에 파스퇴르 연구소를 설립함으로써 백신 개발과 베트남 의학 발전에 공헌했다. 특히 베트남 전역을 여행하면서 오늘날의 달랏(Đà Lạt)을 힐 스테이션으로 건설되도록 지방정부에 건의했고, 유창한 베트남어, 그가 죽을 때에는 역시 베트남에 묻히기를 희망할 정도로 베트남에 대한 애착이 대단했다고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