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베트남의 소비자 대출로 위장한 부동산 대출

상업 은행의 주택 매입 및 주택 담보 대출 금리 인상으로 베트남 경제의 유동성 우려

주택 융자의 진정한 볼륨
베트남 국영은행(SBV)의 응웬 티 홍 (Nguyen Thi Hong)부총재에 따르면 부동산 신용 대출의 성장은 2016년에 비해 SBV의 신용 위험 관리, 자금 조달 원천의 균형, 중장기 적으로 금리, 부동산 및 BOT (Build-Operate Transfer)교통 프로젝트와 같은 위험한 분야의 대출도 포함된다.
신용 잔액 증가뿐만 아니라 총 신용 잔액에서 차지하는 부동산 신용의 비율도 8%로 감소했다. 그러나 최근 금융 감독위원회 (NFS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비율은 8% 보다 높다.
특히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5월말 현재 소비자 대출은 2016년 말 대비 29.7 %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총 주택 담보 대출 및 주택 융자는 38.4 % 증가했으며 이 금액은 전체 소비자 대출의 52.8 %를 차지했다. 2016 년 말에 주택 담보 대출 및 주택 담보 대출 총액이 전체 소비자 대출의 49 %를 차지했다.

현재 소비자 대출은 전체 신용 잔고의 약 12%를 차지한다. 따라서 부동산 소비자 대출의 추가로 부동산 신용의 비율은 보고된 바와 같이 8%가 아니라 14%가 될 것이다.
NFSC가 발표 한 이전 보고서에서도 이와 동일한 평가가 내려졌다. “소비자 대출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그 중 약 50 %가 부동산으로 유입되었습니다. 부동산 신용은 면밀히 모니터링되고 평가되어야 합니다. ”
부동산 분야에 대한 대출 형태가 변화하고 있다. 현재 전체 부동산 대출의 38%가 부동산 개발업자에 의해, 나머지는 주택 구매자에 의해 인수되었다.
제조업과 기업 신용이 회복되는 동안 부동산 신용이 증가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유동성을 높이는 국고채
현재 예금 비율에 의해 입증된 바와 같이 은행의 유동성 부담은 늘어나고 있다. 2017년 5월 현재 전체 은행 시스템의 비율은 약 87%이다. 인터뱅크 금리도 지난 달 5 %에서 4~4.2 %로 하락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유동성은 상업은행의 유동성이 강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NFSC에 따르면, 더 높은 유동성은 VST 예금의 날카로운 성장에 의해 초래되었다. 이는 상업 은행의 유동성을 지원했는데, 특히 공공 투자의 지출이 느린 경우에 그러했다. 2017년 4월 말 현재 VST는 은행의 122조VND (약 54 억 달러)에 달하며 2017년 초에 비해 28.4% 증가했다.
또한 GDP gap (은행 시스템의 위험 지표)은 2015년 4/4 분기 이후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 1분기에는 11%까지 상승했다. 이는 지난 9년 동안 두 번째로 높은 격차로 베트남 금융 시스템 전체가 유동성 위기에 처한 2011년 1분기 13%의 사상 최고치를 약간 웃돌았다.

user image

VIR 언론의 한 소식통은 현재 일부 상업 은행은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부실 채권은 보고 된 것보다 훨씬 높다고 밝혔다.
부동산 대출이 실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 우려 할 사항은 아니다. 그러나 몇몇 전문가에 따르면, 증가하는 대출은 부동산 거품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예를 들어 호치민시의 부동산 수요가 비정상적으로 높기 때문에 위험하다. 또한 상업 은행의 부동산 대출을 늘리기 위해서 편법을 찾는 방법은 너무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의 성장 모델은 신용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2017년 1분기 말까지 은행 부문이 베트남 경제의 주요 자본 출처였으며 총 자본 공급의 거의 60 %를 차지했다.

7/18 베트남 인베스트먼트 리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