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고품질 국제교육을 제공하는 교육의 메카 AIS국제학교

통역만이 아닌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참여와
결합을 이끌어 내는 AIS 국제학교 한국인 선생님
Sylvia cho & Joelle lee

최근 5-6년 사이 베트남내에 상륙한 국제학교가 전성기를 맞고있다. 차별화된 커리큘럼과 시설을 갖추고 대학 진학률과 국제평가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국제학교가 빛을 발하고있다. 본지에서는 현재 국제학교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여 호치민 국제학교들의 면모를 살펴보고 학생과 학부모들의 교육 참여를 돕고 있는 국제학교 코디네이터 선생님들을 찾아본다. 그 첫 이야기로 특별히 2명의 한국인 선생님이 근무하고 계신 AIS 국제학교를 방문하여 Sylvia cho 와 Joelle lee 선생님의 이야기를 담아본다.

Joelle Lee

AIS 호주국제학교 호치민 2군내 3개의 캠퍼스 Thu Thiem(유치원~초중고), Thao Dien(유치원~초등),Xi(유치원)에 각각 특성 있는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특별히 유치원을 위한 아름다운 조경과 자연 친화적인 놀이기구와 운동장이 인상적인 AIS를 방문했다.한국 담당자 선생님들의 현장경험과 그들의 업무를 통해본  학교 AIS를 둘러보자.

반갑습니다. 두 분 선생님. 저희 씬짜오와는 특별한 인연이시죠? 
호호호 네 그렇습니다. 씬짜오를 통해 지금의 일을 할 수가 있게 되었죠. 낯선 나라에서 직업을 갖기가 쉽지가 않은데 이곳의 학교기사를 통해 구직을 했어요. 또 그 현장 경험을 지금 인터뷰 하게 되니 감회가 남다릅니다.

선생님들 소개와 학교에 부임하게 된 계기를 알려주세요.
Sylvia cho (Head of Enrolments) : 안녕하세요 저는 이 일에 4년째 몸담고 있습니다. 다국적 외국계 기업에서 일한경험과 하노이에서 학부모로써 학교 관련된 일들을 돕던 것이 계기가 되었어요. 제 3국에서 아이들을 키우기란 쉽지가 않죠. 한국에서 바로 오신 분들의 경우는 한국담당 선생님의 도움이 절실할 때도 있구요. 저도 두 아이의 엄마로써 그런 답답하고 불편한 마음을 잘 알기에 세심한 부모님의 마음으로 이 일을 선택하게 되었죠.
Joelle Lee (Enrolment officer) : 저는 4개월차로 업무파악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신참입니다. 프랑스에서 호텔학을 전공하고 호텔근무 경력이 있지요. 호텔학과 학교업무가 무슨 상관관계가 있을까 하시겠지만 제공되는 서비스가 객실고객에서 학생과 부모와 학교라는 대상으로 변화된 것이지 배려와 존중을 기본으로 하는 마인드는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력이 이 일을 선택한 이유임과 동시에 플러스요인도 되고 있어요.

user image

그런데 AIS는 한국 학생 비율이 높나요? 왜 여기는 두분의 한국 담당 선생님이 계신 건가요?
한국학생 비율은 전체 17프로 정도로 여타 국제학교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닙니다. 저희 직함을 통해서도 아시겠지만 한국 학생뿐 아니라. 일본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전체를 담당하고 있어요. Sylvia 선생님은 특별히 일본 학생들을 Joelle 선생님은 중국학생들을 돕고 있죠.
그 외 다른 국가에서 오는 학생들도 공동으로 담당하고 있어요. 입학상담이나 학교와의 긴밀하고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학교측 배려라 보여집니다.

AIS 의 특징이나 학교자랑은 뭐가 있을까요?
AIS(Australian International School)는 1994년 설립된 교육재단 ACG 그룹의 전세계12개 학교 중 하나로 2군내에 3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유치원 (만2세)부터 고등학교(13학년)까지 40개국으로부터 1100여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지요. 유치원과 초등학교는 IB기관의 PYP프로그램을, 중학교에서는 캠브리지 대학교의 중등 프로그램과 함께 IGCSE과정을, 그리고 고등학교에서는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학업성취와 정서적 안정을 동시에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으며, 1:1맞춤형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AIS의 장점은 대학준비를 가능케 하는 높은 수준의 교수진과 2번의 내부평가 1번의 외부평가를 통한 교수진의 질적 유지를 들 수 있습니다.
잘 정비된 EAL(제2언어로써의 영어 프로그램)의 높은 만족도 또한 학교의 여러 자랑 중 하나입니다.

학교에서 주로 어떤 업무를 보시나요? 통역이 가장 중요한 업무인가요?
학부모와 학생의 편의를 위한 통역은 기본적으로 감당해야 할 업무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보다 광범위하고 구체적인 많은 일들을 하고 있어요.입학상담이 주요한 업무이고요, 학부형의 건의와 필요에 대한 답변을 위해 관련부서와 교장선생님께 연결할 뿐만 아니라, 필요를 적극적으로 찾고 학교측에 건의하고 수렴하는 일 또한 간과할 수 없습니다.
학생 유치와 유지를 위한 마케팅, 지역사회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지원,대학 관계자들을 위한 학교홍보와 출판, 네트워크의 정확하고 발 빠른 업뎃 또한 주요한 업무입니다.
학부형의 건의사항에 대한 학교측의 정확한 답변을 전해주는 전달자의 역할도 하고있지요. 업무시간 외의 긴급한 사항처리를 위한 도움은 귀여운 덤입니다.

현장에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 또는 이 일의 잇점은 무엇일까요?
같이 성장하고 배운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문화속에서 여러 사람과의 교류는 늘 새롭고 재미가 있어요. 국제학교 특성상 서양과 동양의 조합에 다리역할을 해야 할 때가 많아요. 서로 다른 생각과 생활방식에서 오는 다양성을 현명하게 조율하고 서로의 이해를 위해 중간역할을 잘 했을 때 아주 뿌듯하고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껴요. 부끄러움이 많던 학생이 EAL수업으로 시작해서 학업적 성과를 거둘 때는 부모와 동일한 기쁨과 보람을 느낍니다.
점심시간 쉬는 시간에 아이들 면면을 살펴보는 것이 이제 즐거운 일상이 되었어요. 부모의 심정으로 이 일을 하면 아이들의 작은 변화에도 큰 감동을 받습니다.

이 일에 관심을 두고 계신 분들께 지원에 도움이 될 말씀이 있을까요?
저희도 자녀를 둔 학부형이죠 가장 중요한 건 엄마의 마음이 아닌가 합니다. 아이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보살핌, 나의 경우와 대비시켜 생각해보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기에 자신감과 열정을 기본소양으로 가지신 분이라면 누구든 이 일의 적임자가 아닐까 여겨집니다. 물론 다양한 외국어 실력을 겸비하신 분이면 더 유리하겠지요.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와 보람이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될 때 이 일을 즐길 수가 있지요.

Sylvia Cho

입학전형과 한국학부모들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 가요?
입학전형
유치원: 1시간~1시간 30분 정도의 교실 체험 후 학생과 부모가 함께 교장선생님 인터뷰 /초등: 수학,영어 30분 테스트후 학생과 부모가 함께 교장선생님 인터뷰/중고등: 3시간~4시간 수학과 학력능력평가 (온라인),읽기와 쓰기(지필),학생과 교장선생님 인터뷰로 치루어 집니다. 특별히 저희 학교는 학기 중 입학도 가능하며 모든 문의나 요구사항은 학부형이나 학생들의 직접적인 이메일 서신을 원칙으로 합니다.
필요한 부분의 통역과 번역은 도와드릴 수 있으나 구체적인 사항은 학교측으로 서면 전달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전화를 통한 간접적 소통보다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형태의 건의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업무의 전문성은 시간과 비례하며 높아지지만 인성적인 부분은 업무속에서 단련되거나 겸비 되어지 긴 힘들다.
아이들과 관련된 일을 한다는 것은 더욱 특별한 마음가짐과 소명의식이 필요해 보인다. 학생의 편의를 위해 여러 명의 담당자를 두는 AIS의 유연하고 열린 교육 철학이 3곳의 유치원을 위한 자연 친화적인 놀이기구와 운동장만큼이나 인상적이다.

한국인 입학상담 및 상세 문의
Sylvia Cho(조명희) t.091 756 9611
Head of Enrolments (South East Asia)
sylvia.cho@aisvietnam.com
Joelle Lee(이상은) t.090 189 8767
Enrolment officer(South East Asia)
Joelle.lee@aisvietnam.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