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베트남의 터부들, 금기 하는 일

물건을 사러 갔다가 불세례를 받은 경험이 있으신 분, 택시 기사의 언짢은 핀잔을 들으신 분, 영문 모르고 당할 수 있는 황당한 경우를 피해보자.
베트남 사람들이 꺼리는 여러 터부들을 통해 이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알맞게 적용해보자.

초하루날에 관련된 터부들

_출금하기
한 달의 재운이 달려있어 초하룻날에 돈을 인출하는 것을 아주 꺼린다. 또한 대출하는 것과 빚을 갚는 것도 피한다.
_ 피하는 음식들
민간관념에 따르면 음력 초순에 개고기, 잉어, 오리고기, 오징
어, 찹쌀 밥을 먹으면 손재수가 있거나 병이 낫지 않다고 한다.
_ 여성이나 사람과 관련한 것들
이른 아침에 멀리 일을 가거나 장사를 가는 사람의 경우는 여성이나 까다롭고 인색한 사람과 마주침을 아주 꺼린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개방적이거나 운이 좋은 사람에게 집 근처에 마중 나오기를 부탁하기도 한다. 그때 마중 나온 사람과의 인사와 덕담을 나누는 행위가 길운을 부른다고 여긴다.
_ 산모와 신생아 방문
사업을 크게 하는 사람에게는 산모와 신생아를 방문하는 것이 사업의 불운을 가져온다고 여겨 생후1개월 후에야 방문하러 간다. 특별히 운전기사들도 산모와 신생아 그리고 산부마저 방문을 꺼린다.
_ 값을 묻고 사지 않는 경우
장사꾼은 이른 아침에 물건을 사러 온 고객이 가격 흥정을 하고도 사지 않는 것을 아주 꺼린다.
이른 아침에 이런 일을 당하면 그날은 하루 종일 영업이 잘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액땜의 의미로 종이나 나뭇가지를 주워서 그 고객 앞에서 태운다.


_ 남녀관계
동양인의 관념에 따르면 설날, 매달 음력1일과 보름날에 남녀 관계를 피해야 한다. 이런 날들의 남녀관계는 불운 심지어 대액을 가져올 거라고 여긴다.
_ 월초에이발하기
사람에 따라 달리 해석되긴 하지만 이발은 너무 절박하지 않다면 꺼리는 것이 더 좋다. 운이 더 좋을지 평안해 질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마음이 안정될 수 있다.

user image

머리카락에 관한 터부들

_ 머리를 손질하다가 빗이 두 동강이 날 때
머리를 빗질 하다가 빗이 두 동강이 나면 깨드린 사람과 관계되는 사람이 사고, 질병, 재물을 잃는 일 등을 만날 수 있다.
_ 자정에 거울 보거나 빗질 하기
밥과 낮의 전환시점인 자정에 혼 들이 의지할 곳을 찾으려고 떠돌아 다닌다. 머리를 빗을 때 몸의 양기가 머리카락과 같이 빠져서 양기가 약해지고 상대적으로 강해진 음기가 몸으로 들어 온다. 강한 음기는 그 사람에게 병을 주거나 나쁜 운을 가져온다.
_ 자동차 안에 빗질하기
오늘날도 운전기사는 자동차 안에 머리 빗는 것을 아주 꺼린다. 사람들은 차에 머리를 빗는 것은 교통사고가 발생 할 신호로 간주한다. 빗질로 건강한 머리에서 떨어진 머리카락은 이별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이를 모르고 차에서 머리를 빗는 사람은 운전기사나 다른 승객에게 심한 질타를 받는다. 떨어진 머리카락은 안 좋은 신호로 간주된다.
_ 시험 보기 전에 이발하기
많은 사람이 머리카락을 두뇌의 안테나로 간주해서 엄청난 집중력을 요구하는 시험 전에 이발하는 것은 송수신을 잘라 버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이때 지능과 집중력이 떨어져 시험결과도 좋지 않다고 여긴다.
_ 설날에 머리풀기
베트남 시골에 사는 사람들은 여자의 머리풀기를 아주 꺼린다. 머리를 풀고 있는 여자의 모습은 귀신이나 유령 모습을 연상시키니 밖에 나갈 사람은 머리를 깔끔하게 묶는 것이 좋다.

임산부에 관한 터부들

1. 집을 나가자 임신부 마주 치는 것은 재수없다.
2. 임신중에 사진 찍기를 피한다
3. 아이의 목에 탯줄이 감을까 봐 액세서리를 하지 않는다
4. 임신중에 결혼식은 참석하지 않는 게 좋다
5. 아이를 길에서 낳을까 봐 걸어 다니면서 먹지 않는다.
6. 아이의 목에 탯줄이 감길까 봐 줄이나 해먹 위로 지나가지 않는다
7. 임산부가 개시로 사면 그 날의 장사가 나쁘다.

우연히 일어나는 여러 현상들

– 옷을 뒤집어 잘못 입은 것은 좋은 소식이나 하늘에서 떨어지
는 행운을 받게 될 신호이다.
– 귀가 간지러울 때 자신이 어딘 가에서 언급되고 있다는 신호이다. 왼쪽 귀가 가려우면 사람들이 좋게 말하고 있고 오른쪽 귀가 가려우면 사람들이 나쁘게 말하고 있다는 뜻이다.
– 왼손이 가려울 때는 형편이 좋을 것이고 오른손이 가려울 때는 주머니 사정이 나쁜 것이다.
– 액자가 갑자기 떨어지는 것은 나쁜 징조다. 집안 식구의 사진이라면 그 사람에게 나쁜 징조다.
– 부상이나 사고 당한 새가 갑자기 자기 앞에 떨어지는 것, 물에서 갑자기 자기 앞으로 뛰어 오르는 것 또한 몹시 나쁜 일이 일어 날 신호다.
-새, 비둘기나 까마귀가 몰려 와 집에 둥지를 치면 재운이 오거나 사업에 성공 할 징조다.
– 낯선 개가 집에 찾아와서 머무르는 것은 집안이 번성 할 신호이다.
-낯선 고양이가 집에 찾아오고 쫓아내도 가지 않는 것은 나쁠 징조이다 .
– 집에서든 길에서든 뱀을 마주치면 인생 중요한 사람이 곧 나타날 징조다.
– 나비가 집에 날아 오는 것은 좋은 일이다. 밝은 색의 나비인 경우 애정에 관한 일이 좋을 것이고 어두운 색의 나비는 사업에 관한 일이 좋을 것이다.
– 두꺼비가 집에 들어 오는 것은 재운이 좋을 신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