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베트남 교육제도

OECD가 70여국의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독해력, 수학 세분야의 학습 성취도를 측정하는 지표인 PISA(국제학업 성취도 평가)의 2015년 결과를 보면 과학 8위, 수학21, 독해력33위로 경제수준이 절대적으로 떨어지는 베트남이 미국과 일부 유럽 국가를 제치고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베트남의위치가 더욱 놀라운 이유는  문맹률이 성인기준 5%정도로 저소득 국가의 낮은 경제력을 감안하면 참으로 경이롭다. 타이거맘의 발원지인 동아시아 국가들을 위협할 수준에 오른 베트남의 교육수준은 살인적인 교육열이 맺은 결실인가? 이런 높은 교육열의 종착지는 어디이며,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실질적인 보험역할이 되고 있는지가 궁금하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친구가 월급이 적은 회사를 포기하고 메이드가 되는 현실이 PISA의 결과를 무색캐한다. 한국의 3월 신학기의 분주함과 닮아있는 9월의 베트남 신학기를 맞아 베트남의 교육제도와 교육현황 교육열을 짚어보자.

베트남의 학교제도

베트남의 학제는 유아원,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기술학교, 대학교육으로 나뉜다.유아원 및 유치원 교육은 의무교육은 아니지만 정규교육과정으로 분류된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보편화되어 다른 나라에 비해 잘 발달된 편이다. 유아원은 생후 3·4개월에 시작하여 3년 과정이며 유치원은 3세에서 6세까지 재학이 가능하다.주로 직장 생활을 하는 부모들을 위해 종일반으로 이루어진다.유치원에서는 급식은 물론이고 낮취침까지 할수 있게 되어있다.

베트남의 정규교육은 5-4-3-4학제
초등학교는 5년(6~10세), 중학교는 4년(11~14세), 고등학교는 3년(15~17년)이다. 초·중학교 9년은 의무교육으로 정부가 무상으로 교육을 제공한다. 공립, 사립, 민간학교 체제로 운영되며 사립학교의 비율은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전체의 10~25% 정도이다. 주 5일제 수업으로 토요일에는 수업이 없지만 직장인 부모를 위한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 시설 이나 주변의 체육관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중학교부터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우수반에 들어가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지며 진학을 하지 않는 학생들은 국영기술학교에서 직업교육을 받은 후 사회로 진출한다. 3년 과정의 기술고등학교를 마치고 취업을 하거나 기술전문학교(2년) 또는 기술학교(4년)에 진학하여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에 진출하기도 한다. 고등학교는 일반고와 특수고로 구분되며, 특수고는 전국에 약 200여개가 있으며, 자연과학, 사회과학, 기술과학 등으로 나누어서 집중교육을 실시한다.대학은 전문대학(2-3년) 학사과정 (4년) 약대(5년) 의대, 치대(6-7년) 석사과정(2년) 박사과정(4년)으로 구성된다. 480여개의 대학에서 300만명 이상의 학생이 공부하고 있다.고등학생의 대학진학률은 40%수준이다.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수능과 같은 입학시험을 치러야 한다.

공립 학교와 사립 학교

베트남의 학교는 공립 (công lập), 준 공립(bán công),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설립된 학교(dân lập) 그리고 사립(tư thục)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공립학교는 주 정부의 세금으로 설립되고 관리되며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베트남 학교들은 공립이다. 국가의 지원 덕분에, 학비는 베트남 국민의 평균 소득 수준에 따라 낮고 저렴하다. 반면 준 공립 학교학교는 사회 또는 비즈니스 조직의 그룹과 공동으로 주 정부에 의해 설립된다.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설립된 학교는 법적으로 비 정부 기금과 사회, 직업, 또는 비즈니스 조직에 의해 설립되며 사립학교는 개인 또는 개인의 그룹에 의해 설립되고 관리된다. 앞서 기술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든 학교는 베트남 법률에 따라 일반적으로 학생들에게 같은 내용을 교육해야 한다.

user image

비용 및 교육 수준

일반적으로 공립학교는 정부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학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사립 학교의 학비는 일년에 거의 $ 1000에 이른다.사립 학교는 공공 기금으로 부터 높은 지원을 기대할수 없음으로 학비가 비싸나 인프라 및 장비 투자 수준이 높기 때문에 보다 현대적이고 공립학교 보다 균형이 잘 잡혀 있다. 공립학교는  좋은 평판에도 불구하고 필수적인 교육 장비 및 연구 자료의 부족을 겪는다. 공립 학교가 확장 또는 인프라 개선이 필요로 할 때는 대부분 국가와 학부모들의 지원을 받는다.공립학교와 사립학교를 비교하는 것은 결코 끝나지 않는 논쟁거리이다. 현실적으로도 베트남의 사립학교들은 학생 부족으로 곤란을 겪고 있다.  높은 학비와 낮은 학업 성취도에 대한 평판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다수의 사립 학교는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품질을 입증하고 있다.Nguyen Khuyen 사립 고등학교는 3년 연속으로 고등학교 졸업 시험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사립학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베트남의 학사일정 교육과정

① 8월 말과 9월 초에 새 학기가 시작된다는 점이 다르다. 겨울방학은 설날을 기준으로 2주 정도이며, 여름방학은 매년 6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3개월이다. 하지만 학교 및 지역 사정에 따라 2개월로 축소 운영되기도 한다.

②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초등학교는 오전 7~ 7시 30분까지 등교하여 수업을 시작하고 11시 30분에는 학교 또는 집에 가서 점심식사를 한다. 그리고 오후 1시 30분까지 낮잠 시간이 있으며 침구류 등이 학교에 구비되어 있다. 오후 1시 40분쯤 오후 수업이 시작되어 4시쯤 마무리된다. 몇몇의 학교는 학교 교사 및 강사가 방과 후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③ 수업시간은 초등학교 30~40분, 중.고등학교는 40분이고 쉬는 시간은 보통 5~10분이다. 한 두 번씩은 20분 정도 쉬는 시간이 주어지며 이 시간을 이용하여 중간놀이 체조를 하거나 간식을 제공하기도 한다.

④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등으로 우리나라와 비슷하며 모든 과정에서 베트남어와 문법의 비중이 높다. 고등학교로 올라가면 수학과 물리학의 주당 수업시수가 타교과보다 눈에 띄게 증가한다.

⑤ 공립학교는 학급당 학생수가 많은 편이다. 하노이에는 학급 규모가 50~60명인 학교가 많다. 이 때문에 교사 주도의 일제식 수업, 공부 내용을 반복하여 쓰고 외우는 수업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사립학교는 18~25명으로 입학 및 재학생의 인원 제한을 두기도 한다.

⑥ 학년에 대한 진급은 평가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진급할 수 있고 유급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특히 대학 졸업시험은 매우 어려우며 학점을 모두 이수해도 졸업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졸업이 안된다. 그래서 많은 대학생들의 졸업시험을 대비한 밤새우기는 특별한것도 아니다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병역이 미뤄지거나 27세까지 대학 수학 중일경우 면제되기 때문에 특별히 더 공부에 매진하게 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는 경우 군에 입대하게 된다. 대학생이 되어 병역이 면제 되는 대신 약 2달 정도(2학년,4학년-각1달씩)의 군사훈련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며 훈련은 남녀 모두에게 해당된다.

대학과 군면제

베트남도 우리나라처럼 징병제를 실시하고 있고 18-27세 중학생이상 학력자에 한해 병역의무가 있다. 하지만 대학교 재학중이거나 유학중이면 군면제가 아니고 일시적으로 군에 가지 않는다. 졸업후라도 27세 전이면 군복무를 해야 한다.
졸업 후에 취업을 하고 군입대 하지 않아도 되는 나이가 될 때까지 계속 일을 해야 군에 가지않는다.
졸업후에 취업을 하지 못하거나, 취업 후 실업자가 되어도 27세 미만이면 군대를 가야한다. 하지만 취업 중 군복무 규정은 지방정부 소관으로 일괄적용이 어렵다.
한 마디로 말하면 군에 갈 나이인데 공부도 하지 않고 아무 일도 없이 놀고 있으면 군에 가야 한단 것이다. 그래서 군대면제를 위해 두대학교를 학년차이를 두고 복수로 다니거나 졸업 후 다시 다른 대학을 가는 경우도 있다.

베트남의 대학 수학능력 시험

고등학교 졸업시험을 친 학생들중 대학입학을 희망하는 경우는 매년7월에 치뤄지는 베트남 대학 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해야한다.

시험은 비슷한 과목들을 치르는 학생들을 그룹화하여 같은 날 치뤄진다.선택 과목은 대학에 지원자가 신청을 할 수 있다.각 대학별로 원서접수를 위한 커트라인이 정해져있고, 고등학교 졸업자에 한하며 응시자에 대한 연령 제한이 없다.
등록은 매년 베트남 교육부의 발표와 함께 시험 날짜 두 달 전부터 가능하다. 응시자들은 시험 볼 주요 과목들을 리스트에서 정하여 양식을 작성하면 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교에서 등록하거나 또는 응시할 대학에서 무료로 등록할 수 있다.

17개의 카테고리가 입학 할 대학의 유형을 결정하고 전공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그룹 A는 수학, 물리학, 화학에 특화된 응시자들로 이루어지고 비즈니스, 과학, 또는 기술 대학을 목표로 하는 경우 치는 과목이며, 그룹 D의 경우는 주로 외국어를 전공자를 위한 과목이다.시험일정은 7 월 초에 부터 4년제 대학과 2년제 대학 응시 일정에 맞춰 세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진다.

시험 날짜는 같은 과목을 선택한 응시자들이 같은 날에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설정된다.
시험은 수학과 물리학 과목이 포함되는 그룹 A, A1 ,V 이 4일과 5일에 먼저 시작이 되고. 두번째 그룹이 9일과 10일에 그리고 마지막은 15일과 16일에 치뤄진다.
2년제 대학 시험 문제는 4년제 대학 입학 시험 문제와 동일하지만 항상 쉽게 출제된다.응시자는 4년제 대학 두 곳과 한곳의 2년제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자연과학과 경영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해외 무역 대학과 경영대학 그리고 공학대학은 들어가기 어렵고 경쟁률이 매우 높다.
공식 시험 날짜 이전에, 응시자들은 시험을 치를 곳의 방문을 통해 서류작성과 시험장 금지사항을 반드시 숙지해야한다.시험은 보통 70~80%가 Thi Viet라 불리는 논문(서술형), 나머지가 ThiTracNghiem이라 불리는 4지 선다형으로 출제된다.
시험 후 합격 커트라인은 3주 후에 발표된다. 1 지망 학교에 불합격 한 사람은 커트라인이 낮은 학교를 그들의 점수와 기준에 따라 다시 선택할 수 있다. 합격자는 등록후 9월에 학기를 시작한다.

각 지역별 국립대 시스템

국립대학의 경우 교육훈련부 산하의 하노이국립대학교,호치민국립대학교, 다낭국립대학교 등 각 지역별로 국립대학교 별도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이 각 국립대학에 분야별 대학이 배치되어 있는데 예를들어 호치민시의 경우에는 인문사회대,공대, 경제대, 자연과학대, 법과대, 의대, 음대, 교육대 등 사실상 각기별도로 독립된 종합대 형식의 대학이 배치되어 있다. 이중 북부에서는 하노이공대, 남부에서는 호치민경제대 및 공대 등이 규모와 인지도 면에서 명문대학으로 평가되어지고 있다. 또한 국립대학교 중에서도 정부부처별로 특수한 목적을 지닌 대학을 산하에 두고 있다. 예를들어 호치민교통대학의 경우는 베트남 교통부 산하대학이다.
이외에도 은행대, 건축대, 무역대 등도 베트남에서 수준 높은 대학으로 평가된다. 베트남대학의 특이한 점 중에 하나는 대부분의 대학들이 큰 캠퍼스가 없다. 보통은 2~3곳의 캠퍼스로 나뉘거나, 6개의 캠퍼스로 나뉜 호치민시 국가경제대학의 경우도 있다. 베트남 자국학생의 경우 학비는 공립 1달 2만8천원, 사립 1달 12만원정도이다.

한국인의 베트남 대학 입학과정

4월중순에서 5월중순까지 원서접수후 7월경에 베트남어 능력시험을 치른다. 베트남어 실력이 중요한 입학요건이 된다.입학을 위해 학교부설 어학센터에서 어학과정을 6개월에서 1년 사이로 밟기도한다.고등학교 졸업증명서를 베트남 내에서 공증을 받아 제출 하고,소정의 테스트를 통과하면 입학이 가능하다.
아직 외국인에게 모든 학과를 개방하지 않았으며 어학원 성적 및 규정에 따라 과가 제한되거나 선택의 폭이 좁아질수 있다. 학비는 학교와 과에따라 다르지만 $1300~1800정도이다

한국 학생들이 지원을 선호하는 베트남 대학

호치민 인사대는 매년 원서접수 : 4월 중순~5월 중순, 7월 초에  베트남어능력 시험 후 8월 초~중순경 합격 여부가 알려진다. 입학은 9월 초다. 원서 접수는 입학지원서와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2부, 여권사본 2부, 사진 3장(3×4 2장, 4×6 1장)이다. 수험료는 약 30만동 정도이고  등록금은 1년(한 학년)단위로 약 1천350달러~1천6백달러.

하노이 인사대의 원서 접수기간과 일정은  호치민과 비슷하지만 서류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구비서류는 입학지원서와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베트남어 혹은 영어 공증사본 필수), 베트남어 능력 시험 성적표가 필요하다. 베트남어 능력 증명서가 없을 경우, 학교에서 시행하는 베트남어 시험에 통과하여야 한다. 그 밖의 건강검진 증명서와 재정확인서(등록금 납부가 가능한지의 재정 확인용), 여권용 사진 4장이다. 등록금 한 학년 당 1천2백 달러 수준이다.

호치민 사범대의 국문학과는 1년단기와 4년학사 프로그램이 있다. 6월 서류접수, 7월 테스트후 9월에 입학을 한다. 구비서류는 고등학교 졸업증명서(공증있는 영어본), 건강진단서, 여권사본, 시험신청서 사진3장 수험료 50만동이 요구된다. 베트남어는 간단한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테스트를 본다. 1년 학비는 1300달러이며 학교에서 유학비자 신청을 해준다.

대학의 수는 14~15년 사이에 두배로 늘어나서 현재 480여개가 되었지만 수험생의 수는 2001년부터 110만명 정도로 크게 늘어나지 않고 있다. 480개의 대학중 1/5는 정원 14%도 못채우고 있는 실정이다. 사립대학들의 신뢰할 수 없는 학업 프로그램과 빈약한 학교시설, 대중에게 어필하지 못한 교육의 질이 가장 큰 요인이다. 학생들은 명성과 저렴한 학비 때문에 공립대학을 선호하고 있다. 초과공급과 낮은 교육질로 인해 졸업후에도 취직이 어렵다. 대학졸업후 사무직 첫봉급이 메이드 파트타임 보다 더 낮다고 하니 대학이 성공가도를 위한 보험은 아닌듯도 해보인다.

베트남의 교육열과 사교육

베트남 사람들의 교육열은 등,하교 길의 픽업용 오토바이와 차량만 보더라도 짐작이 간다. 물론 덜 발달된 대중교통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이들의 부지런이 보이는 교육에 대한 열기는 뜨겁다. 베트남 수도 하노이의 한 명문 초등학교(수학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즈상 수상자를 배출한 특응히엠 Thuc Nghiem 초등학교)에 입학원서를 구하려는 예비 학부모들이 한꺼번에 몰려 이 학교의 철제 정문이 넘어가는 소동이나 유아원 등록을 위한 밤새 기다리기를 마다않는 광경으로 보아 베트남 부모들의 엄청난 교육열을 짐작하고도 남는다.
최근 thanh nien신문이 호치민 하노이를 비롯한 6개 지역 140개의 초등학교를 조사한 결과 74.6%가  사교육을 하고 있으며, 선생님집(39%)학원(16.3%)학교(14.1%)자택(13.5%)에서 시간대별로는 방과후(35.2%) 주말(32.7%) 매일(9.6%)의 비율로 공부 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초등은 전과목 위주로 중.고등은 단과별로 수업을 받으며 대학진학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과외비는 학년별 과목별 차이가 있으나 대략 한달기준 초등100만동, 중·고등(150~200만동)정도이다. 베트남 가정의 수입 중에서 절반을 차지하며 가장 먼저 빼놓는 지출항목이 교육비라고 하니 한국과 다를바가 없어 보인다. 메이드나 기사의 급여 가불중 가장 많은 이유가 학비 등 자녀교육에 관련된 비용 때문이라고 하는것으로 보아 사실여부를 떠나 베트남 부모들에게 자녀교육이 가장 중요한 이슈임에 틀림없다.

새벽5시30분 부터 10시까지 운영되는 사설학원을 초등저학년때부터 다니고 있다는 사실은 놀랍다. 좁은공간에 9촉 짜리 어두운 백열등을 의지해 학생들이 오밀조밀 앉아있다. 여기가 뭐하는덴가 싶어 기웃해보면 여지없이 사설 학원이다.저녁시간이 되면 삼삼오오 학생을 실어 나르는 오토바이가 몰려든다. 동네 골목마다 흔히 볼수 있는 풍경이다. 못살아도 공부는 시키겠다는 집념이 그옛날 우리의 모습을 보는듯하다.

베트남 교육의 문제점

모든학제에서 교사가 부족하다. 낮은급여로 교사의 의욕이 상실되고 자질부족이 많다.
비실용적인 교육과정이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배양을 못하고있다는 얘기다. 대학과정에서 지나치게 긴 수업시간은 수업외 사회적인 역량이나 자기 학습을 위한 여유가 없어 높은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뜻하는 인지기술, 팀워크와 소통기술을 의미하는 행동기술이 제대로 배양되지 못해 자기업무를 최적화 하지 못하고 동료나 비즈니스 파터너와 효과적 소통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이는 베트남 진출 외국투자기업의 노동인력에 대한 불만으로 이어진다.
가능성과 근성이 있는 우수한 인재들이 교육제도적인 문제로 저평가 되고 있단 생각도 든다. 특별히 대학교육의 문제를 꼬집고 싶다. 진부한 교육 커리큐큘럼의 고수와 주입식 수업내용, 학생중심의 참여식 교육이 아닌 교사중심의 듣는 교육이 시대적 조류를 역행하고 있다. 대학 졸업생중 26%만이 취업이 되는 현실이 이를 반영한다.

열악하고 빈곤한 삶의 굴레를 넘어설 유일한 자구책이 교육이라 여기는 이들의 열기가 풍족과 부요라는 열기구를 띄우기에 부족한가? 어쩜 열기만으론 애초에 띄울수 없는 것일지도 모른다. 국가적 차원에서의 교육정책에 대한 변화와 경제, 사회적 제반요건 들이 교육환경을 뒷받침할 수 있을때 교육이 현장에서 더 나은 삶의 구현이란 측면에서 실효를 거둘수 있으리라.
9월 신학기의 설레임과 기대가 픽업을 나온 오토바이수 만큼이나 엄청나다.

참고: World Education News+Reviews (WENR)
베트남 교육제도의 특성 http://m.blog.naver.com
호치민시티.베트남-Atexpats www.atexpats.com

2 comments

  1. Hello, I work at Woori Bank in Korea. This time, I was assigned to the Ho Chi Minh branch of Woori Bank. My son is a male student who was born on June 5th, 2008. My daughter was born on February 10, 2011. I’d like to enter the school in August, but I’m contacting you to get information on whether it’s possible and necessary documents. Please contact me if you can enter the school. Thank you.

  2. 대학수학능력시험때 물리, 화학, 생물 등 과학이 세분화되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과학을 왜 중요시 하는지 궁금합니다.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수학과 물리 차수가 늘어난다는 부분도 그렇고…
    pisa에서 우수한 성적이 이때문인가 싶은데… 왜 수학 물리(화학, 생물학)를 중요시 하게 생각하는지요?
    생각보다 영어는 비중이 낮네요.

    베트남 초중고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리서치 중 질문 드립니다.
    글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