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미래지향적 교육공간을 통한 웰빙 교육의 선두주자 ISHCMC

국제학교 전성시대 내자녀에게 맞는 안성맞춤한 학교를 찾고 계신 가요? 호치민내 여러 국제학교 한국담당 선생님들과 함께 떠나는 학교나들이에 동행해 보세요. 아는 만큼 보이는 국제학교 이야기!!!
오늘은 그 두번째 나들이 2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학교 ISHCMC로 갑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2016년 3월 인터뷰후로 다시 뵙네요. 선생님 소개와 그간 업무를 통해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저는 2014년 9월에 23년만에 처음으로 ISHCMC의 한국인 담당 선생님으로 부임을 했습니다. 짐보리와 여러 어학원 그리고 영어유치원에서 일한 경력으로 지원을 하게 되었어요.
당시 교수부역할과 함께 학부모 설명회, 이벤트 코디네이터등  학부모 커뮤니케이션 관련 업무를 계속 해왔던 터라 교사 학생 학부모 간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선 이미 숙지가 되어있었습니다. 지난 4년간은 국제학교 커리큘럼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현실에서 어떤 구체적인 도움의 역할을 담당하느냐 에 집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열린 학교의 모토에 맞게 수업 외 시간 뿐만 아니라 수업시간 중에도 아이들의 필요를 적극적으로 관찰하여 학생 교사간에 최적의 공부환경을 위해 노력하였구요. 아이들 각자의 다른 생각과 상황을 공감하고 인정하는 것을 기본 마인드로 학생관찰, 수업관찰에 열심을 보인 결과 실제 입학상담시에 부모님들에게 단순한 학교 프로그램 전달자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보람되고 가슴 뭉클했던 순간은 힘들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던 고3 학생을 옆에서 꾸준한 격려와 용기로 이끌어 대입까지의 우수한 성과를 함께 기뻐 할 수 있었던 일이죠.그 아이의 앞날을 기대와 축복으로 늘 응원하고 있었는데 대학 입학후에도 저를 잊지 않고 감사의 메세지를 보내오고 지속적으로 연락하며 함께 대학생활을 나누는 아이를 보면서 이 직업이 주는 보람과 가치는 그 무엇보다 소중하단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아이들의 성장과 함께 저의 교육 관련자 로서의 역할과 마인드도 더불어 성장하고 있음에 감사해요.

감동과 보람을 준 학생 얘기에 저도 가슴이 따뜻해지네요. 이제 학교소개, 학습 프로그램과 입학전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ISHCMC는 1993년에 설립되어 25년의 오랜 역사를 간직한 호치민 최초의 국제학교이며 IB 전과정을 도입한 학교이기도 합니다. 현재 전세계 55개국에서 온 1000여명의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으며. 각나라별 비중은 20%로 철저히 관리됩니다.
전세계 대학에서 보다 준비된 국제과정으로 인정하고 있는 IB디플로마 과정은 자유로이 사고하는 힘을 길러 주는 전인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설계에 초석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PYP.MYP.IB 디플로마로 연결되는 전과정의 연계성을 중시하고 맹목적 교수법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질문을 기반으로 한 PYP는 과목별 세분화와 교과간 통합을 통해 지식으로 확장하는 MYP로 연결되며 개인별 연구과제 작성으로 IB 디플로마 과정을 위한 기초를 다집니다.
IB 디플로마와 수료에 관해서도 철저히 아이들의 의사를 존중하며 어떤 경우에도 강압적 결정을 요구하지 않습니다.학생 개인의 학습계획을 함께 구성하고 돕는 일에 최선을 다하지요. PYP로 시작한 학생의 약30%가 IB 디플로마까지 이수한 것은 이과정의 만족도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입학전형은 학교성적표및 생활기록부 검토 후 영어능력평가 시험 후 인터뷰를 통해 결정됩니다.

user image

ISHCMC만의 장점을 자랑해주세요.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부족을 채우기 위해 몇가지 특별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방과 후 보강수업’ ‘숙제수행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6학년~12학년)’ ‘학습보조를 위한 특별수업’은 특별전담 선생님들께서 수업관찰을 통해 필요한 부분에 집중 도움을 주는 것으로 수업 외 시간에도 진행되기도 합니다. ‘EAL’(제2외국어로서의 영어 프로그램)은 말할 것도 없구요. 또한 저희 학교는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바른 환경을 통한 최적의 학습환경을 지향합니다. AQI(공기 질 지수)측정을 통해 바깥활동의 적합성을 매일 체크하며 최고급 스위스 공기 청정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바른 먹거리를 위해 탄산과,알러지 유발가능한 견과류의 반입을 금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부형들이 학교이전을 궁금해하십니다. 이전될 학교에 대한 설명과 시기를 알려주세요.
타우디엔 Xuan Thuy 거리 황안잘라이 아파트 맞은편으로 이전될 중고등부 새캠퍼스는 6학년~12학년을 위한 공간으로 꾸며집니다. 기존 캠퍼스는 초등학생을 위한 특별공간으로 리노베이션됩니다. 도서관을 비롯한 일부 교실들이 내부공사를 끝낸 상태이고 바깥놀이 공간도 이미 새단장이 끝났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특별한 공간으로의 재탄생입니다.
새캠퍼스는 5층으로 이루어진 건물내에 8개라인의 실내수영장과 MBA규격에 맞춘 농구장, 300석이상을 갖춘 공연장, 옥상 체육관 그리고 학생들의 영상, 녹음을 위한 창의적인 프로덕션 공간인 이노베이션센타가 조성됩니다.기존의 막힌 구조의 교실형태가 아니라 개방적이고 소통이 자유로운 공간으로 꾸며지며 복도가 오직 연결공간이 아닌 다기능의 새공간으로 재창출될 것 입니다. 최첨단의 학습자재와 멋진 강뷰가 있는 도서관은 또 하나의 자랑거리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학교발전기금을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계획된 사항들이며 보다 나은 학습 환경 구현의 약속을 꾸준히 지키고 있는 ISHCMC의 현주소를 말해줍니다.  캠퍼스 이전 시기는 1학기중으로 예상하고있습니다.

새캠퍼스의 영상물을 보니 마치 구글, 야후 등의 개방형 사무실을 보는듯 하네요. 전망 좋은 카페가 연상되기도 합니다. 제 2의 애플, 야후,이베이의 인재들이 이곳에서 양성되길 기대해봅니다.끝으로 국제학교에 관심을 두고 계신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도 아이를 둔 부모의 입장으로 늘 생각을 해봅니다. 내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은 안전과 바른 환경이 보장되어야 하고, 학교 프로그램이 오랜 역사를 통해 검증되고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무엇보다 학교 교육철학과 이념이 현실에 적용되어 아이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야 한다. 이런 기본적인 고려사항들이 있지요.
앞서 언급했던 여러 실천들이 이런 요구를 충분히 수렴합니다. 학교 앞 교통체증을 위해 교통 질서 도우미를 자처하시고, 공기 질 측정기를 들고 학교공기 관리를 마다하지 않으시는 교장선생님의 모습에서 구호를 실천으로 이끄는 학교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저 또한 정확한 정보와 학생들의 다양한 필요를 전달하고 조력하는 길잡이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직접상담, 전화, 이메일, 카톡 등 모든 가능한 소통 창구를 열어 둡니다.
편안하게 문의해주세요.

유구한 역사와 전통의 학교를 만드는 것은 단지 산술적 시간의 흐름만을 의미하 진 않는다. 학생들의 삶이 녹아 있어야 하고, 교사진의 끝없는 담금질이 요구되며, 교육철학과 이념이 잘 구현 되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영예로운 수식어를 붙일 수가 있다. ISHCMC의 영예로운 수식어를 향한 쉼 없는 질주가 기대된다.

 

Tina Park (Korean Liaison)
Tel :012 8541 8118 / 028 3898 9100 Ext.674
Email :NaEunPark@ishcmc.edu.v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