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December 15,Friday

부모님의 은공을 기억하는날, 레부란 Lễ Vu Lan

 

‘혼령의 달’ 우란분절 유래

베트남의 민간풍습에 따르면 음력 7월은 귀신의 달로 간주되어 ‘혼령의 달’이라고 불리운다.
이 명칭은 오래 전부터 사용되었으나 그 의미를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가 않다.
또한, 음력 7월은 불교의 5대 명절 중 하나인 레부란(우란분절)도 있다.
레부란에는 우리나라의 어버이날과 같이 부모님 가슴에 꽃을 다는 베트남 민간 풍습이 있다.
레부란에 이루어지는 민간풍습의 유래와 의미에 대해 알아본다.

‘혼령의 달’ 유래
옛날부터 베트남 사람은 사람이 몸과 넋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여겼다. 사람이 죽은 후 몸에서 분리된 넋이 환생할지 지옥에 떨어질지 심지어 의지할 곳 없이 떠돌아다니는 영혼이 될지는 생전의 삶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다. 이 관념으로 영혼에게 제사 지내는 풍습이 생겨났다. 도교(道教)적 관점에서 영혼에게 제사 지내는 풍습은 중국 고담에서 유래된다. 음력 7월 2일부터 염라대왕은 지옥문을 열어 지옥에 있는 마귀 전부를 풀어주고 7월 14일 밤 12시까지 마귀들이 지옥으로 다시 돌아오게 했다. 그러므로 음력 7월 그 즘은 세상에 귀신이 아주 붐비고 그들에게서 방해를 받지 않도록 쌀, 죽, 소금 등의 음식으로 제사를 지내야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음력 7월14일에 영혼에게 제사를 지내는 중국과 달리 베트남에는 한달 내내 제사를 지낼 수 있고 가족과 지역에 따라 제사날은 달라진다. ‘영혼의 달’은 운이 안 좋은 달이라고 여겨져 사람들이 결혼, 공사 착공, 멀리 가는 것 등을 피한다.

레부란의 유래
베트남에서 음력 7월 15일은 불교의 5대 명절 가운데 하나인 우란분절이다. 레부란(Le Vu Lan- 우란분절)은 부처님의 10대 제자 중 신통력이 가장 뛰어났던 ‘묵끼엔리엔'(Muc Kien Lien, 목련존자)의 효행이야기에서 유래된 것이다. 묵끼엔리엔은 어느 날 돌아가신 어머니가 생각나 어머니가 어디 계시나 하고 신통력으로 찾아 보았는데 놀랍게도 그의 어머니가 지옥에서 혹독한 고통 을 당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음식을 먹지 못해 굶주리고 끓는 가마솥에 빠져 큰 고초를 겪고 있는 어머니의 모습을 본 묵끼엔리엔은 신통력을 사용해 지옥에 가 어머니께 밥을 올렸지만 어머니가 그 밥을 먹으려고 하자 불로 변해 먹을 수가 없었다. 이에 묵끼엔리엔은 부처님을 다시 찾아와 지옥에 빠진 어머니를 구해줄 것을 간청했다.

이때 부처님께서는 묵끼엔리엔에게 음력 7월 보름인 레부란에 수행승들에게 대중 공양을 올려 재를 베풀면 어머니를 정토에 왕생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묵끼엔리엔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7월 보름날 지극한 정성으로 공양을 올렸고 그 결과 그의 어머니는 지옥에서 벗어나 극락왕생 하였다고 전해진다. 부모님에게 공경과 효도를 다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부처님의 뜻과 방법이라 여겨져 묵끼엔리엔이 지옥에 빠진 어머니를 구해낸 음력 7월15일에 부모님의 공덕을 되새기기 위해 레부란을 지내는 풍습이 시작됐다.

가슴에 꽃 달기의 유래 및 의미
베트남 신앙 보존-연구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가슴에 꽃 달기 풍습은 1960년에 틱낫한 스님이 쓴 어머니에 대한 저서에서 유래된다고 한다. 틱낫한 스님은 일본 출타 때 어머니날을 맞이하여 일본인이 공손하게 스님 가슴에 한지의 흰색 꽃을 달아주는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 일의 아름다운 의미를 알게 된 틱낫한 스님은 장미꽃을 불교의 레부란의 심볼로 선택하였으며 1962년 ‘Bong hong cai ao'(가슴에 다는 꽃) 작품을 썼다.
베트남 사람은 레부란에 사랑과 품위를 상징하는 장미꽃을 가슴에 다는 것은 자녀가 부모님에게 전하고 싶은 공경과 사랑을 나타내는 행동이라고 간주한다.

레부란에 가슴에 다는 꽃 색깔의 의미
이 날에 사찰에 오는 사람은 발을 멈추고 가슴에 장미꽃 한 송이를 달곤 한다.양부모가 다 살아 계시는 경우 붉은 꽃, 한 쪽만 생존해 계시는 경우 분홍색 꽃, 양쪽 부모 다 돌아가신 경우 흰색 꽃을 가슴에 단다.

승녀는 왜 노란색 꽃을 달까?
승녀의 삶을 살기 위해 세속을 떠난 그들은 친부모 외에 세상에 있는 모든 중생을 위해 봉사할 의무가 있어 붉은 꽃이나 흰색 꽃대신에 해탈이라는 레부란의 정신을 나타 내는 노란색 꽃을 단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