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Back To School 2탄

알아야
면장을 하지!

우리 흔히들 “뭘 알아야 면장을 하지”라는 말을 한다. 이때 면장은 익히 알고 있는 면의 행정을 맡아보는 직위를 일컫는 것이 아니다. 공자의 말 “면면장”에서 유래된것으로 담벼락을 대하고 있는것 같이 앞이 내다보이지 않는 상황을 뜻한다. 학식이 있어야 담벼락을 대하고 있는것과 같은 답답한 상황을 벗어날수 있단 말로, 무슨 일을 하려면 그와 관련된 지식이 적당히는 있어야 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아이들 교육에 관한일에 적당히란 있을수 없지만, 대충 어떤학교들이 어떤 교육내용을 가지고 어느정도의 학비수준으로 운영이 되는지 정도만 알아도
“면면장”의 답답함이 조금은 해결 되지 않을까?
9월 신학기를 맞아 호치민 내 국제학교 14곳에 대한 집중 탐구를 진행중이다. 한국과는 달리 9월에 학기가 시작되고 다소 생소한 여러 국제 학교 프로그램들이 아이들의 미래에 단초역할을 하고 있다.지난호의 7개 국제학교(ABCIS, AIS, BIS, CIS, EIS, ISHCMC, ISSP)에 이어 나머지 7개 학교가 이번호에 소개된다.
궁금하고 답답하나 알길이 막막했던 호치민 내 국제학교들!
본지의 기획내용이 기본적인 정보를 위한 길라잡이가 되길 바란다. 내자녀에게 맞는 교육내용과 환경을 위해 교육 특수 레이더 망을 좀 가동 시켜보자. 영어로 수업이 되고 국제학교 이름처럼 모두 비슷한것 같지만 결코 그렇지가 않다. 저학년이고 몇년다니다 한국으로 복귀를 할것인지, 대학준비까지 여기서 마칠것인지, 중등 정도에 학교입학을 하는 경우는 무엇이 제일 중요한 사항인지, 대학은 어느나라로 보낼것이며, 어떤 교과과정이 우리아이에게 보다 유리한지 등 조금은 날카롭고 지혜로운 선택으로 아이들의 성공적인 미래를 재단해보자.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도 있듯이 잘 보기위해서 알아야 할것에 대해 부지런을 좀 떨어보자. 이번 기획을 통해 학교선택의 갈피를 조금이나마 잡을수 있길 바래본다.
개시된 내용은 자의적 웹사이트 영어번역을 통함이 아니라 철저히 학교측 검증을 거친것임을 명시한다.

357호 (2017년 9월 17일 발행) 스페셜 리포트 BIS e-mail주소를
hannah.moon@bisvietnam.com으로 바로잡습니다.

학교역사와 교육철학
1998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호치민시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아 ‘행복하고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육성’이라는 교육목표 하에 ‘학생들이 오고 싶은 행복한 학교’, ‘선생님들이 근무하고 싶은 학교’, ‘학부모님들이 보내고 싶은 자랑스러운 학교’를 지향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문화인 소양 교육, 창의성 신장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하여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세계와 인류에 헌신하는 품격있는 World Leader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학생수, 교수진, 교육과정
학생 수는 2017년 9월 현재 총 1,838명(유치원 40명, 초등과정 914명, 중등과정 448명, 고 436명)으로 세계 33개 한국국제학교 중 가장 큰 규모다.
한국인 교사 94명(국내 현직교사), 영어 원어민 교사 29명, 베트남 원어민 7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시간강사 포함, 보조 교사는 미포함 숫자임
스쿨프로그램
기본적으로 한국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교생 참여 프로그램
• 꿈과 끼를 키우는 방과후 활동 및 토요 전일제 동아리
• 아침을 여는 등굣길 음악회-현관무대에서 문화예술 공연
(연 300여회)
<초등학교>
• 소프트웨어 기초 소양교육 및 프로그래밍 교육 실시,영어 원어민 담임교사와 co-teaching 형태의 학급운영 : 3~6학년 대상
• 5~6학년 대상으로 영어 인증제 실시
• 초등 복수담임 및 베트남어 보조교사 운영: 1~2학년은 베트남 보조교사를 투입하여 다문화 학생들의 학교 적응 및 학습을 지원
<중고등학교>
• 자율진로동아리(Coloring Your Future) 활동 – 진로관련 자료 조사, 연구, 토론, 기업과 연계한 체험, 관련 보고서 작성후 연말에 연간 활동 보고회 개최
• 글로벌 3품제 운영 – 외국어, 독서활동, 봉사활동 등에 대해 활동 실적을 언어품,독서품,봉사품 으로 나눠 엄격하게 평가하여 학기별 발급, 인정
• 다문화 멘토링제 실시 – 방과후 시간에 초등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과 학업 수학능력 향상을 위해 고등부 학생들이 멘토로 활동함.
* 다문화 학생수 350명
입학시험
초: 결원 발생시 추첨을 통해 선발하고
중·고: 년4회 전.편입을 원칙으로 학급 정원의 결원에 대하여 서류평가와 면접 그리고 필답시험을 통하여 선발.
학교자랑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국내에서 초빙되어 오고 있으며 해외 한국학교중 근무지 선호도 최고의 학교로 10:1 이상의 경쟁을 통해 선발되는 교사의 질적 우수성이 검증된 학교다.
체육관 리모델링 완공으로 체육활동 및 각종 프로그램이 원활이 진행되고, 급식실 이전 공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식당이 마련되어있다.
향후 새로운 교사동 건축을 통해 부족한 교실과 특별교실, 교무실, 각종 교육활동 공간 확보를 위해 노력중이다.
본교는 전년도 세계 33개 한국학교 평가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국내 대학 진학에도 매년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학교다.

user image

 

 

 

학교역사와 교육철학
2007년 “영감과 성취”를 목표로 베트남의 정부, 산업, 상업 등의 분야 대표자 참석 자리에서 요크 공작 HRH Prince Andrew에 의해 문을 열었다.
푸미흥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2세~18세를 대상으로 뛰어난 영국 국립 교육과정과 가족 중심적인 학업분위기를 기반으로 한 영국 국제학교 시스템을 시행한다. 학문적 우수성, 소규모 학급, 낮은 교사 대 학생 비율, 소규모의 독특하고 고급진 학교 규모등으로 잘 알려져있다. 학교는 학생들이 학업에 최선을 다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격려하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
학생수, 교수진, 교육과정
전세계 29개국으로 부터 온 650명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에게 집중하는 수업을 위해 비율을 엄격히 제한한다.학생대 교사비율은 1:9로 호치민에서 가장 낮은 비율이다. 11학년까지 영국 커리큘럼을 따르고 12학년과 13학년을 위해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교수진은 영국인이 대부분이지만 미국, 호주,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 출신들로 연륜과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이 지도하고 있다.
스쿨프로그램
유 : 영국 유치원 커리큘럼
초 : IPC (International Primary Curriculum)과 함께 영국 초등 커리큘럼
중 : IGCSE 자격을 갖춘 영국의 키 스테이지 3단계 및 키 스테이지 4 단계 커리큘럼
고 : IB 디플로마 프로그램 및 IB 디플로마 자격
학교인증 및 승인
2017년 CIS로부터의 정회원 인증
2016년 BSO로부터의 인증
ASDAN 회원
CIE 회원
DofE 참가자
입학시험
유 : 학생과의 인터뷰(15분 소요)+학부모와의 인터뷰(20분 소요)
중·고 : Oxford English 온라인 테스트와 CAT 4 온라인 테스트. (2시간 소요) + 교장 선생님과의 인터뷰(15분 소요)
입학시험과 인터뷰 후 해당학년 자리가 있을때 수시입학 가능
학교 자랑
개별 학생들의 진로에 필요한 맞춤형교육을 제공하고 가족적인 면학분위기와 소규모의 독특하고 고급스런 학교 분위기가 특별하다. 소규모 학급과 높은 교수비율로 우수한 학업 성취를 이루고 있다.숙련 된 교사들과 현대적 극장,수영장,체육관,ICT,과학 실험실,축구경기장등 학생들의 효율적 동선이 고려된 최신시설이 학교의 자랑이다.
한국어를 포함한 독창적인 언어 프로그램 운영과 잘 정비된 영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 또한 학교의 자부심이다. 작년 3년 특례와 12년 특례 한국 학생들의 경우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성균관 대학교, 서강대학교, 한양대학교, 홍익대학교, 영국 왕립 대학교, 홍콩 과학 기술대학교 등 명문 대학으로의 진학률이 높았다.

 

 

 

 

학교역사와 교육철학
SIKS는 2002년 6월 6일 별 유치원 개원, 2008년 3월 별빛국제학교로 초등과정을 연계, 개설하였다, 한국인 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진 국제적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삼는다. 자신들의 삶의 리더로서 가장 중요한 인성을 기독교적인 가치관으로 확립하며 다양한 언어 능력의 바탕을 다지며, 깨끗한 인성을 함양하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학생수, 교수진, 교육과정
2017년 현재, 유치원 원생 140명, 초등학생 160명으로 주로 한국 학생이고, 외국학생 3%정도로 구성 되어있다.유치원은 경력과 경험이 풍부하고, 특기를 가진 교사들이 지도 하고 있으며, 초등학교는 제 2외국어를 사용하는 한국학생들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미국, 캐나다, 스코틀랜드 등의 외국 담임교사와 한국과정 교사들이 함께 협력하여 지도하고 있다.
스쿨프로그램
유 : 한국 유치원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중점으로, 특히 언어(한글, 영어)부분과 특기활동(태권도, 발레)부분을 연령별로 연계,확대하여 지도하며, 7세 연령은 특별히 초등과정으로의 연계를 위해 영어수업과 한국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초 : 주요 과정은 북미 영어과정으로 영어교과서를 사용하여 영어 담임교사가 지도하고 있으며, 한국과정으로 국어,음악,윤리 그리고 제 2외국어로 베트남어, 바이올린 악기 교육으로 지적,심적,인성적인 부분을 골고루 발달시키고자 교육하고 있다.
학교인증 및 승인
베트남 교육부 교육인가
입학시험
유 : 입학 시험 없음
초 : 해당 학년에 자리가 있을 인터뷰와 간단한 기본 시험을 보고 입학허가를 줌(인터뷰 비용 있음)
2018 신입생 입학 신청 기간
재원 생 대상 1차 모집 : 9월 11~9월 22일
외부 학생 대상 2차 모집 : 10월 2~10월 13일.
학교자랑
SIKS는 베트남에 있는 한국학생들이 한국인임을 잊지 않으면서도 국제적인 재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국어와 영어를 사용하여 교육하는 Bilingual curriculum을 가지고 있으며, 학교는 재미있어야 한다는 모토 아래 여러 가지 월별 Events를 통하여 세계의 문화와 시사에 관심을 갖게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별히 서로 존중하는 인성을 중요시하여 원칙 안에서 스스로 자유로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러한 별 학생들의 모습을 압축해서 볼 수 있는 것이 해마다 12월에 있는 ‘ART SHOW’ 이다. 또한 영어 교사와 한국 교사가 함께 돌볼 수 있어서 학생들의 학업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 안정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학교역사와 교육철학
SSIS는 2001년에 설립되어 푸미흥 주거 지역에 인접한 현대적인 시설을 갖춘 캠퍼스에서 1학급당 25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유치원부터 12 학년까지 외국인 학생들과 베트남 학생 모두에게 훌륭한 교육을 제공하고있다.
동양적 가치와 서구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자신감 있고 창의적인 사람, 문제 해결사, 효과적인 의사 소통 자, 21 세기의 책임 있는 사회 구성원 함량을 목표로 교육을 하고있다.
학생수, 교수진, 교육과정
전세계에서 온 경험이 많은 네이티브 스피커 교수진들과 아시아계 선생님들이 다문화를 바탕으로 한 21세기형 글로벌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다.
유치원에서 초등까지 담임교사와 보조 교사 2명이 지도하며 HR team (human research team)의 엄격한 검열을 통해 교수선발이 이루어진다.
스쿨프로그램
초 : 싱가폴 프로그램과 미국. 영국.호주 등의 우수 프로그램을 동시에 교육하며 Y6에 싱가폴 IPSLE (국제 초등 프로그램)으로 초등 졸업시험을 친다.
중 : 캠브리지IGCSE
고 : AS/A level (영국 대입시험) GAC(수능 평가기관ACT에서 개발 관리되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을 위한 대학진학 프로그램)
학교인증 및 승인
Golden Dragon Awards: 베트남 최고의 국제학교 시스템상 SEAB (싱가폴 시험 및 평가위원회)로부터 승인
캠브리지 교육센타로 부터 공인
ACT (American college Test center)공인
WASC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 and colleage) 승인학교
호주국가 자격 프레임 워크에서 GAC대학 파운데이션 프로그램 제공 승인학교
입학시험
유 : 선생님 부모 학생 인터뷰
초 : 문법. 읽기.쓰기 능력평가 45분, 인터뷰
중·고 : 영어.수학 시험 2시간.인터뷰
학교자랑
국제적으로 정평이 나 있는 싱가폴의 수학, 과학, 영어에서의 특별히 높은 학업성과가 학교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통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싱가폴 파트너 학교와의 교환 학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해외 학교입학을 지원하는 Cross Border campus프로그램이 있다. 미국, 영국 유수대학과의 파트너쉽 체결도 SIS의 자랑이다.

 

 

 

 

 

학교역사와 교육철학
SSIS는 1997년 푸미흥사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교육기관이며 학생들의 지적 ,인격적 성장을 최우선으로 삼으며,학생들이 저마다 글로벌 시민으로 당당한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5대 핵심 교육덕목인 뛰어난 학업 성취도,자존감,봉사정신,균형잡힌 삶,타인에 대한 존중을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 실천으로 이끌고 있다.
학생수, 교수진, 교육과정
유아부Early Childhood부터 고등부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38개 나라의 국적을 가진 1056명의 학생들이 재학중이며 엄격한 국적비율로 관리된다.72% 이상의 석사학위 교수진이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 커리큘럼을 지도하고 있다. 각 학부 별로 배치된 카운셀러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공부와 진학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고등부는 3명의 카운셀러선생님들이 학생들의 대학진학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스쿨프로그램
유아 유치부 ( EC3,4, KG),초등 ( G1~G5) ,중등(G6~G8) ,고등 (G9~G12) IB 디플로마, AP
SSIS는 미국식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유치부는 질문,탐구,실험,체험등의 자주적 학습참여를 통하여 주도적인 학습을 한다. 초등부에서 소개되는 Super Units 과정을 통하여 학업과 실제적인 생활을 연관시키는 수업을 받으며 비판적인 사고 훈련을 한다. 중등부에서는 IB와 AP과정을 준비하기 위한 자기주도 학습을 훈련받는다. 고등부는 IB와 AP중 자신이 원하는 진학부분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학교인증 및 승인
미국서부태평양 교육연합(WASC),국제바칼로레아기구(IBO), 대학협의회(College Board) 인증 승인. 베트남내 유일하게 Apple 프로그램 인증 받음
입학시험
유아 : 그룹 모의수업의 형태로 인지발달 시험 (신학기 시험 매년 3월 진행)
유 : 그룹 모의수업의 형태로 인지발달 시험 & 영어레벨 테스트
(신학기 시험 매년 3월 진행), 필요시 EAL 인터뷰 시험
1학년: 영어,수학, 작문 시험 1:1 시험 40분, 필요시 EAL 인터뷰 시험
초2~중·고 :영어(리딩,문법/어휘), 수학 온라인 시험 & 작문시험, 2시간 (초,중) 3~4시간 (고등), 필요시 EAL 인터뷰 시험
중간 학기 전형은 결원발생시만 진행. 온라인 지원접수자에게 시험 일정 공고. 신학기 초.중고등부는 지원자 개별 시험 진행 (매년 3월~5월 진행), 2018-2019 신학기 유아 유치부 지원서 2월 말까지 접수완료 요망
학교자랑
첫번째, 비영리 교육기관으로 수업료 100% 학생과 교사진에 투자 환원이 되는 구조이다. 이는 우수한 교사진의 지속적인 자기 발전을 위한 교육제공으로 수준높은 커리큘럼의 제공과 유지를 가능케한다. 또한 학생들의 다양한 프로젝트 실행가능을 돕는다.
두번째, 학생의 다양한 진로선택을 고려 고등부 프로그램 IB 와 AP과정을 함께 제공한다. 한국, 미국, 그외 전세계의 대학을 겨냥하여 대학 선택의 폭이 넓고 명문대 진학률이 높다.
세번째, 18,000평의 넓은 캠퍼스에 자리잡은 SSIS의 3개의 메인 빌딩은 최신식의 교실은 물론 미술, 음악, 과학 ,체육,수영,연극, IT등을 위한 교실이 잘 갖춰져 있으며, 특히, 각 학부별 도서관과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Maker Space(STEM제작공간)는 SSIS의 특별한 자랑이다.

 

 

 

 

 

학교역사와 교육철학
TAS미국 학교는 2010년 유치원~12학년 예비 과정으로 설립되었다. 정신과 신체의 균형 잡힌 교육을 지향하며 베트남에서의 다문화 환경을 바탕으로 역동적인 미국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습하며 글로벌 리더십 양성을 목표로 한다. 2군 타우디엔 자이아파트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학생수, 교수진, 교육과정
18개월~18세까지 28개국 이상에서 온 500여명의 학생이 공부하고있다. 65%(베트남), 12%(미국), 23%(기타) 한국학생은 10%미만으로 집계된다.
교수진은 100%교직이수를 한 학사 졸 이상으로 그중 60프로는 석사학위 소지자다. 88%(미국. 캐나다),12%(영국.필리핀.러시아)출신으로 학생1인당 평균교수 비율이 초.중.고 약1:8~1:14수준이다.
스쿨프로그램
미국의 표준 교육 내용 (Common Core, AERO 및 Next Generation 포함)을 영어로만 제공하며 Understanding by Design 형식을 사용한다 “UbD (Understanding by Design)는 학생 성취도를 높이기위한 프레임 워크다. UbD는 학습의 설계자로서 교사 역할을 강조하면서 표준 중심 교과 과정에서 교사가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하고 학생들의 이해에 대한 평가를 도출, 효과적인 학습 활동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준다.Y11~Y12는AP디플로마를 시행한다.
학교 인증 및 승인
미국 미조리주 대학과 연계되어있고 켈리포니아 Fairmont 사립학교와 결연을 맺음
WASC (western Asociation of school and colleges)공인 학교이며 WIDA (international school consortium) 맴버학교
입학시험
WIDA(영어 학습능력 테스트)를 통해 2시간동안 수학,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시험
학교자랑
최신의 교육장비와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2018~2019운영계획인 새 캠퍼스는 유아반부터 고등학교까지 1400 명이 넘는 학생들을 수용 할 수 있다. 30,000m2 이상의 면적에 2개의 도서관, 106개의 교실, 과학 탐구를 위한 생물학, 물리학 및 화학 연구소, ICT 교육을 위한 MAC 및 PC 연구소, 방음 음악 스튜디오 및 420석의 극장. 1,000명 규모의 실내 농구 코트 및 체육관, 7 인승 축구장, 미니 골프장 및 골프 연습장, 25미터, 6레인 수영장, 옥상 테니스 코트 및 노천 카페테리아가 미련 될 예정으로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자랑으로 여긴다.

 

 

 

 

 

 

학교역사와 교육 철학
ΛIS는 2006년에 개교한 이래로, 모든 학생은 배움을 멈추지 않는다는 교육 철학 하에 높은 수준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그 중 하나는 혁신적인 영어 능력 개발 프로그램(English Language Development Program)이며, 모든 ΛIS 학생의 학습 니즈를 파악하여 해당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전략을 통해서 최고의 학습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학생수, 교수진, 교육과정
유아과정(Pre-Kindergarten)에서 12학년에 이르기 까지 현재 1000여명의 학생이 수학을 하고 있으며, 그 중 90%는 베트남, 5%는 미국, 2%는 한국 학생이며 나머지3%는 기타 국가의 학생이다. 유아과정(Pre-Kindergarten)에서 12학년 전 과정을 미국 교과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ΛIS 교사진의 대부분은 북미 출신의 교사 자격증 소지자 이며 그 외에 호주, 아일랜드,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영국 출신의 교사도 있다. ΛIS 교사 50% 이상은 석사 및 석사 이상의 학위 소지자다.
학교인증 및 승인
ΛIS는 영어로 수업을 하는 국제학교로 베트남 교육부의 인증을 받았다.
2010년에 IB World School에 가입하여 IB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Pre-K~12학년을 포함한 전 학년 과정을 국제학교위원회(CIS)와 미국서부교육위원회(WASC)의 인증을 받았다.

입학시험
K부터12학년에 지원하는 모든 학생의 영어 능력을 평가한다.
유아, 유치: 교실 환경에서 지원 학생의 행동 관찰
부모님과 인터뷰, 15-30 분 (관찰), 10-15 분 (면접)
유치원~2학년 : 영어 능력 시험 최대 60분
3학년~12학년 : 영어 능력 시험 최대 90분
영어시험후 초, 중, 고 입학담당관 및 교장선생님과 면접

학교자랑
호치민 국제 학교 중 최초로 아동 보호 정책을 제정 하였다. 베트남 최초 AP 캡스톤 디플로마(AP Capstone Diploma)과정 시행 국제학교이다. AP 캡스톤 디플로마 과정은 난이도가 높은 대학 준비 프로그램으로, 통과 시 관련된 대학 학점 선 이수가 가능하다.
1학년~10학년 학생을 위한 혁신적인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영어 능력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6학년~10학년 학생을 대상으로는 비주얼 아트 및 퍼포밍 아트를 통해서 협력, 의사소통, 창조성 및 비판적 사고를 도모하는 앙코르 프로그램(Encore Program)을 시행하고있다
1학년~12학년 학생을 위한 50여 가지의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도 학교의 자랑이다.

 

 

 

 


(예미해 : beautisea@hanmail.net)
copyrightⓒchaovietnam.co.kr
All rights reserved.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