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왜? 베트남인의 40%가 응우옌(Nguyễn) 성을 가진 걸까?

전세계 약 9천만명이 쓰고있는 응우옌 성은 중국의 이(李)성과 장(張)성에 이어 3위로 많다. 응우옌(한자: 阮)은 베트남과 중국의 성이다. 베트남인40%가 가진 응우옌 성은 베트남의 가장 흔한 성씨이다. 중국에도 있지만 크게 많지 않고 한국에서는 ‘원’이나 ‘완’으로 발음되는데 이 또한 높은 비율이 아니다. 그럼 응우옌 은 왜 베트남의 가장 흔한 성이 되었을까? 역사적 원인들을 살펴보자.

 

왕조가 멸망을 할 때마다 전 왕조들의 성씨를 응우옌으로
남북조 시대(420-589)에 중국은 천하대란이 일어났다. 피난을 위해 중국 안후이, 저장, 후베이 등에 살고 있는 일부 응우옌씨들이 베트남으로 옮겨왔다. 이들이 베트남에서 오랜 시간 동화되어 응우옌 성을 가진 사람들이 태어나게 되었고 오대 시대(907-960)에도 응우옌씨의 많은 사람이 남쪽으로 이동하여 베트남 현지인 응우옌씨와 합쳐졌다. 또 한가지의 이유는 쩐(Trần-鄭) 왕조와 관련이 있다. 쩐 왕조 이전은 리(Lý-李) 왕조(1009년~1225년)였다. 리 왕조는 1009년 Lý Công Uẩn(李公蘊) 즉위로부터 Lý Chiêu Hoàng(李昭皇) 퇴위후 Trần Cảnh (陳煚)에게 양위할 때까지 총 216년을 통치했다. 쩐 왕조의 시초 Trần Cảnh는 나이가 어려서Trần Cảnh의 삼촌인 Trần Thủ Độ(陳守度)가 모든 권력을 장악했고, 이 기간에 Trần Thủ Độ는 베트남인의 성에 큰 영향을 끼친 일이 일어난다.

Trần Thái Tông(陳太宗, 혹은 Trần Cảnh) 왕조 시대에 리 왕조에게서 왕위를 찬탈한 후에 Trần Thủ Độ는 쩐씨의 조상이 ‘리’라는 이름을 가진다는 이유로 퇴위한 왕과 인척관계가 있는 리 성을 가진 사람들에게 응우옌 성으로 바꾸게 하는 명령을 내렸다. Trần Thủ Độ의 속셈은 사람들이 리 왕조를 잊어버리고 리 왕조를 깨끗이 없애기를 원했던 것이다.
역사 서적은 “쩐씨가 권력을 장악한 이후 전국에 리 성을 가진 사람은 전부 응우옌 성으로 바꿔야 되었다”고 간단하게 기록하고있다. 왕조가 교체될 때마다 그 왕조의 성을 가진 사람은 응우옌 성으로 바꿔야 했던 관례가 많아 응우옌 성을 가진 사람은 갈수록 많아지게 됐다. 1232년에 리 왕조가 쇠망했을 때 Trần Thủ Độ는 리씨의 후예에게 응우옌 성으로 바꾸게 했다. 그 이후 Hồ Quý Ly(胡季犛)는 쩐 왕조 타도시 쩐씨의 많은 후예를 죽였고 호(Hồ- 胡) 왕조가 무너지자 호씨의 후예들이 보복이 두려워 모두가 응우옌으로 성을 바꾸는 일이 벌어진다. 1592년에 막(Mạc-莫) 왕조가 무너졌을 때도 막씨의 후예들을 응우옌으로 성을 바꾸었다. 1802년 응우옌씨가 정권을 장악했을 때 찐왕(Chúa Trịnh-鄭王)의 일부 후예도 응우옌으로 성을 바꾸는 한편 일부 후예가 중국으로 도망 치기 도했다.

user image

응우옌 왕조의 법률에 따라 응우옌 성을 가진 사람은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연유로 많은 죄인들은 죄를 감하고 은총을 받기 위해 응우옌으로 성을 바꿨고 왕조들의 변경에 따라 응우옌 성을 가진 사람은 갈수록 많아져 결국 응우옌 왕조가 설립되었다. 응우옌은 베트남의 마지막 봉건왕조이다.

응우옌 성씨가 전체의 40%
성씨(a family name)에 대해 살펴보자. 한국 옛말에 ‘남산에서 돌을 던지면 김서방이 맞는다’ 라는 말이 있다. 베트남 버전으로하면 ‘사이공 강가에서 돌을 던지면 응우옌서방이 맞는다’쯤 될 듯하다. 성씨 태반이 응우옌(Nguyễn, 阮, 완)씨다. 2005년에 출판된 Lê Trung Hoa 박사의 ‘베트남인의 성과 이름’(Họ và Tên người Việt Nam)이란 책에 따르면 베트남의 가장 흔한 성들은, Nguyễn(38,4%), Trần(11%), Lê (9,5%), Huỳnh(Hoàng) (5,1%), Phạm(5%), Phan(4,5 %), Vũ(Võ)(3,9%), Đặng(2,1%), Bùi(2%), Đỗ(1,4%), Hồ (1,3%), Ngô(1,3%), Dương(1%) 등. 아주 낮은 비율을 차지하는 남은 성은 Lý, Vương, Trịnh, Trương, Đinh, Lâm, Đoàn 등이다. 그러면 도대체 베트남에서 응우옌, 쩐, 레 성씨가 많은 이유는 뭘까? 이들 3대 성씨는 왕조와 관련이 있다. 응우옌 왕조 (1802~1945), 쩐왕조(1225~1400), 레왕조(1428~1788)의 영향으로 세 성씨를 따르는 사람이 60%에 달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고대에는 상민 계층은 성이 없고 귀족 계층만 성을 가졌다. 19세기 베트남이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자 처음으로 프랑스인은 베트남 전국에서 대규모의 인구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과정에 대부분 상민들이 성이 없어 통계할 수가 없다는 난관에 부딪혔고 이 때 프랑스인은 해법을 생각해 낸다. 응우옌 성이 베트남인의 마지막 왕조임으로 성이 없는 사람은 응우옌 성을 가지게 했다. 이로서 응우옌 성은 한번 더 전무후무한 대규모로의 확장을 이룬다.
응우옌 성이 그렇게 많아도 소통에 성을 사용하는 중국이나 서양과 달리 베트남인은 주로 이름을 사용하여 어려움이 거의 없다. 게다가 이름이 같으면 가운데 이름으로 구별할 수 있음으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오랫동안 한자를 쓰지 않았기에 대부분의 베트남 사람들은 자기 이름의 의미는 알지만 한자로 어떻게 쓰는지는 알지 못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